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 기술 - 소리치지 않고 야단치지 않아도 아이가 달라지는
최영민.박미진.오경문 지음 / 고래북스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엄마인 내가 두 아들 후니미니는  어떤책을 읽는지, 궁금하듯이

두 아들 후니미니도 엄마인 내가 어떤책을 읽는지 많이 궁금해 한다.

내가 이 책을 읽고 있을 때 책표지를 보더니 대뜸 미니는 이런말을 내던졌다.

'엄마, 이 책 보지마, 잔소리하는것도 배워야해? 그럼 엄마는 배우지 마, 안 배웠으면 좋겠어.' 였다.

"아니야 승민아,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잔소리 안할 수 없어. 나쁜 잔소리 말고 좋은 소리를 할 수 있도록

배우는 책이야. 그러니깐 좋은 것만 배우도록 노력할게." 였다.

 

어떤사람들은 '자녀교육' 에 관한 책 같은 건 볼 필요 없다고 한다.

책과 현실이 너무 다르다고 생각하기에, 이 세상에 똑같은 아이는 한 명도 없다, 라며 그런 말들을 한다.

하지만 '책에 있는 그대로' 라는 의미가 아니다.

모든 자녀교육 책은 기본 지식만 알려준다. 그러니까 책의 내용을 그대로 내 아이에게 적용하려 하지 말고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부모 스스로 찾으면 된다. 자녀교육에 관한 책3~4권 정도를 몇 번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그 방법을 알 수 있다.

*아이를 키우며 겪는 고통과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 대부분은 책안에 있다.

아이를 제대로 잘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부터 공부를 해야 한다.

-잘한 잔소리에는 아이 인생을 바꿔놓을 수 있을 정도의 힘이 있기에-

 

이 책은 연습장에 써가면서까지 공부 안해도 된다. 가벼운 마음으로 한두 번 읽기만 해도 된다.

목차 순서에 따라 읽을 필요도 없다. 내용 구성을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부터 읽어도 된다.

그러면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 안에 내용이 기억되리라 믿는다. 자연스럽게 기억 되는 이유는

내가 어릴 적에 표현하지도 의식하지도 못했지만 무의식에서 부모님께 간절히 바라던 바로 그 내용이기에,

 

이 책은

1장 부모를 위한 이야기 두 가지

2장 무엇이 잔소리일까?

3장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잔소리에 관한 상식

4장 부모가 모르는 아이들의 특징

5장 잔소리를 잘하기 위한 부모의 지혜

6장 자녀의 특성에 맞게 잔소리하는 방법

7장 잔소리 잘하는 기술

8장 잔소리하지 않고도 내 아이와 의사소통 잘하는 법

 

으로 구성 되어있다.

현직 선생님들께서 학교에서 가정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 있을 수 있는 일을

사례로 들어서인지 누구보다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내가 특히 주목한 부분은 이렇다.

엄마인 내가 첫째 아들 후니를 낳고 둘째 까지도 아들이라는 것을 알고

 "우리집에는 엄마인 나만 여자고 다들 남자잖아.

 여자인 내가 모르는 남자들의 특성, 아들에 대한 특성부터 공부해야겠다."

라고 느끼며 두 아들 후니미니를 제대로 잘 키우기 위해 당장 '아들, 제대로 알고 잘 키우기' 라는 책을 사서 봤다.

두 아들 후니미니 키우면서 많은 도움 받은 책이였다.

하지만 어느새 두 아들이 성장을 하고 초등학생이 되면서 일상에 묻혀 아들에 대한 특성을 무시하고

내 주관대로 말하고 행동한 것을 이 책을 읽는 내내 반성하게 되었다.

남자들은 간섭을 '자기를 믿지 못하는 것' 으로 받아들여 아주 기분 나빠한다는 것,

남자아이들인 경우 아이가 먼저 도움을 요헝하기 전에 부모가 나서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

아이가 어떤 일에 열중하고 있는 동안에는 지켜만 보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라는 것,

(아, 아들만 있는 집에서 엄마인 내가 명심해야 하는 교육법이다.)

또한  내가 낳은 애들이지만 어쩜 그렇게 성격이 다른지,

약간은 내성적인 첫째 승훈이, 너무도 활달하고 외향적인 성격의 승민이를 키우면서

비교아닌 비교도 했을테고  첫째 둘째 나이와 성격을 무시한채 내 주장만 하기도 했을 것이다.

또한 칭찬 속에 잔소리를 숨기지는 않았는지 ,념겨짚는 행동은 안했는지, 나의 지난 과오를 되짚어봤다.

 

그런 중에도 그동안 내가 잘한 실천법을 읽을때는 괜시리 기분좋은 미소도 지어봤다.

아이들이 글을 익힌 4살때부터 엄마와 아들의 닭살행각(?)

-그렇다. 후니아빠는 닭살 모자라고 놀리곤 했다. 아주 자주자주 ,

거의 매일 쪽지를 주고 받으면서 서로의 마음을 표현하고 사랑을 표현했었다.-

 그렇게 엄마와 아들의 쪽지는 학교를 들어가고 나서도  한동안 쭉~~~이어 졌었는데,

 아뿔싸! 요사이 뜸했네? 다시 해야겠네,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이 책을 읽는 내내,ㅎㅎ

('표현하지 않는 감정은 감정이 아니다'

사람은 하루에 4번 이상은 안아줘야 안정된 정서로 살아갈 수 있고,

최소한 8번 이상은 안아줘야 기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사랑 표현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가 사랑 표현을 잘하게 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신이 아니기에 엄마인 나도 아이들에게 사과할 일이 많다.

 부끄러워하지 않고 주저없이 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다.

(사과를 내밀며 '내 사과 받아줘잉~ ' 하면 엄마가 귀여워서라도 우리 아들은 ㅋㅋ대며 웃어 준다.)

분명 내가 잘하는 방법 중 하나다. ㅎㅎ

과이불개 시위과의(過異不改 是謂過矣 -허물인 줄 알면서도 고치지 않고 변명하는 것은 잘못)

용기를 가진 부모는 자녀에게 믿음을 준다.

또한 내가 두 아들 후니미니에게 주는 가르침이 있다.

'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

 

잔소리는 안 하는 것이 좋지만 자녀를 키우면서 안 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이왕 할 잔소리라면 두 아들에게 반발심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엄마가 원하는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좋은 방식이 최선이 되도록 해야겠다.

*오타 2군데 발견*

1. 104쪽 밑에서 2번째줄 - 원하는 대로 될 수 있으면 다행지만(X)

   ☞ 원하는 대로 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O)

2. 106쪽 맨밑줄  - 애야, (X) 나는 너를 믿는다

   ☞ 얘야,(O) 나는 너를 믿는다 

 




*하루에 한 가지 이상, 한 번 이상 칭찬하기, 당장 실천에 옮겨야겠다. 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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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사진첨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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