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올바른 성장을 이끄는 초등학생 가치 사전 ㅣ 명진 어린이책 15
에스티브 푸졸 이 폰스 지음, 서선례 옮김, 페드라 쿠쳇 메르카데르 그림 / 명진출판사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뉴스를 통해 방송되는 무시무시한 사건들을 볼 때면 정말 아이를 잘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잘 키운다는 것. 그것에는 아이가 성공을 하도록 키우는 것도 포함이 되어 있지만 그 밑바닥에는 좋은 인격을 갖춘 사람. 즉 좋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함을 내포하고 있다.
올바른 가치관은 그냥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꾸준한 노력과 부모의 도움이 함께 할 때 아이는 커서도 제대로 된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제 몫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의 인격이 확실하게 형성되기 전에 만들어 줘야 할 가치관은 10-13세가 적당하다고 한다. 연우가 10살이니 지금이 적기라는 생각이 든다.
올바른 가치관을 만들어 주고, 심어주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그것을 실천하고 보여주는 방법이다. 말로 하는 교육보다는 몸으로 보여주는 교육이 훨씬 교육적이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이 책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12개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마음의 부자로 만드는 검소, 자신을 이기는 자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여는 친절과 진실을 알게 되는 비판, 나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근면, 무안한 힘 호기심, 올바른 결정을 하게 하는 힘 심사숙고, 가슴으로 생각하는 힘 감성, 자신을 알게 하는 힘 자기이해, 삶의 주인이 되게 하는 힘 자기주도, 자신감을 갖게 하는 힘 정신건강, 꿈을 펼칠 수 있는 힘 신체건강 등 총 12개의 가치를 그 가치와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로 시작해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아이들로 하여금 이야기의 교훈과 가치에 대해 생각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한 가치를 가지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나 실천방안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기 전에 과연 나 스스로는 제대로 된 교육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고, 아이와의 대화에서 내가 과연 아이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고, 잘 못 되었다면 바른 표현으로 바꿀 수 있도록 표로 만들어 준 것이 마음에 들었다.
또한 아이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키는 방법으로 거창한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기에 책의 내용대로 집에서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해야 할 시기에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성장해서 사회의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자신의 삶 역시 행복하지 못하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우리의 아이들이 자신의 숨은 능력을 마음 것 펼치고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부모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아이 혼자 바른 가치관을 만들기는 힘이 든다. 거기에 부모의 힘이 보태질 때 아이들은 보다 더 수월하게 성장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만들지 않을까 싶다. 그러기에 이 책이 필요하며... 아이들과 부모들이 함께 읽어,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만들어 미래를 행복하게 살기를 바래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