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의 즐거움 - 남보다 한발 빠른
심재우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준비된 사람만이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라는 말에 공감하면서 당장의 취업이 목표는 아니지만 다방면의 독서를 하고픈 이유이며

또한 대학생인 조카에게 '남보다 한발 빠른 취업비법' 을 위해 도움 주고파

내가 조카에게 권해주는 취업관련 2번째 책이다.

 

*저자가 오랫동안 취업관련 컨설턴트를 하면서

현장에서 깨달은 구직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전하고 있다.

어려운 취업문을 뚫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고도 유용한 Tool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 발더 나아가 단순한 직장생활의 적응이 아닌 적극적인 자기계발로 인생의 목표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까지, 구체적인 이정표와 비법들을 제시했다.

 

세상에는 성공을 끌어당기는 3가지 법칙이 있다한다.

첫째, 먼저 자신이 바라는 인생의 비전이나 목표를 구체화하고

둘째,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적합한 회사나 직업을 찾아 분석하고

셋째,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대학 4학년생, 이제 막 졸업한 학생들, 직장을 잃은 사람들,

혹은 이직이나 전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직업이나 직장을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잊지 마라.

지금 네가 열고 들어온 문이 한때는 다 벽이었다는 걸.

쉽게 열리는 문은 쉽게 닫히는 법.

들어올 땐 좁지만 나갈 땐 넓은 거란다.

집도 사람도 생각의 그릇만큼 넓어지고 깊어지느니.

처음 문을 열 때 그 떨림으로 늘 네 집의 창문을 넓혀라.

-고두현(처음 출근하는 이에게 中에서)

 

노트 한 권과 펜을 준비하여 옆에 놓고 읽어본다.

1장 성공의 첫걸음, 취업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2장 실패로 가는 구직자들

3장 구직에 성공하기 위한 '필수 관문들'

4장 당신을 차별화 시키는 '아주 특별한 자기소개서'

5장 취업의 핵심, 진화되고 있는 '면접 기술들'

로 비법을 전수한다.

 

공기업 사이트 30쪽에서 34쪽까지 아주 상세하고 다양하고 많이 있음을 새삼 깨닫는다.

취업의 눈높이를 낮추지 말고, 역량의 높이를 놓여라고 하는데

자신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세세한 것까지 꼼꼼히 전해주고38쪽),

정보의 홍수 속에서 썩은 밧줄 구분 방법, 튼튼한 밧줄 찾는 방법까지 확실하다.

1.회사는 탈락자를 찾는다

→회사는 원하는 사람을 찾는다

2.인사 담당자는 모든 이력서를 꼼꼼히 검토하지 않는다

→ 인사 담당자는 눈에 띄는 이력서(자기소개서 포함)는 꼼꼼히 검토한다.

3. 어떤 면접도 미리 연습하지 말라

→ 연습하지 않으면 떨어진다. 반드시 연습해라. 단, 제대로 된 방법으로

자신만의 CDP를 만들기를 강조하고 성공 취업을 위한 경력개발의 7단계 프로세스(58쪽) 참고하자.

실패로 가는 구직자들에서 노 스님의 교훈을 통해 (큰 뜻을 담을 큰 그릇이 되어라)

깨닫고 우리가 잘 아는 가수 비 정지훈의

'남에게 대체될 수 없는 사람이 되자' 라고 결심한 비, 그의 노력을 보면서 성공이 주는 열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면접을 위한 체계적인 연습(108~109쪽) 놓치지 말고

그룹면접에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전략(271~273쪽),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토론을 하기위한 10대 원칙(318쪽),

질의응답에서 설득력을 높이는 노하우(339쪽),

상대방의 보디 랭귀지를 읽는 노하우(370쪽)등

차별화된 자기소개서 쓰는법과 스토리텔링 방식,희망 회사 분석과 취업 전략 기술등

대기업,공기업,다국적기업 등 많는 성공 취업의 핵심을 방대하게 가르쳐준다.

그 모든 것은 창조적 접근법이 필요하며 회사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특별한 비법임을.

 

*기억해야 할 가르침*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고 내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고 병사로만 10만, 백성은 어린애와 노인까지 합쳐 2백만도 되지 않았다.

배운 게 없다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너무 막막하다고 그래서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빰에 화살을 맞고 죽었다 살아나기도 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내게 거추장스러운 것은 깡그리 쓸어버렸다.

나를 극복하는 그 순간 나는 징기스칸이 되었다.

 

평소에도 이 가르침을 읽으며 나를 다스리며 지냈다.

미래에 대한  나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글로 정리하면서

준비된 사람만이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음을 명심해본다.

 

* 더 발전된 너의 모습을 위해

많은 난관을 헤쳐나가며 휴학중에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음을 잘 알기에

이모가 너에게 보내 줄 많은 책 중에 이 책도 포함해본다.

"잘 준비된 사람만이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사랑하는 나의 조카, 아자아자 파이팅!

http://blog.naver.com/pyn7127/120093791319(조카에게 보낸 책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 클릭해서 사진첨부도 참고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