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대화 습관 정직과 용기가 함께하는 자기계발 동화 6
어린이동화연구회 지음, 박종연 그림 / 꿈꾸는사람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살다보면 말이 통하지 않아 답답하고, 내 말귀를 못 알아듣고 엉뚱한 말만 하는 경우, 내 말뜻을 이해못해 답답한 경우가 참 많습니다.
말을 잘 한다는 거, 대화를 잘 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대화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 주는것이 기본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인지 잘 이해해주는 사람이 좋잖아요.
 
미국의 제44대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는 부드러운 태도와 절제된 언어로 다양한 인종과 계층에 감동을 던져 주었습니다. 그의 대화법은 미국인들에게 공감과 지지를 얻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수많은 사람들을 내 곁으로 불러 모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겠지요.
말을 잘하는 비밀은....경험을 통한 연습이 최선이라는 것 잊어서는 안되겠죠?
 
이 책은 어른이 되어서도 내 생각을 다른 사람들앞에서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설득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기기에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대화하는 습관을 어릴때부터 키우자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책을 이끌어가는 주인공 봉수는 엄마아빠는 자신을 이해 못한다고 생각하고 집을 나가 pc방에서 늦도록 게임을 하다 게임속으로 빠져들지요. 같은 또래의 친구 딸기, 똘이를 만나고 버릇없는 애들을 혼내주려는 대왕님의 딸, 공주를 위해 '골드마우스' 를 찾아오면 용서해 준다하여 '골드 마우스' 를 찾아 백방으로 알아보며 세상 끝까지 가는 동안 겪는 여러가지 일을 통해 자기 자신을 보는듯한 버릇없는 행동을 보면서
 
* 막무가내로 버릇없이 말 하는 모습
* 다른 사람의 기분은 생각지 않고 자기가 말하고 싶은 대로 말하는 모습
* 궁금한 것을 못 참고 무조건 묻기만 하는것
* 고마워할줄 모르는 태도
* 어른 아이 구분 없이 마구 반말을 하는 것
 
나쁜행동을 반성하게 되지요
 
이 책은 우리 주위에 흔히 하는 어린이들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통해 나를 되돌아보며 현명한 대화 습관
 
현명한 대화 습관은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듣는 습관
*예절 바른 말은 상대를 끌어당기는 힘임을 명심하자
*상황에 맞는 대화 방법을 익히자
*때와 장소에 맞는 매너 있는 말을 하자
*자신감 있는 말투와 태도
*긍정적인 생각
 
은 결국 자기 자신의 행복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스스로 깨닫게 해 준다는데 의미기 깊은 책이네요.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화려한 말솜씨로 자신을 포장하지 않는답니다. 허세를 부리지 않고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 보이는 진실한 말 한마디로 상대를 감동시킨답니다.
자신의 실수를 곧바로 인정하고, 항상 공손하게 말하며, 상대의 말을 존중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을 한답니다.
화령한 말보다는 상대를 움직일 수 이씨는 진심이 담긴 한마디..가 더 큰 힘을 갖고 있다는 얘기지요.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 논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사고력을 갖기 위해서는 평소에 책 읽기를 즐기는 태도가 필요하답니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가다듬고 말로 옮기는 능력을 키우자구요)
 
*5학년 우리 후니 ,
학급문고로 있는 <어린이를 위한 이기는 습관> 을 본 덕분에 <어린이를 위한 대화 습관> 역시나
'엄마, 어린이를 위한~ 시리즈책' 좋은 책이니까 꼭 읽어야겠지? 하네요.
우리 어린이친구들이 드문드문 곁들인 그림역시 (박종연 그림)  우리 친구들을 포근히 감싸주는듯 합니다.
*어린이 친구들의 심리묘사가 아주 잘 표현된 좋은책이라 여겨집니다 
http://blog.naver.com/pyn7127/ 네이버블로그 사진첨부도 했으니 클릭해서 참고하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