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의 직설 - 좌에서 묻고 우에서 답하다
강용석 지음, 박봉팔 엮음 / 미래지향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평소에 아이들에게 자주하는 말이 있다면
<상대방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면서 함부로 말하지 마라> 이다.
사람은 누구나 겪어보지도 않고,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상대방에 대해서 편견을 갖게 된다.
어느 정도 인생경험이 있는 40대이다보니 더 절실히 깨닫게 되는 것이 있다면,
<사람은 겪어봐야 안다> 이다.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은 그 사람에 대해서 좋게 말할 수도 있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직접 겪어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것을 느낀다.
다른 사람에게는 선한 사람이지만, 나에게는 그 어떤 사람보다 나쁜 이미지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건 바로 내가 직접 겪어봤기에 알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요즘 방송가에세의 대세, 강용석씨의 책을 만났다.
나또한 그사람에 대해서 잘 모를때는 편견을 갖지말자라고 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지만,
한참 이슈화 되었을 때-아나운서 비하 사건과 개그맨 최효종 고소 사건- 이 있었을 때
강용석, 그 사람에게는 대체 무슨 사연이 있었던 것일까...하면서 속 뜻이 있을거야, 라고 생각했었다.
그런 의미에서 강용석의 요즘 방송을 재미있게 보고 있는 나로서-썰전, 고소한 19, 유자식 상팔자-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이 꽤 깊었다고도 할 수 있다.
내가 만난 책, <강용석의 직설>
책  이야기를 해 본다면,
우선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드는 생각은, 강용석-정말 멋진 사람이네, 라는 마음이라는 것이다.
그 누구보다 당차고 그 누구보다 위선을 싫어하고 솔직하고 그 누구보다 소신이 뚜렷하고
내가 알고있는 진실이 진짜 진실이 아닐수도 있구나 하는걸 깨우쳐 줬다고나 할까?
또한 방송인 강용석, 시사평론가 강용석, 정치인 강용석, 독서인 강용석, 인간 강용석에
대한 파트로 이루어진 내용 중에서도 그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것은 책 이야기였다.
참 많은 책을 읽었고, 책에 대한 자신의 소신 또한 뚜렷하구나, 하는 마음이었다.
이 책이 엮은이 박봉팔과 강용석의 인터뷰 형식이라는 것도 이 책과 함께하는 내내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했다고 할 수 있다.
40대 주부로서 정치 이야기가 많은 인터뷰 형식의 책을 이렇게 재미있게 읽은 적이 있나 시피을 정도였다.
(나 나름대로는 주부이기도 하지만, 정치, 시사, 경제 관련 책도  좋아라한다고 할 수 있기에,ㅎㅎ)
*인터뷰 형식의 책이야기인데 왜 이렇게 내게 밑줄 긋게 하고 따로 메모까지 하게 해주는 책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소신과 지혜가 담긴 이야기가 많았다.
어쩌면 10대 중학생을 둔 부모 입장과  40대라는 공통점이 있어서 이기도 하겠다는 생각도 솔직히 들었다.
다만 배움과 앎, 지식의 깊이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은 절실히 깨달았지만,
*인상 깊었던 것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안목을 견주어보는 강용석식의 소견
*새로운 식견
-안철수, 박원순, 홍준표, 오세훈에 대해서
*강용석의 대통령에 대한 야망과 꿈-적어도 강용석에겐 '생각' 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줌
*강용석의 시월드 철학-어머니와 집사람이 대립하면 무조건 집사람 편!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함께 오랫동안  평생 살 사람은 아내라는 것을 안다는 것,
우리나라 남편들이 이 핵심만 제대로 알아도 시월드가 고민스럽지는 않을텐데,
(솔직히 너무 속시원했다. 이 대목 읽는동안 내내, 부러웠다.)
*기억에 남는 본문 속 내용
세상일은 원래 잘 안 된다. 일이 되는 것도 과연 노력으로 되느냐 운으로 되느냐의 차이가 있다.
원래 안 되는 게 맞다. 그래서 안 되는 걸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가능한 한 여러 우물을 파야 한디.
나는 한 우물 파는 것, 반대다.(279쪽)
-내용인즉슨 많이 부딪혀보고 많이 도전해 보라는 의미가 담겨있지않나 싶다.
*강용석
그는 분명 핫한 인물이다.
그의 생각, 그의 소신이 궁금하다면 당장 이 책을 펼쳐보라.
분명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다. 라고 감히 장담해본다.
 
 
(솔직히 꽤 오랜만에 블로그에 책 이야기를 남긴다.
바쁜 일상이지만 꾸준히 책을 손에서 놓진 않았지만, 오랜만에 책 이야기를 내려놓으니
역시나 책과 함께하는 시간은 언제나 행복하다...하는 마음이다.)
네이버블로그도 클릭해서 참고하세요




 


height=91 marginHeight=0 src="http://mixsh.com/widget/new_mixup/loader_plugin.html?domain=book.interpark.com/blog/gnslalslakal&media_type=10&guid=book.interpark.com/blog/gnslalslakal/3583848&regts=20130906123746&showhitcnt=1&platform=11" frameBorder=0 width=402 marginWidth=0 scrolling=no>


강용석의직설, 강용석, 강용석의소신, 강용석의철학, 멋지다강용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