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초등 셈하기 1 - 수학이 쉬워진다!, 초등 전학년용
박향예 글, 토리 글 / 서울문화사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과학으로 증명된 놀라운 수학 풀이법! 이라는 글귀가 내 두눈을 초롱초롱 빛나게 했다.

학창시절, 수학과목에 대한 실패만 없었더라도 내가 이토록 수학에 대한 열의를 안 가질지도 모르겠다.

다행히 후니(초5) 미니(초3)가 아직 어려서인지 큰애 후니부터 작은애 미니까지

둘다 수학을 너무너무 좋아한다.

(나 스스로를 되돌아 보았을때 난, 아마도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수학을 조금씩 등안시하지 않았나하는 생각든다.)

기초 확실히 익혔다면 그 이후로도 수학 과목에 대한 골치아픔은 없었을텐데,

부끄럽기 짝이 없지만 난 솔직하게 5학년 후니 수학책 들여다보고 몰래몰래 조금씩 풀어보고 후니가 질문하기 전에

미리 익혀본다.

후니녀석 엄마가 똑똑한 줄 알고 오호! 하지만 엄마도 후니 니한테 창피 안당하려고 무지 노력한단다. ㅎㅎ

 

아무튼 이 책은 초등학교 전학년에 유용하게 도움 받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이렇게 쉬운 방법들이 있었는데, 학창시절 나는 왜 그렇게 수학을 어렵게 했는지

그때에도 이런 쉬운 방법을 적용했더라면 내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빨리 잃지는 않았을텐데.....

하지만,

정말이지 다행한 일은 우리집 두 보물 후니미니가 사촌누나들이 수학박사인 덕분에

(둘다 수학을 너무 잘한다. 과목중에 수학이 젤로 좋다는 사촌 누나들)

등달아 수학 만큼은 너무 좋아하지 않나싶다.

(수학머리는 엄마 안닮아서 더 예쁘다. 얘들아,ㅎㅎ)

 

<하루 10분 초등 셈하기>

이 책! 학창시절은 문제, 답을 고르시오. 1, 2, 3, 4, 요런식이었는데 

수학이 사고력, 창의력을 요하고, 문제 풀이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토론하면서 논술하기 한다는

요즘의 수학교육 방법, 정말이지 대 환영이다.

그에 부응하는 것이 이 책이지 않나싶다.

하루 딱!

 10분만으로도 수학이 재미있고 즐거운 공부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것은

같은 시간을 투자하여 실력을 열 배 향상시킬수 있도록

원리이해 <두뇌로 셈법> 다양한 사고 넓히기가 아닌가싶다.

일반 셈법과 두뇌로셈의 주의력 뇌파 비교 분석과 스트레스 뇌파 비교 분석이 이를 증명하듯이

1. 논리의 시작 자연수

2. 영제로 가는 세븐(7) 사칙

3. 사고력 분수

4. 두뇌짱 소수

로 즐거운 학습 함께 해 봤다.

일단 주제에 맞는 아이들 눈높이의 카툰이 흥미를 유발했고

쉬운 설명과 이해로 익히면서 연습 문제 함께 불어보는 것으로 10분 셈 (완성) 을 할 수 있었다.

논리수 9에서

연필 형태를 한 두뇌가 9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아이스크림 구구콘이 생각난다는

재일이의 대답에 '어, 나도 구구콘이 제일 먼저 생각났는데' 하면서

귀염 승민이가 관심있게 책을 손에 들자마자 읽어내려갔다.

 

친근한 캐릭터 슈렉, 해리포터, 석봉이와 함께라서 더 재미있게 책을 볼 수 있도로 이끌어 준점이

엄마인 내가 보기에도 아이들에게 이 책을 집어들게 하는 요인이 아닌가 생각된다.

가우스의 덧셈 문제(46~47쪽)

* 1에서 100까지의 합을 구하시오.

(1과 100을 더하면 101이 되고, 2와 99를 더해도 101이 되고 3과 98도 101, 4와 97도 101,

이렇게 합이 101이 되는 짝이 모두 50개이다. 그러니 101에다 50을 곱하면 5050이 나온다.)

***아니 이런문제 초등 5학년 후니는 이미 알고 있었다는 사실,하하하! 웃음만 나온다***

가우스의 덧셈 문제를 비롯하여 곱하기, 분수, 소수까지

풀어가는 과정속에서 새로운 방법을 알게됨에 오호! 하겠지요?

(이렇게 쉽고 간단한 풀이 방법에 제 자신이 오호! 연발 했지만......)

 

어쩌면 후니미니는 이미 알고 있어서 그런지 쉬운 방법으로 잘 풀어내고 있더라구요.

눈에 힘을 주는 듯, 열심히 들여다 봐서인지

숫??내는 기지를 발휘했네요.

1. 24쪽

19+19 = 20-1  +  20-1   =  20-2(X)

☞ 19+19 =  20-1 + 20-1  = 40-2(O)

2. 25쪽

156+156  = 156+6+150+6  =300+12   =  312

                  (X)  ☞ 150+6+150+6 (O)

3. 카툰 5컷에서

베시시 (X) ☞ 배시시(O)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 많은 사진첨부 있습니다.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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