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먹고 맴맴 - 조상의 슬기와 얼이 담긴 전래동요 처음어린이 1
김원석 지음, 정승희 그림 / 처음주니어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고추 먹고 맴맴

제목처럼 옛날 구수한 향수가 묻어나는 책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자주 부르고 놀았던 그런 전래동요.

전래동요와 더불어 동화가 수록되어 새롭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가 어렸을 때 아이들과 놀면서 불렀던 ‘두껍아 두껍아’‘꼭꼭 숨어라’부터

처음 알게 된 ‘하늘에는 꼬부랑 달’ ‘ 참새는 약기도 하다’까지

참 많은 전래동요가 존재한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것은 ‘다래끼 장수 똥 장수’였습니다.

얼마 전 다른 책을 통해 다래끼에 대해서 읽어 던 적이 있어요.

그 책속에서도  이 할머니와 비슷하게 다래끼를 치료했던 것이 기억이 났나봅니다.

여기서 다른 사람이 돌을 차야 자신의 다래끼가 없어진다는 말에

다른 사람에게 옮기면서 자신의 다래끼를 없애는 것도 싫고

그렇다고 이대로 다래끼를 가지고 있는 것도 싫다는 영철이의 말이 오래도록 남네요.

 

전래동요에 대해 한번 생각해 봤어요.

어느 누구에게 배운 것도 아니고, 아이들과 놀면서 자연스럽게 익혔었는데

지금은 어떠한지...

 

요즘 아이들 손에 흙 묻히고 노는 아이가 몇이나 될지

그 흔한 전래동요 2-3개 정도 아는 아이가 몇이나 될지

그것에 한 몫을 한 저 자신을 반성하게 되네요.

 

점점 사라져 가는 전래동요를 바라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옛날 선조들의 생활상과 깊은 정서 또한 사라져 감을 느낍니다.

우리 내 정서가 가득 담겨있는

때문에 우리세대를 넘어 계속해서 미래에 아이들에게 이어져야 할 전래동요

하루에 한 가지씩 아이와 익혀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