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오션전략 - 블루오션을 뛰어넘는 21세기 생존비법
인현진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두 남녀가 이 글에 주목하란다.
레드오션은 갔다. 블루오션도 갔다.

이제는 퍼플오션이다! 한다.

레디오션, 블루오션은 많이 들어봤지만 퍼플오션은 무엇이란 말인가?

그래서 다시한번 두 눈을 부릅뜨고 차근차근 읽어본다.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내야 하는'

우리에게 더 없이 낯설지만 넘어야 하는 생존의 과제.

제로 (zero) 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도 창조지만, 분명히 알고 있을법한 것에 대해

다시 인식하는 것, 기존의 것을 미지화(未知化) 해서 새롭게 받아들이는것도

창조라는 재인식의 틀이 바로 퍼플오션 전략이란다.

(김원석 매켄에릭슨 코리아)

 

퍼플오션!

이미 알고 있을 법한 것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지, 또 얼마나 모르고 있는지' 를 인식하며

기존의 것을 다시 해석하고 주어진 문제를 재정의(prablem -redefine)하는 일도 창조인 것이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평범함에서 비범한 가치와 새로운 대안을 꿈꾸는데 의미가 있다.

퍼플오션 전략이자 재창조의 시도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소개되는 기업들을 통해 창조성이라는 화두의 대표이며 일상의 가치를 낯선 관점에서

재정의하고 실천이라는 과정 속에서 탄생되었으며 우리와 가까운 시각에서 좀 더 현실성있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한다.

 

 평범한 보랏빛 바닷속에서 비범한 가치가 담긴 재창조의 기회가 분명히 존재한다한다.

우리에게 포기라는 말은 어울리지 않기에  나는 그들 기업에서의 배움을 얻어본다.

 

이야기의 주제에 걸맞게 저자의 경험과 소소한 일상을 서두에 붙여서

 자연스레 이야기의 핵심으로 연결짓고 있다.

(저자의 경험, 솔직한 일상의 흔적들이 나를 미소짓게 했다. 공감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겠지?ㅎㅎ)

저자가 역설한 퍼플오션 전랴이자 재창조의 시도를 한 기업에는

1. 심장으로 디자인하다 (아이데오 IDEO)

2. 셈코(semco)는 구글(Google의 원조였다)

3. 차원이 다른 공짜기업 (Google)

4. 21세기 봉이 김선달, 탄소기업 낫소스(Natsource)

5.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루이비통(Lovis Vuitton)

6. 병원의 약병, 명예의 전당에 오르다  압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

7. 우리 은행의 경쟁사는 리츠 칼튼 호텔입니다. 움프쿠아 은행(Umpqua Bank)

8. 팝콘과 맥주대신 이야기를 판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Manchesster United)

9. 병원은 의식주 휴미락(衣食住 休美樂) 이다. Raffles Medical Group)

특히

아이데오(IDEO)

사무실 천장에 매달린 자전거는 두 바퀴가 달린 이동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그 무언가를 위한

직원들의 아이디어가 발전기처럼 돌아가는 것이라 여기며 창의성을 강조하는 아이데오의 사풍(社風),

아이데오에 의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우스가 탄생됐고, 삼성전자의 LCD 모니터 디자인,

아모레 퍼시픽과 SKT, LG도 여기에 디자인을 의뢰했단다.

아이데오의 직원들이 디자이너가 아닌 역사학, 건축학, 엔지니어링  전공자들로 가득 채워져 있는 이유도

다양한 영역의 전문적인 인재들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을 창조하는 것이며,

항상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는데서 나오기 때문이며, 고정관념의 탈피와 다양성 수용이다.

*최후의 만찬을 그린 다빈치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창의적 인물이 될 수 있었던 까닭도

모든 분야에 대한 포갈적 통찰력과 탁월한 지식 때문이었을거라 한다.

(화가로, 의학자로 수학자로 변신하여 그의 생각을 다양하게 구현한것처럼,)

또한

지구 저 반대편 삼바와 축구의 나라 브라질에 50년간 무한자유에서 창조를 지향하는

다분히 인본주의적 기업문화로 경영하며 성공한 기업, 셈코.

셈코는 자율적으로 일하려는 인간의 본성을 믿었고 선한 본성에 의지하지 않고는 높은 성과를 낼 수 없다고 판단,

충성보다는 자율과 창의, 더 오래 일하기보다는 더 즐겁게 일하기를 선택했으며

통제의 포기와 무한자유를 지향하는 민주주의 기업이라는 표현보다 무질서가 곧 기업철학이라는 표현이 적절,

IBM, GE, 구글, 바이엘, 유한킴벌리,SK같은 한국기업들도 셈코의 경영방식을 한 수 배우기 위해

셈코를  방문하고 있다한다.

(기업 경쟁력의 핵심은 사람이라하며, 사람중심의 경영을 보여주고 있으니,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경영의 대가 게리하멜 교수의

셈코의 성장은 이제부터 그 빛을 더욱 발휘할 거라고 확신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다.)

* 차원이 다른 공짜기업 구글은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는 밀워드 브라운 옵티모와 공동으로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의 주요 브랜드 가치를 조사

(2008년 초 기준) 한 결과, 세계에서 가장 비싼 브랜드는 미국의 인터넷 검색 업체인 구글이라했다.

(우리나라 삼성은 44위)

-일반 기업에서는 감히 상상도 못할,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화려한 메뉴를 무료로 직원들에게 공급하는 기업,

 구글의 현명한 공짜경영전략-구글이 198조원에 달하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있으니 198조원의 공짜 점심인셈

(직원들에게 최첨단 시설을 구비한 공짜 통근버스, 직원의 육아고민 유치원운영....)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최고의 서비스와 가치가 100% 구글 직원들에게도 동일하게

완성도 높은 수준으로 일관성 있게 실천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구글의 사훈은 <사악해 지지 말자 Do not be svil> 란다.

*우리나라 박지성과 관련있어 더 열심히 본듯한 멘체스터 유나이티드,

2008년 포브스(Forbes)가 추정한 맨유의 기업 가치는 18억 달러이다.

전 세계 스포츠 구단 중 1위이다.

맨유의 직원 약 500명, 6,600억 원의 연 매출을 감안하면 직원 당 매출이 10억 원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 의 약 9억 원을 능가한단다.

530, 1000, 34.

이 숫자는 2006년 12월, 구단 설립 128주년을 기념해서 발간한 '구단 역사책' 을 말한다.

1천 쪽 분량에 무게만 무려 34킬로그램이 나가는 이 책의 소비자 가격은 자그마치 530만 원이란다.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희귀하고 멋진 사진을 비롯해 감독과 스타 선수들의 인터뷰,

우리의 영웅 박지성의 사진도 실려있으니, 비싸긴 해도 구매욕구가 솟구치는 이유 확실하지 않는가~

(맨유의 브랜드 창조성은 결정적으로 얼마나 더 특별한 이야기가 담긴 체험을 팬들엑 제공하는가에

대한 그들의 끊임없는 고민과 실천으로 가능했던 것이다.

"13번 박지성 소스가 담긴 7번 호날두의 스파게티로 주세요" 라는 손님의 주문이 있다니,

박지성은 9,900원 세트 메뉴가 있다는,

실제 맨유 선수들의 특별 식단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의 손님과의 대화란다.

 

호텔의 고급스런 서비스를 연상케 하는 대전 중구 선화동에 위치한 선병원(Sun Medical Group)

어린이 놀이방 선델리 커피숍, 강남 유흥지대에 성행하는 성인용 휴식공간을 연상케하는 치료 후 쉬었다 갈 수 있는

휴게방까지 제공되는 '병원에서의  창의성' 의 실체,

발레 파킹은 이제 더 이상 특급 호텔을 드나드는 상류층의 전유물이 아닌것이다.

 

세상은 두 부류의 사람이 존재한다고 한다.

주어진 문제를 푸는 (problem-solving)사람과

새로운 문제를 생각해 내어 제정의하는 (problem-Reddfining)사람,

변화를 감지하는 자가 되자.

<NOWHEREISDREAM>

No where is dream(어디에도 꿈은 없다)

Now here is dream(지금 여기에 꿈은 있다)

평범한 문장 속에서 거꾸로 보고 뒤집어 보고 다른 시각으로 단어를 조합해 보는 접근에 따라

불행과 행복이라는 180도 다른 메시지가 있다.

'발상의 전환' 으로 나를 발전시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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