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말을 거는 생각미술관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15
박영대 지음, 김용연 그림 / 길벗어린이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좋은 책 한권을 만났습니다.

화가이자 미술 교육 전문가이며, 드러누워 생각하기를 즐겨 한다고 스스로를

'손깍지베개' 라고 하는 박영대 선생님과 청바지를 입고 색깔 고운 운동화를 신고 다닌다는

 초등학교 선생님 이신 김용연 선생님이 어렵게만 여겨지는 현대 미술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감상하는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다.

사실 우리를 안내해 주는 '이젤' (화실에서 그림을 떠 받치는 일을 했다) 은

'소년한국일보' 이젤의 생각 미술관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된 글을 단행본에 맞게

 고치고 보태고 삽화를 넣어 새롭게 엮었습니다.

작가의 프로필 외우려 하지 않아도 무슨 그림인지 알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스스로 관찰하고 상상하라고 합니다.

그냥 보고 느끼며 그림과의 대화를 나눠보라 합니다.

현대 미술을 여덟 가지 주제로 전시관 형태를 빌어 재미있는 감상 법으로 함께 했지요.

생각 미술관 전시관을 살짝 들여다 볼까요?

하늘색 상상창고, 토마토색 놀이방, 흰눈색 안경점, 복숭아색 느낌 다락방,

은색 마음극장, 금색 꿈의 광장, 수박색 자연 체험실, 바나나색 새로 연구소

어때요. 전시관이 정말 재미있죠?

상상, 놀이, 편견없이 바라보기, 느낌 표현, 작품속에 나타난 마음, 꿈과 소망,

설치 미술과 자연 재료와 주제의 관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기를 함께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미술 작가의 생각을 읽어내고, 스스로 마음껏 상상해 보는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상상이란

진실게임이며 자기 몸속에 숨어있는 또 다른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는 것에서 시작한데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상상이 마치 안과 밖이 시작도 끝도 없이 하나로 연결된 뫼비우스의 띠 같나요?

 

그림을 보면서 생각의 힘을 키우다 보면 여백의 이유도 되고

섬진강 시인 김용택의 <콩, 너는 죽었다> 시도 생각나고,

열린마음으로 그림과 소통하다 보면 보고 또 보고 싶고 마음에 남아서 자꾸 그림이 생각나게 되고

작가 입장이 무엇인지 헤아려 보게도 되네요.

사랑은 정말 어떤 느낌이 드나요?

붉은색 위주의 그림이지만 흐릿하게 뭉게 버렸기 대문에  선이 아주 부드럽고 더 자유스럽네요.

운동장 가득 그리움도 넘실대고 <김장수 구슬치기> 뒷모습을 보니 뒷모습이 더 정직한 표정이라는 느낌도 드네요.

이태영 <엄마> 는 종이에 쌀, 조, 팥, 깨(2006) 알알이 곡식으로 그린 엄마의 얼굴이 정겨워요.

궤도 이탈을 꿈꾸는 수퍼맨은 진짜 김C 아저씨 같고요. 화(話)는 한지에 채색을 하고 그리운 얼굴로 목걸이를 만들었어요.

윤동주의 <별 헤는 밤> 이 자연스레 떠올라요.

박구환 < 나무 올라타기> 는 나무에 종이컵을 달았네요.

지용호 <변종2-말> 폐타이어로 변종 말이 되었구요. 요즘은 말을 타고 다니지 않고 타이어를 타고 다니지요?

고준영 <기도> 화장지로 만든 어머니는 무엇을 기도하고 있을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아,

어느듯 미술이 아닌 마술이 되었고 미술관이 아닌 마술관이 되었어요.

지혜까 깊어지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생각 미술관에 초대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생각이 새로워지고 깊어지고 다양해 질 겁니다.

생각 미술관 책과 함께 참 행복한 마술 여행이었답니다.




http://blog.naver.com/pyn7127/  더 많은 사진첨부 했어요. 클릭해서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