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과학 - 이윤석의 웃기지 않는 과학책
이윤석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누구나 웃고 살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들처럼 하루에도 수없이 웃음 띤 얼굴을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어른들은 자식들을 볼때면 웃음이 난다.
더더군다나 내 아이가 상대방을 웃기는 재주가 있으면 더더욱.........
우리집에는 두 아들이 있다.
큰애 승훈이를 볼때면 늘, 이윤석 생각이 나곤 했었는데,
솔직히 국민 약골 이윤석처럼 너무 말랐다. 하지만 한마디한마디 던질때면 너무 웃겨 배꼽을 잡게 한다. 
은근히 웃기는 스타일이라고나 할까?
그리고 둘째 승민이,
둘째 승민이는 개그맨 기질이 다분해서 kbs개.콘 무대에 서는 것을 꿈꾸기도 했었다.
성대모사로 상대방을 웃기기를 좋아하는 아이에다가 엄마인 나를 닮아서 매사에 밝고 낙천적이다.
늘 명랑하기에 엄마인 나는 너무 좋아하는데 상대적으로 아빠는 남자애가 너무 까분다한다.

엄마인 나의 매사 긍정의 마음은 친정엄마를 닮아서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웃는 걸 좋아하는데
둘째 승민이는 그런 나를 쏙 빼닮았다.

거기다가 과학을 좋아하니 과학 서적은 두루두루 많이도 읽는다.
그런 의미에서 평소 웃는 걸 좋아하고 얼굴 가득 웃음이 끊이지 않기를 바라기에 이 책 또한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웃음을 과학적으로 이야기한 책이니,,,
방송인 이윤석이 박사 출신이라는 것을 우리집 두 아들도 너무 잘안다.
무슨 직업을 가지던간에 일단 공부는 자기 인생을 위해서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늘 강조하기에 
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에 더 적극적이고 상대방에서 꿀리지 않고 인정을 받기 위해서 일단은 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말을 수도 없이 했기에 개그맨이자 박사 이윤석, 그에 대한 책에도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이윤석의 웃기지 않는 과학책『웃음의 과학』. 
이 책은 진화생물학과 심리학, 뇌과학, 의학 등 최근 10여 년간 눈부시게 성장한 웃음에 대한 
흥미로운 과학적 연구 성과들을 중심으로 웃음과 유머에 담긴 진실을 파헤친다. 
진화, 발달, 뇌, 심리, 사회, 건강이라는 6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웃음의 탄생에서부터
 인류 역사와 함께 조금씩 그 모습을 달리한 웃음의 역할, 
우리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뇌에서 실제로 웃음이 작동하는 기작 등을 꼼꼼히 살펴본다. 
웃음과 미소, 유머의 본질을 밝히고 있는 이 책은 웃음의 주체이자 생산자인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까지 시도한다.

이 책은 진화해 온 생물학적 존재로서 인간이 갖게 된 특성들이 어떻게 웃음과 연결되는지, 
웃음은 인간의 탄생과 성장에서 언제 어떻게 나타나는지,
 웃음은 우리 뇌의 어떤 부분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발생하는지,
 웃음은 우리의 어떠한 심리적 특성과 관계되는지, 웃음은 인간의 사회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웃으면 왜 건강해지는지 등에 관해 최신 과학적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17년 동안 현장에서 진정한 웃음을 고민해 온 인기 코미디언 이윤석과 함께 웃음의 진정한 의미를 살펴본다.

*나이를 먹을수록 얼굴에서 웃음이 사라진다는 그 말에 부정이라도 하듯이
우리는 매일매일 웃고 살기를 원하지 않는가?
우리의 희망, 아이들이 있기에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행복하고,
그런 의미에서 나의 닉네임이 <스마일> 이라는  것,
웃어서 행복해서 <스마일해피해피> 라는 것
오늘도 웃자. 웃어서 더 많이 행복하니까 *^__________________^*

이윤석의 과학적 접근이 멋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