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쇼크 - 부모들이 몰랐던 아이들에 대한 새로운 생각 자녀 양육 시리즈 1
애쉴리 메리먼 외 지음, 이주혜 옮김 / 물푸레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요즘 서점가를 뒤흔드는 혁명적 책이다.

우리가 지금껏 해온 양육법이 틀렸다는 충격적 사실을 이야기한다.

그것도 전 세계 60개국 7천 명의 과학자들이 10년 동안 연구한 결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한다면서,

한 마디로 충격 그 자체다.

지금까지 우리가 해온 자녀 양육법이 틀렸다고 하니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

지은이 저자의 개인적 소견이 아니라 전 세계 수많은 과학자들이 10년 동안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한

과학적인 접근이니 우리 부모들은 아이들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가져야 함에

분명한 이유가 있다.

1. 칭찬의 역효과

2. 잃어버린 시간

3. 아이들은 왜 거짓말을 하는가?

4. 영재 유치원 지능생활 탐구

5. 형제자매의 영향력

6. 청소년기 반항에 관한 과학

7. 자제심은 학습이 가능한가?

8. 다른 아이들과 잘 놀기

9. 왜 한나는 말을 하는데 알리사는 못 하는 걸까?

10. 왜 백인 부모들은 인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지 않는 걸까?

 

나는 칭찬의 역효과,수며누족이 미치는 영향, 아이들의 거짓말,동생을 좋아하는 건 왜 멋진 일이 아닐까,

청소년들의 어른들과의 논쟁에 더 많은 집중이 되었다.

*칭찬이 아이를 자존감 있고 적극적인 아이로 만든다고 믿고 있는데

칭찬이 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본 적 있는가

뭐든 넘치면 모자란 것보다 못한 법인데 아무 생각없이 하는 과도한 칭찬의 역효과,

그것의 이유를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함을 알지만 잠을 줄여서얻는 대가는 생각보다 엄청나다는 것,

나는 오늘 이 책을 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두 아들 후니미니 이야기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

두 아이의 대화는 큰애 승훈이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내가 어렸을 때 거짓말 한 적 있거든'~

형 승훈이가 완전할 정도로 착한 줄로만 알았던 승민이는 형이 어린이집에서

선생님몰래 친구를 때린적이 있으며 엄마한테도 거짓말을 하고

짓궂은 행동을 많이 했다며 실토를 하는 것이었다.

솔직히 동생인 승민이는 자신이 엄청 개구장이임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형은 무지 착하고 모범적이다라고 인정하며 지냈는데 오늘 이야기를 들어보니

그게 아니었다며, 형 무지 웃긴다,쇼킹하다, 하면서 또 고백할거 없어? 하는 것이었다.

하나하나 실토를 하면서 지난날들을 되돌아보며 반성을 하는 것이었다.

 

엄마인 나, 완전히 쇼킹했다.

하지만 내가 오늘 이 책을 읽고 있음에 아이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얼마나 큰 충격에 휩싸였을까? 라는 생각을 하니

우리가 육아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나, 하는 생각이 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아이들의 거짓말을 읽으면서, 또한 더불어 내 아이들의 지난 날 거짓말의 연속을 들으면서

그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청소년기 또한 미리 공부해둬야 함을 몸소 느끼며 깨달았다.

아이들의 거짓말에 대한 쇼킹,

 프로이트는 틀렸고 셰익스피어는 옳았던 형제자매가 싸우는 진짜이유,

 

광범위한 연구와 예리한 분석, 과학적인 증명이

 그동안의 것을 완전히 뒤엎을 만한 힘을 가지고 있음이 여지없이 확인 되었다.

이 책에서 제기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결코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그저 풍문으로만 듣고 그렇게 해왔던 양육버블 통째로 바꿔야 할지도 모른다.

너무나 오랫동안 믿어왔던 가치가 전면으로 부인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내 아이들을 바라보면 왜 이 문제들이 이토록 중요하고

의미심장하며 변화를 바라는지를 깨닫게 된다.

이 책은 자녀양육 문제로 힘들어하거나 내 아이를 더 훌륭하게 키우고 싶은

엄마아빠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임을 강조해 본다.

한마디로 Nurture Shock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 클릭하시면 사진첨부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