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 버디 뒹굴며 읽는 책 8
에바 무어 지음, 돈 볼로네즈 그림, 윤인웅 옮김 / 다산기획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세계 최초의 맹인안내견에 대한 이야기에요.  대부분의 셰퍼드들이 경찰견이 되거나 서신을 전달하거나 산에서 조난당한 사람을 구조하는 일을 하는데 비해 버디는 맹인안내견으로 훈련을 받아요.   그러면서 주인 모리스를 만나게 되죠.  버디는 모리스의 눈이 되어, 모리스의 생명도 구해주고, 모리스가 다른 일반 사람들과 동등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이것을 계기로 ‘씽 아이’라는 안내견을 훈련시키는 학교가 만들어 지고, 곧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죠.  비록 버디가 모리스와 영원히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모리스는 다른 안내견을 찾아 버디라는 이름을 또 지저 주었다고 해요.  물론 첫 번째 버디가 특별한 개로 남도록 말이죠.




책 중간을 보면 실제의 모리스와 버디의 사진이 나와 있어요.  자신의 눈이었던 버디를 꼭 끌어안고 있는 모리스의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그러면서 안내견이 어떻게 되는지, 맹인안내견을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지 등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맹인과 안내견이 서로의 움직임을 전달하고 안전하게 걷도록 도와주는 ‘하네스’가 맹인견을 묶어두는 끈인 줄만 알았는데 그게 아니네요.




앞을 볼 수 없었던 사람에게 눈이 되어주는 맹인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해 주는 책인 듯해요.  일상생활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었던 이들에게 안내견이 얼마나 구세주였을까요.  아마 그들의 손이고 발이고 눈이었겠죠.




우리나라 최초의 안내견 ‘사라’와 현재 약 60마리의 안내견이 우리나라에서 맹인을 도와주고 있다고 하네요.  조금은 아쉬운 숫자라는 생각과 함께 선진국들처럼 이들을 위한 안내견학교가 더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