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왕조실록 2 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고려왕조실록 2
박영규 글, 코믹 팜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고려왕조실록 제 2권은 제5대 경종부터 제 8대 현종까지의 이야기입니다.

 

왕권을 강화시켰던 광종에 이어 왕위에 오른 경종은 아버지 때에 고통 받았던

호족들을 달래기 위해 복수법을 허용하는데요,

이것은 광종 시대에 피해를 입은 호족들이 합법적으로 복수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이라고 해요.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게 되고 심지어는 왕족마저도

목숨을 잃자 그때서야 복수법을 그만두게 했다고 하네요.

복수법... 전 들어 본적이 없었던 지라 굉장히 새로웠는데요,

이 책이 아니었다면 모르고 넘어갈 뻔 했네요.

좌우 집정제를 확립하고 관품과 인품에 따라 토지를 나누어 주는 전시과제도를 통해

왕권을 강화시키고 고려를 안정시켰던 경종의 뒤를 이어 성종이 왕이 되네요.

 

성종는 최승로가 올린 <시무 28조>를 받아 들여 각종 개혁을 단행하고요,

거란의 위협으로부터 서희를 통해 오히려 강동 6주를 얻어내는 등 외교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두었어요.

 

성종의 뒤를 이은 목종은 경종의 아들인데요, 어머니 헌애 왕후는 목종을 대신해서

섭정을 하고, 김치양과 자신이 낳은 아이를 왕으로 삼으려다 결국은 모두가 죽고 말지요.

드라마로 나왔던 천추태후가 헌애왕후였음을...연우가 알더라고요.

하지만 드라마 속에서의 모습과 책 속에서의 모습

즉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랐기에 그냥 읽으면서 넘어 갔네요.

역사는 어떻게 바라 보는냐, 누가 썼느냐에 따라 아주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이 될 수 있음을

연우도 알 수 있었을 것 같아요.

 

조금은 복잡한 인척관계로 태어난 현종. 가계도를 보면서 이럴 수도 있구나 싶은데요,

고려 때에는 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근친끼리 결혼을 했기에 지금의 상황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읽었답니다.

여러 차례의 죽음을 피하고 왕이 된 현종은 목종 폐위와 현종 즉위를 빌미로

거란의 2차, 3차 침입을 받게 되는데요, 이것을 승리를 이끌고, 대장경을 편찬하는 등

문화 발전에 큰 역할을 하네요.

 

고려의 왕을 중심으로 풀어나간 역사를 읽어 나가다 보니 전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데요,

그전에 몰랐던 역사적 사실은 물론 깊이 있는 이야기로 인해 아이가 알고 있었던

역사적 지식들을 더 심화시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권에 제 8대왕까지 나왔는데 나머지 3권과 4권 34대 공양왕까지 어떻게 실을 수 있는지를

걱정하는 연우와 다음 3, 4권도 구입해서 봐야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