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집 1
그림 형제 지음, 윤지영 옮김, 아나스타샤 아키포바 그림 / 작은책방(해든아침)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그림형제 동화집... 익히 들어 왔으면서 어떤 이야기들이 이에 속하고 내용은 어떤지 알지를 못했네요.  그런데 제가 알고 있는 많은 이야기 들이 그 동화집에 속해 있다는 것에 처음은 놀랐어요.  우리가 어렸을 때 많이 읽어 왔던 신데렐라, 백설 공주, 장화 신은 고양이 등이 이에 속하며,  그 밖에도 굉장히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답니다.

이 책의 이야기는 예쁘게 포장하고, 아이들이 상처 받지 않도록 번역되어진 기존의 책들과 달리  원문을 그대로 번역했답니다.  아이들이 보기에 조금은 잔인한 부분도 있고, 이런 책을 아이들에게 읽혀도 되나? 하는 생각이 잠깐 들기도 했지만, 한편으로 이런 생각도 드네요.  “동화는 어린이들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익한 존재다”라고 어떤 이가 말한 것처럼 현실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세상이 변해가고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는 요즘, 예쁘고 좋은 것만을 아이들에게 보여 줄 것아 아니라 아이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이런 책도 보아두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아이들이 이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고 엄마가 느꼈을 때요.  그래서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아요. 

tip : 이번에 그림형제의 다른 이야기들도 원작 그대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