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청 - 마음을 얻는 지혜 ㅣ 위즈덤하우스 한국형 자기계발 시리즈 2
조신영.박현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나의 마음을 열고 진실된 마음으로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한다.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귀는 없고 입만 있는 것 같이 자신의 말만하는 사람들이 많아 사회가 시끄럽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여 할 필요성을 느끼고
그것을 통해 진정한 소통을 한다면 사회의 문제는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의 형식을 빌려 쓴 자기 계발서로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경청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주인공 이토벤은 경청과는 무관한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는 병때문에 배우는 독심술을 익히는 과정에서 경청을 경험하고 진정한 경청의 의미를 찾아간다.
그리고 곁에 있던 동료들까지 경청의 힘에 전염되면서 서로 간에 쌓였던 앙금이 소통을 통해 녹아내린다.
그 소통은 다시 더 큰 긍정적 결과를 불러 들였다.
이처럼 서로의 마음을 통하게 하는 소통은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 이 책은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소설 형태를 띄고 있다
요약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재구성 했습니다.
제 1장 Story : 삶에서 경청의 의미
주인공은 해직 후 병의 발병으로 생명을 걸고 새로운 도전을 하며
경청의 의미를 찾아 그리고 다른 사람들까지 경청 바이러스에 전염되어 가는 모습을 통해
우리는 경청의 진정한 힘을 배울 수 있다.
제 2장 Message : 마음의 message
우리들이 두고두고 곱씹어 진정 경청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의 양식들!
가는 과정을 통해 예전에 잃어버린 것을 찾게 된다.
경청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누군가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상대의 마음 또는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 얻는 자가 이익일 것이다.
바로 경청하는 사람이 얻는 것이 많다는 것은 경청이 자신을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
다른 사람에게 베풀면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면 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모든 사람들이 경청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그로인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세상를 꿈꿔본다.
처음 책을 읽을 때에는 한 사람의 친구와 알게 되고, 두 번째 읽을 때에는 옛 친구를 만난다. - 중국 속담 -
경청, 듣기, 마음이해, 지혜, 위즈덤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