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이수형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아주 괜찮은 책을 만났다.

내가 이 책을 읽기전까지만 해도 구글에 대해서 아는거라고는

인공위성을 통한 검색 엔진이 끝내준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나서 보니 <우리가 알고 있는 구글의 실체는 단 1퍼센트도 되지 않는다!>에

백퍼센트 공감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쓴 저자 <마키노 다케후미>가 얘기하는 내용;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가 이 책에 있다고 얘기했는데, 그에 대한 사실은 백 퍼센트 공감할 수 없지 않은가?

( 다른 기업도 다른 기업 나름 대로의 기업 철학이 있을테니까)

아무튼

내가 그동안 구글에 대해서 너무 아는게 없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구글에 대해서 살펴보면 "구글의 사명은 전 세계 정보를 정리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는 한 줄뿐이란다.

'전 세계인 누구나 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글의 미션, 예를 들어 구글이 무인자동차를 개발해

떼돈을 벌겠다는게아니라 운전에서 해방시키면 구글의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에 중점을 뒀다는 것이다.

어떻게해서 무인자동차로 돈을 버는게 아니라 무인자동차가 인테넷 사용 시간을 늘려주는지 거기에 기반해

구글은 어떻게 그런 사고를 가지는지를 말이다.

구글이 검색을 통한 광고 노출 횟수만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 클릭 수를 늘리는 게 목적이 될 수

있었는지, 그들-구글만의 독특한 방식,정말이지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구글' 에 빠져들었다.

또한 구글의 성공만을 다룬것이 아니라 구글이 그많은 실패앞에서도 실패를 통한 빠른 철수를 하는 이유,

엄격한 '20퍼센트 룰'의 진정한 비밀, 전제 조건은 무엇인지 철저한 책임의식을 강조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구글식 사고법은 무엇인지 배우는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구글의 유튜브, 지메일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발상이란 모두가 알지 못하는 기발함에서 오는 게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기존에 있는 것을 극히 일부만 바꾼 경우가 훨씬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10의 10승의 100승, 구골플렉스 뜻에 그렇게 깊은 뜻이 있는지, 두 창업자가 정확한 스펠링을 기억하지 못해 구골이 아닌

구글이 되었다는 것.구글에서는 우수한 사람이라도 협동심이 없거나

자의식이 지나치게 강한 사람은 채용하지 않으며 천재라도 '이기주의자'는 필요 없다고 평가하는 이유를 알게 되니

구글의 매력에 더 끌리는 듯 했다.

​기업으로서 구글의 약점이 '순수 발명이 적다'는 점인데도 기업 인수로 소송을 해결하는 묘수를 발휘하고

살 수 있는 발명은 아예 사버린다는 것이다.

매력이 넘치는 구글의 성공 후일담은 듣고 싶어 하지만

'구글이 성공하기까지의 이야기'에 관심을 더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이 책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구글에서 우리가 가장 배워야 할 점은

자신의 이념을 갖고 그 이론에 따라, 마치 방정식을 풀어가듯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면

일이나 인생의 다양한 순간마다 고민할 필요도 걱정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구글식 사고법이 무엇인지, 구글이어떻게 세계를 지배했는지,

 구글이 만들어내는 미래가 궁금하다면

당장 이 책을 집어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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