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지 않는 연습 생각 버리기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양영철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최근에 마음의 상처를 너무 많이 받아서 무척 힘들었었다.
그것도 나의 잘못이 아닌 상대방의 일방적인 무례한 언행 때문에 마음을 다쳐서인지 너무도 많은 분노를 마음속으로 삭여야했었다.
그럴 때마다 속으로 끓어 넘치는 분노를 죽이려하니 마음 뿐아니라 몸까지 망가져서 무척 힘들었었다.
마음속의 화를 삭이기 위해 산을 찾곤 했었고, 산을 오르면서 끊임없이 마음을 다스리려 많은 생각을 하다보니 이생각저생각에 휩싸여 쉽게 마음을 다스릴 수 없을 정도였다.
마음 다스리기,
그건 내게 정말 너무도 어려운 과제였다.
그래서 찾게 된 책이 너무 많은 마음의 상처를 받고나면 늘 읽게 되는 책이 틱 낫한 스님의 <화> 였다.
그리고 만나게 된 책이 <화내지 않는 연습>이다.
화내지 않는 연습, 마음 다스리기,,,,,,,
평생을 살면서 내가 실천해야 할 덕목이 마음 다스리기인듯 하다.

전작 <생각 버리기 연습>의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꾸만 화를 내게 되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를
 새롭게 편집하는 버릇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자기 중심적 해석에서 모든 화가 비롯되며 화를 다스리고 마음의 평안을 찾는 것에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마음을 비우고 화를 다스리는 다양한 방법과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듣기 싫은 말' 을 단순한 소리 일 뿐이라는 자신만의  마음의 규칙을 정해야 한다고 한다.
1.'욕망' 은 스트레스의 근온
2. '분노' 는 사람을 병들게 하는 것
3. '방황' 은응력을 흐리가 하는 것
4. 왜 마음은 금세 흐트러지는가
5. '욕망,분노, 방황'을 줄이기 위한 레슨
6. 마음을 평온하게 유지하는 레슨
으로 마음을 비우고 화를 다스리는 다양한 방법과 마음가짐을 강조했다.

*화를 일으키는 마음의 구조는 자기중심적 해석에서 비롯된다한다.
내 마음을 다스리고 화를 내려놓는 연습을 통해 몸까지 망가지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마음을 비우고 화를 다스리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
'듣기 싫은 말'은 단순한 소리 일뿐이라는 마음의 규칙을 정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