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학습일기 만점 공부법 만점 공부법 5
박점희 지음, 송진욱 그림 / 행복한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한동안 아이와 일기 때문에 싸웠다.  같은 하루 반복되는 일상에서 일기거리를

찾지 못하는 아이와 그래도 그 중에서 하나를 골라 매일매일 일기를 써야 한다는

엄마 사이의 실랑이는 끝날 줄 몰랐고 엄마의 잔소리에 마지못해 몇 자를 끄적

거리며 싸움은 종료되었다.  일기와 관련된 몇 권의 책들을 접해 보면서 그 때마다

아이에게 책에 나온 방법들을 적용시켜 보았다.  하지만 그것은 잠깐은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지속적이지는 못했고 어느 순간은 일기가 뭐라고 아이와 이렇게

싸움까지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기존의 다른 책들을 통해

일기의 글감을 찾는 방법과 엄마가 어떤 것들을 도와 줘야 하는지,

아이의 일기 쓰기를 응원하는 댓글 일기까지 다양한 방법 등에 대한 정보는 있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지속적인 엄마의 관심과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나 하는

막연함이 있어 쉽게 따라하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마음은 있으되 실천은 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초등공부습관을 잡아주는 학습일기> 이 책은 제목이 일단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눈에 확 들어와서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참 쉽게 글을 썼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엄마가 보아도 좋지만 일기를 쓰는 아이가 직접 보고

공감을 하며 일기를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우리아이처럼 일기 쓰기를 싫어하는 민구를 통해 일기를 쓰는 기본적인 사항들과

공부습관을 길러주는 독서일기,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는 환경일기,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학습일기 등 아이들이 일기의 글감을 찾는 다양한 방법들과

그런 일기가 의식하지 않아도 자신의 공부습관을 길러주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

준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준다.  또한 주제일기 활용법 36가지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아이들이 일기를 쓸 때 범하게 되는 실수들을 알게 해 줌으로써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와 엄마들이 이런 점들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아이에게 지도해 주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책들에 비해 훨씬 더 구체적이고 직접 해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 책에 점수를 더 주고 싶다.  하루의 중요한 일만을 적는 일기가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담는 일기.  지금 바로 시작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