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진 음지 - 조정래 장편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대표 문인이자 대한민국 대표문학 <태백산맥>에 빛나는 그 이름
<조정래> 장편소설이라는 점에서부터 뭔가 내 가슴에 큰 울림으로 다가선 책이었다.

1973년 발표된 중편 <비탈진 음지>를 장편으로 전면 개작해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하기에

중편을 읽어보지 않는 나로서는 이 참에 읽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도 정말이지 오랜만에 소설을 접해본다.

(평소에는 어린이, 청소년 분야의 책과 자기게발 서적에 주 관심이 있었던게 사실이다.)

 

 사회의 산업화로 인해 농촌 인구의 도시 이동이 촉진되고, '무작정 상경' 이 도시 빈민의 양산으로 이어졌다.

가난이 죄가 아니건만 가난으로 인해 아내를 잃고 두 자녀를 데리고 서울의 빈민생활을 하게 되면서 겪는

여러일들을 통해 그 시대의 현실을 반영했ㅎ고, 삶의 거센 파도를 겪으면서도 살아나가야 하는 모진 인생들이

작가의 고향 사투리처럼 그렇게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전라도 사람이 아니라 읽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많았지만 역시나 전라도 사투리는 정감있어 좋았다.

(사투리는 말로 하는건 쉬워도 글로 표현하는 건 어려울것 같은데 어쩜 그리 전라도 사투리를 구성지게 표현이 되었는지

 역시 한국 문학의 대표임에 감탄하면서 읽는내내 사투리 재미에 푹 빠졌었다.)

소설 속 복천 영감이 느끼는 서울 사람들 표현

하나같이 지니고 있는 그 몰인정이요, 매정함이었다. 언제나 차갑고 싸늘하고 냉정해서 삭막하기 엄동설한 같은 인심에

부딪힐 때마다 속이 뒤집히는 울분 같은 것을 누를 길이 없었다. 그뿐 아니라 약삭빠르기 다람쥐 가타고, 뻔뻔스럽기 쇠가죽

같은 낯짝인가 하면, 능청떨기는 백여우요, 억척스럽기는 땅벌 같은~

은 옛날옛적 이야기지, 지금은 아니 그럴것이라 믿는다.

또한

세상이 도둑놈 천지고, 잘사는 사람일수록 거의가 남 속이고 괴롭히지 않은 경우를 못 보았지만 나도 그런 짓을......

선뜻 마음을 정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착하게 살아봐도 알아주는 사람 없고,

양심적으로 바르게 해보았자 남는 건 가난뿐이었다. 남의 등을 쳤든지 속임수를 썼든지 간에 돈 있어 잘살고 보면

아무 거칠 것 없이 떵떵기리고 살면서 위세를 떨었고, 착하고 바르게 살며 가난한 사람은 부자 발밑에 깔려 종 노릇을

면할 수 없었다.174쪽 이야기는 바르게 사는 우리들은 한번쯤 드는 마음이기도 하지 않은가,

 예나 지금이나 가난한 사람은 죄진 일이 없이 어쩌면 그리도 가혹한 벌을 받는지 모를 일이었다. 가난한 것은

죄가 아닌데도 가난한 사람은 그리도 모진 설움과 학대를 벌로 받아야 하는 것이었다.

247쪽 이야기는 이 책을 읽는내내 드는 내 생각과도 같은 마음이었다.

하지만

죄는 진대로 가고, 덕은 딱은대로 가는 것잉께 인심 잃고 살덜 말고, 척지고도 살지 말라고 안 혔읍디여.

근디 예나 이제나 부자덜언 워째서 그 쉬운 말도 못 알아듣는가 몰라. 허기사 더 말허먼 뭘혀. 바다는 메꿔도

사람 욕심은 못 메꾼다고 혔응께. 다 천년만년 살지 알고 그놈에 욕심 채우니라고 말싸심헌 것이 탈이제.

아이고, 그 징헌 놈에 욕심!

274쪽 이야기는 오늘을 사는 우리들도 새기고 또 새겨야 할 말이지 않는가.

 

피할 수 없는 변화 속에서 삶의 벼랑으로 내몰린 채 살아가는,

 책 제목처럼 비탈진 음지의 우리네 이웃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것도 14쪽에 이르는 작가 연보를 내포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살아있는 전설,

한국 문학의 대표주자 조정래가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고대하면서 썼다한다.


역시 좋은 문학 작품을 읽으면
무지의 나자신도 배움의 기쁨을 독서의 행복을 만끽한다.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도 참고 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