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버리기 연습 2 - 복잡한 생각을 잠재우는 행복한 마음 다스리기 생각 버리기 연습 2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양영철 옮김, 스즈키 도모코 그림 / 21세기북스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평생을 살면서 내가 실천해야 할 덕목은 <마음 다스리기>라고 누누이 생각하고 실천하며 살아왔다.

하루에도 수십 번 지난 과거의 기억들을 곱씹고 되짚어보면서 절대로 잊지 않겠다, 그렇기에 난

꼭 나의 꿈을 잊지않고 정진하겠다하면서 버티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아니 잊지 않고 버티면서 사는것도 어쩌면 두고봐라 반드시 되갚아 주겠다 라는 오기가 있기 때문이며

그 사람의 판단이 잘못되었다라는 것을 반드시 심어주고픈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것을 달리해야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복잡한 생각과 집착, 잠재워야 할 것들,,,,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줬다.

그 유명한 코이케 류노스케에 대한 생각도 많이 달라졌다.

스님이라하기에는 너무도 젊은(나보다 7살이나 적은) 분이 어쩌면 이렇게도

감히 내가 따라갈 수도 없는 깨달음의 경지에 올랐는지,,

솔직히 종교서적도 아닌 것이 불교 서적도 아닌 것이 저자의 어린 시절 이야기, 남편으로의 이야기가

다 들어있었다. 솔직히 의외였다. 스님도 결혼을 해서 가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불교 경전 가르침을 앞에 두고 저자가 각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책의 구성

제1부: 다른 사람과의 교제를 바로 잡는다

제2부: 불쾌한 마음을 진정시키다

제3부: 본래의 자신을 바로 알자

라는 내용으로 25가지 가르침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놓았다.

자신의 체험과 경험, 가족, 다각도의 사람들 이야기까지 나오면서 말미에는 4컷 만화구성이 있었다.

마음을 다스리는 이야기와 함꼐하다가 말미에 가서 4컷 만화를 만나면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의 주제를 핵심만 콕콕집어주는 듯해서 이해도 쉽고 만화가 주는 재미도 쏠쏠했지만

달리 생각되는 건 익살스런 만화때문에 배꼽잡고 웃다가도 진지한 마음 다스리기에 웬 황당한

시츄에이션? 하는 마음도 들었던게 사실이었다. -개인적인 생각-

이 책의 중심 내용은 '괴로움 버리기 연습' 이었다.

적나라하고 솔직한 마음 '우리 마음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 임에도 불구하고

다 까발렸음에도 글의 내용이 부드럽게 다가오는 이유를 모르겠다.

(저자의 탁월한 능력이 아닌가싶다. 역시 대단한 필력이다.)

49쪽 남편은 다섯 가지를 통해 아내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하는데 집안의 실권이 남편에게 있는 나는,

아니 나의 옆지기에게 이 글을 보여주면 뭐라고 말할까, 하는 생각을 해보니 씁쓸한 마음이다.

'업' 이란 '마음에 축적되어 다음에 생길 감정을 낳는 에너지' 라는 말은 가슴깊이 되새겨보고도 했다.

또한 우리 스스로 악마를 낳는 악마의 '부모' 이기도 하다 라는 말도 새겨야 함에 마음이 뜨끔하기도 했으며

171쪽 의식하고 또 의식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것은 의외였다.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는 내용과 달라 꼭 실천해 봐야겠다.

-그럼 나도 나쁜 습관을 고치고 좋은 결과를 얻게 되리라.

*158쪽 3째줄,4째줄에 지방이 반복으로 나온다.

*가슴에 새길 메시지

화를 내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자기 마음의 분노를 이겨내라.

긍정의 마음으로 부정의 마음을 이겨내라.

기분 좋게 다른 사람에게 양보함으로써

인색해지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라.

진실을 말함으로써 거짓을 말하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라.

-법구경223- (본문101쪽)

* '괴로움 버리기 연습' 은

불쾌감을 만드는 신경회로를 개인의 의지로 통제해 나가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읽었으면 하는 좋은책으로 추천합니다.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도 클릭해서 보세요





height="91" marginHeight="0" src="http://mixsh.com/widget/new_mixup/loader_plugin.html?domain=book.interpark.com/blog/gnslalslakal&media_type=10&guid=book.interpark.com/blog/gnslalslakal/2739297&regts=20120515212249&showhitcnt=1&platform=11" frameBorder="0" width="402" marginWidth="0" scrolling="no">


코이케류노스케, 21세기북스, 생각버리기연습, 마음다스리기,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