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조선왕조실록 1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김정미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아이가 역사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대가 조선이랍니다.

아무래도 가장 가까운 시기이기도 하고 조선과 관련된 책을 통해 역사에 처음 입문을 해서 인 것 같아요.

조선에는 다양한 왕들이 있었고, 그중에서 으뜸은 세종대왕이지만,

세종대왕이 빛나는 업적을 쌓을 수 있도록 밑거름을 만들어준 사람은 태종임을 이 책에서 알 수 있답니다.

 

위회도 회군과 역성혁명을 통해 새로운 왕조를 만든 태조 이성계의 옆에는 정도전과 같은 혁명파와

정신적으로 이끌어 주었던 무학 대사가 있었어요. 고려 왕조가 있었던 개경을 떠나 서울을 한양으로

옮기면서 한양은 정종 때 잠깐 수도를 옮긴 것 외에는 조선 왕조와 운명을 함께 했지요.

 

정치에 무관심한 척 왕의 자리에 있었던 정종과 왕자의 난을 거쳐 조선의 기틀을 다진 태종

태종이 아들이 성군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행한 선위파동의 목적이 정적들을 제거하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또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이 책은 조선왕조 중 태조부터 선조까지의 이야기인데요, 한편의 드라마를 보듯 읽어 내려가면

조선시대의 역사적 흐름과 정치, 사회, 문화 등을 알 수 있고, 더불어 상식도 쌓을 수가 있답니다.

왕조와 연관된 인물이나 사건등도 설명하고 있어서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고요.

 

역사는 결코 지루하지 않지요. 알면 알수록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어요.

그것을 외우려고 할 때 역사는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과목이 되지만, 소설책을 읽듯 술술 읽다보면

큰 흐름이 머릿속에 쏙쏙 박힌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아이들이 역사의 큰 흐림을 기억하고

역사에 재미를 붙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옆에서 이야기를 하듯 책을 풀었기에 딱딱하지 않았다는 것이었고,

다른 책에서는 알 수 없었던 역사적 상식들을 많이 담고 있기에 왠지 나만의 기본지식들이

쌓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어요.

역사책이기는 하지만 아이들이 커서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상식들이 많기에 개인적으로 좋았던 것 같네요.

 

1권에는 총명했지만 너무 어려 왕위를 지키지 못했던 단종이나 세상에 둘도 없는 폭군 연산군,

임진왜란을 겪어야만 했던 선조의 이야기까지 있었는데요, 2권에 있을 광해군과 흥선대원군, 영정조의

이야기도 궁금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