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 미술관 - 영혼의 여백을 따듯이 채워주는 그림치유 에세이
김홍기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해맑게 웃고 있는 아이의 모습.  뭐가 그리 좋은지,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처럼 이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웃음을 자아낸다.  아마도 이런 것이 미술치료인가 보다.  <영혼의 여백을 따듯이 채워주는 그림치유 에세이> 왠지 소제목만으로도 뭔가 나의 문제점을 해결해 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들은 한 두 가지 씩 말 못하는 근심거리들을 가지고 있다.  세상에 걱정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것을 푸는 사람이 있는 가하면 가슴속에 묻어 두어 병이 되는 사람도 있다.

미술치료에 대해 내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아이 때문이다.  초등학교 1학년.  워낙에 소심하고 남들과 어울리지를 못하는 아이.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도대체 집에 와서 이야기 하지 않는 아이 때문에 혹 아이에게 문제가 있나 싶어 미술치료를 받아 본적이 있다.  병원이 아닌 선생님과의 미술놀이를 통해 아이는 무난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가 있었고 아무 문제가 없는 그냥 성격 때문으로 나왔지만 그때 나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요즘 들어 엄마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미술치료.  아마 이 책도 그런 유의 책이 아닌가 싶다.  생활에 쫒기다보니 미술관에 갈 기회도 부족하고 간다 해도 대충보고 그 깊이를 알지 못하는 미술.  이 책은 그런 그림들로 병들어 있는 우리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다.  옆에서 속삭이는 누군가의 위로보다 때로는 말이 없는 그림 한 점이 나의 마음을 더 편안하게 위로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우울증에 걸린 주부의 마음, 당신을 위한 화장법, 연애하는 자들을 바라봐야 하는 괴로움 등  고민도 다양하고 걱정거리도 끝이 없지만, 이것이 어찌 나만의 고민이랴.  보기만 해도 “그래 이렇게 하면 좀 풀리겠어.”라는 생각이 드는 그림들을 보다보면 100%는 아니더라도 80%정도는 이런 고민들이 하잖게 느껴지거나 여유롭게 날려 버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