드러커의 마케팅 인사이트 - 피터 드러커의 놀라운 마케팅 통찰력
윌리엄 A. 코헨 지음, 이수형 옮김 / 중앙경제평론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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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팅이란 그저 어떤 상품을 광고하여 사게하는 하나의 전략적인 도구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단순한 광고 효과만을 던져주면서 경영을 하는 한 부분이라고 여겨왔는데 이 도서의 제목 <드러커의 마케팅 인사이트 : 피터 드러커의 놀라운 마케팅 통찰력>을 본자마자 경제학계에서 빠질 수 없는 인물 피터 드러커가 마케팅에 대해 가르침을 준다니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다시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오스트리아 출생으로써 미국의 경영학자로 현대 경영학을 창시한 학자로 줄 곧 평가받으면서 경제학의 대부라고 불릴 정도로 놀라운 사람이라는 사실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현대 경제학의 근본으로써 경제적 자원들을 잘 활용하고 관리하면 인간생활의 질적인 향상과 사회발전을 이루는데 근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지금 까지 사회에서 그의 생각대로 움직이고 있다고 봐도 무관함니다. 이러한 경영학의 ‘불멸의 거장’ 피터 드러커에게 듣는 마케팅의 기본 원칙들이 수록되어 있다니 마켓팅 초보자로써 꼭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어 읽기 시작했습니다.

 

 

"성공을 거준 마케터는 사회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상품을 윤리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지금까지의 마켓팅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해왔던 것들과 다르게 드러커는 모범을 보인 마케터의 성공사레를 통해 사회에 바르게 영향을 끼치도록 노력을하고, 마켓팅은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많은 여러 곳에서 써야함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꼭 상품을 팔고자 할때만 마켓팅을 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하면 써야하는 것이며, 환경적인 영향을 받지 않아야하며, 마켓팅을 분석할 때는 시간 보다는 특정한 인물, 그룹, 사건들을 분석하여야 할 것이며,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검증되고 다양한 방면으로 고려되야함을 주요 쟁점으로 다루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마켓팅이란 지금까지 광고 효과로만 보아왔다면 우리 사회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만 잘 바라다본다면 마켓팅의 중요성을 이해할 만 했습니다. 그 만큼 마켓팅이 우리 사회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드러커에 따르면 기업의 정당한 목적은 단 하나 밖에 없다. 바로 '고객 창조'이다."

 고객과 기업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을 알아야겠습니다. 일자리는 기업이 제공하지만 그 일을 하는 것은 고객들이 주체이며, 기업의 상품들을 이용하는 것 또한 고객들임을 명심해야합니다. 그 만큼 기업은 돈 즉, 자본, 이윤 만이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고객을 만들어내고 끌어내는 것이 기업이 해야하는 조된 동기라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의 목적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 만큼 중요하다는 것이 없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 보다도 드러커는 우리에게 고객의 중요성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가 말한 고객이야말로 미래에 살아남기 위한 고급 자원임을 알아야겠습니다. 이러한 고객을 이끌기 위해서 드러커는 이노베이션보다도 마케팅의 활용도를 높여야함을 강조합니다.드러커에 의하면, 마켓팅으로 얻어지는 효과는 사회에서나 기업에게도 모두에게 정말로 많은 것들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마케터는 돈을 쏟아 부을 대상을 선별 해야하며, 한정된 자원을 최대 성과를 초래할 수 있는 곳에 집중시켜야만 한다."

 마케팅 비용은 고객을 사로잡는 힘이되지만 어떤 층을 위주로 사로잡을 것인지, 그에따른 효과는 어떠한지 분명히 파악을 한후에 최대한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분석을 철처히 해야함은 그러기 위해서는 비용이 상당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마켓팅은 부분별한 정보화 사회에서 고객들은 획일적으로 받아들였던 과거와는 다르게 스마트한 세상에서 걸러서 받아들이고자 노력하는 지능형 고객들이기에 앞으로 더 힘들어 질꺼라는 전망을 해봅니다.

 

 

"먼저 참여하지 않고 조기 참여자가 되는 건 많은 기업과 조직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다 된다."

가장 먼저 시장에 뛰어드는 것과 나중에 어느 정도 기반이 잡힌 뒤에 참여하는 것은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뛰어드는 것은 선구적인 이미지로 그 분야에서 최고임을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지만 실패를 자주 할 것을 각오하고 시작을 해야한다는 것이고, 어느 정도 기반이 잡힌뒤에 뛰어드는 것은 선점을 내준 상태에서 경쟁을 하려니 쉽지가 않다는 것이 약점으로 부각이 됩니다. 서로의 장단점을 잘 커버하기 위해서는 마켓팅의 힘을 어느 정도 잘 빌린다면 극복가능하기에 어떻게 시작하던지 간에 계획과 전략을 잘 수립한 뒤에 그에 맞춰서 잘 따라가야 한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처럼 드러커는 과거의 획일적인 마케팅 방법에서 벗어나 많이 급진적으로 바뀌고 있는 경제 형태에 맞추어서 새롭게 변화해야할 마켓팅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많은 예들과 사건들을 통해 마켓팅의 중요성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마켓팅에 있어서 초보인 사람들 조차 잘 알수있었습니다. 마켓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싶고 깊게 공부하시고 싶은분들께 추천하는 도서 <드러커의 마케팅 인사이트 : 피터 드러커의 놀라운 마케팅 통찰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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