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 3저 시대를 이겨 내는 경제 전략
대릴 콜린스 외 지음, 오경희 옮김, 곽수종 감수 / 경향미디어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모두들 부자로 살기를 희망한다.
그렇기에 부자론을 배우려 하고 부자학을 배우고 부자들에 관심을 두고
부자들의 인생철학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여기,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 3저 시대를 이야기하고 인도, 방글라데시,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관심을 둔 이들이 있다.
이 책의 저자 4명을 통해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의 자산 관리를 통해 저성장 시대를 버텨 나갈 방법론을 배운다.
  인류의 약 40%에 해당하는 26억 명이 하루 2달러 이하로 살아가고 있다.
​그 중 하루 1달러 이하로 살아가는 사람도 9억 명이나 된다. 가난한 사람들은 수입이 불규칙적이고 예측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들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미래가 있고 인생이 있다. 그들 역시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서 자식들의 교육과 결혼을 걱정하며, 노후와 장례식 비용을 대비하여 자산 관리를 한다.
(여기서 나는 주목했다. 비록 지구 상의 가난한 자들에 속하지 않지만, 지금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 역시 어렵고 힘들고
우리 집 가정 경제 역시 많이 여유로운 상황은 아니다. 날마다 물가는 치솟고 벌이는 한정되어 있고, 자녀들은 성장하기에
우리 집 또한 교육문제, 자녀 뒷바라지, 노후까지도 걱정하면서 저축을 하고 보험을 들고 노후를 생각하고 있지 아니한가,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 3저 시대에 직면한 우리 모두가 관심을 둬야 하는 문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위급 상황에 대비하고, 노후를 준비하며, 하루 끼니를 해결할까?
이 책은 사상 최초로 빈곤층이 날마다 부딪치는 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4명의 저자가 10여 년에 걸쳐 인도, 방글라데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표 14개 빈곤 지역에서
금융 일지’라는 방법론을 사용해 250가구의 각 구성원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들의 금융 활동을 밀착 조사, 연구한 결과물이다.
 개개 가구의 자산 관리 방법을 밀착 취재한 금융 일지는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는 빈곤층의 금융 활동을
놀라울 정도로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그 결과, 빈곤 가구는 겨우 입에 풀칠이나 하며 살아갈 거라는 우리의 예상은 깨지고,
오히려 그들이 다양한 금융 수단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난관을 헤쳐 나가는 모습을 통해
저성장 시대를 버텨 나갈 방법론을 배울 수 있다.
방글라데시의 무함마드 유누스 교수는 그라민 은행을 세우고 발전시킨 공로로 2006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그라민 은행은 빈곤층을 주 고객으로 하여 무담보 대출을 제공하며 매주 혹은 매월 빈곤 가구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소액으로 대출금을 상환하게 해 준다. 그 결과 빈곤 가구의 삶만 나아진 것이 아니었다.
그라민 은행의 재정 상태도 나아져 2007년에는 그라민 은행의 저축 자산이 대출 자산을 넘어서게 되었다.
그라민 은행의 눈부신 성공은 빈곤층도 돈벌이가 된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다.
그 후 그라민 은행을 모방한 많은 소액 금융 기관이 생겨났다는 사실은 많은 가능성을 시사한다.
세계 26억 빈곤층의 시장은 활짝 열려 있다. 이 책에서는 빈곤층을 돕겠다는 마음이 있거나 빈곤층 시장에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겠다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우선 빈곤층의 경제력에 대한 의심의 시선부터 거둘 것을 제안한다. 가난한 사람은 빚을 지면 도저히 갚지 못하고 결국 빚더미에 짓눌려 파산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이제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동정의 시선을 거두고 그들의 금융 활동을 배워야 한다.

차세대 금융과 다국적 기업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빈곤 가구의 비공식 금융 거래를 알게 됨으로써
‘밑바닥의 10억 인구’를 고객으로 유치하는 새로운 비전을 찾을 수 있다.
빈곤 퇴치를 위한 자선 활동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빈곤층에게도 자산 관리가 존재한다는 인식이다.
수입과 지출의 단순한 대차대조표가 아닌, 이 책에서 자세히 소개하는 것처럼 수많은 거래에서 이용된 금융 수단을 이해한다면 빈곤 퇴치의 길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가난한 자들, 그들의 현금 흐름에 비추어 그들의 금융 수단에 관심을 두고 그들의 방법론을 배워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http://blog.naver.com/pyn7127





뉴노멀시대, 저성장저물가저금리, 3저시대, 세상어디에서도누구에서도배울것은무궁무진하다, 경향미디어, 생존전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