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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를 위한 북아트 - 책읽기에 빠져드는 ㅣ 우리 아이 잠재력 향상 프로젝트 시리즈 2
이은미 지음 / 푸른길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북아트하면 왠지 화려하고 멋스러운 작품들을 연상하게 된다. 내실도 중요하겠지만 보여지는 면에 더 치중한 그런 이미지.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것을 아주 단순화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떠 올리는 예술성 있는 작품이 아닌 종이 한 장을 오리고, 접어서 아이들도 어른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본 책의 형태를 벗어나지 않는다. 책을 재미있게 읽고 내실 있는 글쓰기와 더 나아가 활발하면서도 적극적인 독서활동이 이 책의 진짜 목적이기 때문이다.
책읽기의 중요함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한다는 것이 어렵고 꾸준히 하기는 더 어렵다. 초등학교에 있어서 책읽기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되며, 아이가 잘 읽었는지를 알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와 함께 딱딱한 글쓰기를 하는 것 보다는 책읽기에 빠져드는 북아트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초등의 아이들이 읽는 책은 주로 동화책이다. 작가는 북아트와 동화가 만나야 하는 이유로 동화는 즐거움과 상상력을 주고 거기서 창의력를 끌어 낼 수 있고, 교훈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동화를 읽고 자신만의 북아트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인내심과 자신감을 배우고 동화와 북아트의 구조에 대한 상호 연관성을 이해하면서 이야기의 구조와 표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을 들으면서 반성과 평가를 겸한 감상 수업도 가능하다니 이 참에 작은 아이와 꼭 해 보아야겠다.
이 책은 3개의 책 접기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기본 책 접기와 아코디언 책 접기, 도돌이 책 접기 기능으로 이것들을 만드는 방법과 이 방법을 실제의 동화와 접목시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수월했다. 수록되어 있는 동화는 수업시간에 나와 있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하지만 모든 책들은 작가가 생각하는 기준에 의해 선정한 동화라서 모두 읽어 보아도 괜찮을 것 같고, 북아트하면 혼자서 하는 것만을 생각했는데, 모둠으로 함께 해도 협동심이나 책임감을 기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다.
맨 마지막에는 책을 읽고 워크북으로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책의 내용을 이미지나 자유 연상법을 활용해 보거나 줄거리를 크게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눠 보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글쓰기를 제시하고 있어 딱딱한 글쓰기가 아닌 재미있으면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 같다.
좋은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표현하는 글쓰기도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요즘, 이 책은 북아트를 통해 우리의 아이들이 동화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그러면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교사, 학부모를 위한 독서와 글쓰기의 지침서로 오래도록 사랑을 받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