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한 회사의 교과서 - 끝까지 살아남는 기업을 위한 생존 필독서
고야마 노보루 지음, 김수완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강한 회사의 교과서>라니 혹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요즘처럼 불황의 시기,청년실업의 시기에 강한 회사란 어떤 회사인지 강한 회사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 취업을 위해서 강한 회사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기에도
너무 좋은 책이 아닐까싶네요.
이 책의 저자가 500개 기업을 살린 기적의 사장 고야마 노보루의
'강한 회사를 위한 강한 경영'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회사에 직접 시행했고 위기에 선 500개 회사에 전수한 '강한 회사' 를 만들기
위한 '강한 시스템' 이 총망라되어 있더군요.
좋은 사장, 나쁜 사장의 결정과 계획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사장의 결정을 문자와 숫자로 전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경영계획서에서 타사를 모방해서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길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도를 없애는 것이라는 점이 특히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요.)
또한 세상에는 좋은 회사도 나쁜 회사도 없다는 것, 다만 좋은 사장과 나쁜 사장이 있을 뿐이라는 거
경영인들은 명심해야 겠더군요.(경영인들에게 특히 이 책을 추천하고픈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강한 회사의 사원 교육과 채용법에서 사원교육은 질보다 양, 한 가지를 반복함으로써 성장한다는 것,
강한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에서 좋은 상품이 팔리는 것이 아닌, 현재 시장에서 팔리는 상품이 좋은
상품이라는 것,
강한 회사의 강한 조직, 강한 회사의 인사제도, 강한 회사의 숫자와 돈으로
6장으로 나눠져있는데, 파트마다 요약이 눈에 쏙쏙 들어오게끔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한마디로 본문 정리가 깔끔하고 중요 부분 눈에 쏙쏙 들어오게끔 요점 정리 확실했습니다.
234쪽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의 10가지 포인트는 경영인들이 꼭 참고해야 겠더군요.
저자 고야마 노보루의 10대 경영 원칙은
1. 윗사람일수록 신속히 결정하라. 때로는 틀려도 좋다
2. 불가능해도 좋다. 높은 목표를 세워라
3. 약점을 극복하려고 애쓰지 마라. 대신 장점을 강화하라
4. 제품이 아닌 사람으로 차이를 만들어라
5. 모든 클레임은 사장의 몫.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마라
6. 사고 보고서를 가장 많이 쓴 사람에게 중책을 맡겨라
7. 사원교육은 질보다 양. 한 가지 강점을 반복하라
8. 좋은 상품이 팔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 팔리고 있는 것이 좋은 상품이다
9. 모방은 최고의 전략. 성공을 모방하라
10. 불황 속에서도 마지막까지 유지해야 하는 것은 판매촉진비다. 절대 삭감하지 마라
그러므로
-모두의 의견을 들어주는 사람
-남다른 경영 이념과 철학을 가진 사람
-손해 보는 경영 대신 안전을 고수하는 사람
-실패를 모르는 사람
-불합리한 처사를 겪어보지 않은 사람
-반드시 정당한 동기를 요구하는 사람
-회사의 미래를 계획함에 있어 시간을 두고 심사숙고하는 사람
은 결국 좋은 사장이 아니겠죠?(명심 또 명심)
***당신이 알고 있는 낡은 경영 상식을 버리고
리더가 변해야 회사가 변한다는 것을 이 책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아마존 재팬 종합 1위를 차지한 책이라는 것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도 클릭해서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