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논리 탈무드 - 탈무드 속에 담긴 다섯 가지 생각의 법칙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노벨 평화상 수상자의 20% 이상이 유대인이라고 해요. 세계 인구에서 아주 작은 민족이지만 그들의 힘은 놀라운데요, 그런 유대인들은 책과 돈이 땅에 떨어지면 책부터 집으라는 교육을 받을 정도로 책을 사랑하는 민족이에요.
그 책 중에서도 가장 기초가 되는 책이 탈무드인데요, 탈무드는 수천 년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던 유대인의 생활, 법률, 교훈 등을 묶어 책으로 만든 내용이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는 그들의 정신과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에 많은 나라의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혀주고 있고 저도 우리 아이에게 읽혀 주고 싶어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이 책은 탈무드에 나오는 많은 이야기 중 우리 아이들의 정서에 맞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뽑아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서 이야기 하고 있어요. 멀리 생각하기, 다르게 생각하기, 긍정적 생각하기, 가치 있게 생각하기, 편견 없이 생각하기 등은 모두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부분이고 미래를 살아감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라 더 없이 반가운데요, 내용 또한 우리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이 없어서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우리가 우리의 전래동화를 읽고 그 이야기 속에서 교훈을 얻듯이, 탈무드 속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현재가 아닌 미래를 생각하고 바라 볼 수 있는 눈과 똑 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다르게 볼 수 있는 창의력, 진정 어떤 것이 옮고 가치 있는 지를 알 수 있는 생각의 힘이 길러질 것 같아요.
우리가 우리의 할머니한테서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탈무드 속에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듣고 자란다면 우리 아이들도 세계를 변화시킨 세계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가능하면 아이들이 어렸을 때 엄마가 읽고 옛날 이야기를 해 주듯 전해주면 더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