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쭈물하다 이럴 줄 알았다 - 100세 시대의 은퇴설계, 준비된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김진영 지음 / 홍익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책 제목이 범상치 않다.
솔직히 큰 아들이(16살 중3)이  책 제목을 보더니,
버나드 쇼의 말이군.
하지만 너무 과한거 아냐,
한마디 툭 던진다.
그만큼 우물쭈물 헤매지 말고 열심히 준비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
준비된 사람만이 살아남는 시대입니다.
아직은 40대초반이지만 분명 우리의 문제이며 당면한 과제이기도 하잖아요.
이 책은  현 삼성증권 은퇴설계연구소장이 전해주는
돈 걱정 없는 후반생, 은퇴자산관리 최고 전문가가 권하는 개인별 맞춤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3막으로 이해된다고도 하는데
태어나서 결혼까지의 인생 1막, 사회생활을 하다가 은퇴할 때까지의 인생 2막,
은퇴 후부터 죽을 때까지의 인생 3막.
이 때를 미리 준비해서 '사는게,사는게 아닌 시간' 을 지나게 되는게 그때를 어떻게
보내야 하느냐를 미리 공부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치매나 중풍 같은 노인질환이 아니라 현실은 결국 돈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잖아요.
헤밍웨이의 묘비명은 '일어나지 못해 미안합니다',
프랑스의 소설가 스탕달은 '살았다, 썼다, 사랑했다',
슈베르트는 '음악은 이곳에 소중한 보물을 묻었다',
고대 그리스의 물리학자 아르키메데스는 특이하게도 자신이 발견한 공식을
원기둥 안에 구가 내접한 모양의 그림으로 남겼고,
미국의 위대한 사업가 앤드류 카네기는 '여기, 자신보다 현명한 사람을 주위에 모으는 기술을 알고
있었던 한 인간이 잠들다',
아르헨티나의 여걸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에바 페론은 '아르헨티나여, 나를 위해 울지 말아요',
교육자 페스탈로치는 '모든 일을 남을 위해 했을 뿐, 그 자신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겔레스님 중광스님은 '괜히 왔다 간다', 94세까지 살았던 영국의 극작가 버나드 쇼가 남긴 묘비명은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 라고 했습니다.
어영부영하지않고, 우왕좌왕하지 않고, 우물쭈물 하지 않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사는게, 사는게 아닌' 그 시기를 어떻게 보내며 멋진 노후를 보내야 하는지를 되새기게 합니다.
은퇴 이후에는 반드시 넘어야 할 은퇴 5년의 크레바스가 있는데,
창업, 사기, 건강, 부부, 자식 크레바스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반드시 막아야 할 은퇴 5적인 0%의 금리, 10%의 체감물가, 30%의 세금 부담,
50%  떨어진 집값, 100세 장수시대에 대한 현실적 대안이 함께합니다.
착각의 노예가 되지 말며, 반드시 지켜야 할 은퇴 5계는 가슴 깊이 새겨야 했습니다.
솔직히 과거의 일반적 은퇴 5계명이
1. 재산 문제는 누구도 못 믿으니 내가 직접 관리한다.
2. 예금과 부동산이 제일이다. 주식은 절대 안 된다.
3. 어떤 상황에서도 원금은 보장되어야 한다.
4. 나의 노후는 자식이 알아서 해줄 것이다.
5. 재산은 죽기 전까지 절대 자식들에게 미리 주면 안 된다.
여기에서 나도 솔직히 나의 노후는 자식이 알아서 해줄 것이다.
요건 믿지 않았지만, 4가지는 대부분 그런 고정관념을 갖고 있었으니
버려야 할 원칙이더군요.
-현대의 새로운 은퇴 5계명
1. 머리를 비우고, 처음부터 다시 배워라
2. 제대로 된 은퇴설계를 하라.
3. 놀고 이씨는 나의 자산을 찾아내라.
4. 은퇴자산을 나만의 은퇴게좌에 모아라.
5. 이제부터 재산을 분산하기 시작하라.
반드시 다뤄야 할 은퇴 5품(237쪽),과 오늘부터 당장 은퇴 준비를 시작하라(311쪽)
도 새겨보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은퇴후에도 스스로를 위해
계속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직은 40대라 100세 시대에 노후는 나중 이야기라 치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우물쭈물하다 이럴 줄 알았다'는 이야기가 내 얘기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후회 없는 후반 인생을 위해 미리미리 공부해야 겠습니다.
네이버블로그도 클릭해서 참고하세요




 


height=91 marginHeight=0 src="http://mixsh.com/widget/new_mixup/loader_plugin.html?domain=book.interpark.com/blog/gnslalslakal&media_type=10&guid=book.interpark.com/blog/gnslalslakal/3450337&regts=20130510103555&showhitcnt=1&platform=11" frameBorder=0 width=402 marginWidth=0 scrolling=no>


홍익출판사, 우물쭈물하다이럴줄알았다, 김진영, 은퇴설계, 준비된사람만이살아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