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집중력 훈련법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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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 미디어숲 / 가레스 무어]

인간의 뇌 인간의 뇌는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혼자서 생각할 때와는 다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한다. 말하는 도중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거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는다. 대화 상대 . 대화 상대편은 내가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게 도와준다. 대화 속의 아이디어 생성 . 어떤 것을 설명하려고 할 때 우리는 평소와는 다르게 두뇌 회전을 한다. 즉, 열심히 설명하는 동안 뇌가 알아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설명할 때 머릿속으로 정리를 하다 보면 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좀 더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Memory (1) . 말하는 방식을 바꾸면 생각지도 못한 친구를 얻을 수 있다. 가끔은 모르는 편이 나을 때도 있다. 큰 집단에 속해 있다고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와의 상담 . 어떤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 해도 고민이 있을 때 가끔은 머릿속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 의견을 주고받을 때가 낫다. 상대가 새로운 견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잘못된 부분을 짚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큰 규모 집단 속의 구성원 . 주변의 사람들이 바로 당신에게 조언을 줄 수 있는 전문가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하지만 무리가 클수록 기대했던 것과 반대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그룹 속의 구성원 (1) . 속해 있는 집단이 클수록 한 명의 의견이 다수를 대표할 가능성이 크다. . 큰 집단일수록 그 안에서 정해진 계급이 의견의 균형을 무너뜨리거나 소수의 의견을 묵살할 수 있다. 그룹 속의 구성원 (2) . 집단이 크면 다수가 동의한 것에 반드시 반대하는 사람이 한 명쯤은 꼭 존재하기 마련이다. .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을 기억하자. 집단 행동 . 누구나 큰 집단에 들어가면 평소와 다르게 행동한다. 대다수가 어떤 특정 행동을 취하면 말도 안 되는 일임에도 자신도 그렇게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집단 행동의 예 . 많은 사람이 횡단보도에서 빨간불에 다수가 지나가면 그들을 따라 건너간다. 큰 집단에 속해 있다 보면 자신이 이전까지 꽤 확신했던 것조차 자연스레 의심스러워진다. 본능적인 집단행동 . 대부분은 군중 속에서 다수의 결정에 따른다.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 그 원인도 모른 채 따라가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인간의 몸은 진화를 거듭한 결과, 본능적으로 집단과 행동을 같이 하는 쪽으로 발달하였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이와 같은 본능적 행동이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Memory (2) . 남이 나보다 더 잘 안다고 섣불리 판단하지 말자. . 다수라도 무조건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 스스로 생각하고 남에게 휘둘리지 말자. 다수가 주는 공포 . 큰 집단에 속해 있을수록 사람들은 그 집단이 스스로의 정체성과 방향을 잘 안다고 여긴다. 이는 개인을 상대할 때보다 다수를 상대할 때 긴장감과 두려움을 더 느끼기 때문이다. 군중 앞에서 긴장할 이유 없다 . 대부분이 자신의 무지를 들키지 않기 위해 어려운 질문을 피하곤 한다.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사실 주제에 대해 별로 아는 게 없다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 따라서 사람이 많다고 해서 긴장할 것은 없다. 작은 그룹에서 발표 시작 . 많은 사람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먼저 작은 그룹에서 시작해 보면 도움이 된다. 친한 친구나 가족 앞에서 연습해 보는 것이다. 자연스러운 발표 . 관객이 발표 주제를 잘 안다고 해도 발표자보다 잘 알지는 못한다. 그러니 듣는 사람들보다 당신이 더 많이 아는 것처럼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럼 그들도 자기가 이미 아는 사실조차 처음 듣는 것처럼 듣는다. 발표준비를 하는 자세 . 발표 준비를 꼼꼼히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 준비하는 것은 좋지 않다. 문장이나 단어 하나하나를 전부 생각해 논다면 모든 대사와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린다. 소셜 미디어 시대 . 요즘은 사람들이 친구나 가족이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아는 시대다. 간단히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이 어디에 갔다 왔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소셜 미디어의 특징 (1) . 소셜 미디어는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여러 사람들과 연결된 유대감을 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주기도 한다. 소셜미디어의 특징 (2) . 소셜 미디어에 실패한 경험이나 안 좋은 소식을 전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인터넷에 올라온 대부분의 게시물은 게시자가 직접 선별한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인터넷의 게시글이 작성자를 완벽하게 대변하지는 않는다. Memory (3) . 인터넷상에는 잘못된 정보도 많이 올라온다. . 남과 나를 비교하지 말자. . 모든 사람이 인터넷에 자기가 뭘 하는지 올리지는 않는다. 두뇌 관리법 . 가능한 한 자주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내용 접하기 .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 쌓기 . 비타민, 미네랄, 지방산, 아미노산 등 하루 권장량의 영영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 운동으로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며 두뇌에 지속적으로 적정량의 산소 공급하기 . 정신 건강 챙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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