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물관 체험여행 - 교과서 속 내용이 쏙쏙 들어오는
김태규 지음 / 웅진웰북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체험학습 중 전국의 박물관만 쏙쏙 골랐다.
초등학습의 체험학습은 직접 가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참여할 수 있는 게 가장 좋을 것이다.
과학, 문화, 직업, 체험 위주의 박물관 견학~
가족이 함께 놀아주는 친구로서, 공부를 도와주는 선생님으로서 함께 한다면 더 없이 소중한 시간이 되겠죠.
자~ 그럼 이 책을 한번 살펴 볼까요?
전국의 25곳 박물관이 주변 관광지 소개와 함께 교과 연계해서 지역별로 소개되어 있네요.
무엇보다 디지털 한글 박물관의 소개가 제일 먼저 되어 있다는 점....눈에 확~띄죠.
세계 속 우리의 자랑 한글을 인터넷으로 만날 수 있는 디지털 한글 박물관에서부터
강원도 퍼즐 파빌리온까지 만날 수 있답니다.
퍼즐 파빌리온 (강원도 홍천 http://www.papv.co.kr/new/)
퍼즐 체험, 박물관 관람도 식후경, 주변 관광지, 개.폐관 시간 및 관람료...자세하게
한국만화박물관(경기도 부천 http://www.comicsmuseum.org/)
만화의 역사, 만화의 제작과 만화가....에 대해서
재미난 박물관(인천 중구 http://www.funkr.com/)
그냥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 뿐만 아니라 어떤점에 초점을 맞춰야 하나,
부모님은 어떤 지도를 해야 하나등 각종 유익한 자료설명이 참 많이 되어 있답니다.
토막상식을 익힐 수 있는 공간도 있구요.
그럼 잠깐 배움을 가져 볼까요?
토막상식: 물고기 나이가 궁금해요.
물고기는 어떻게 나이를 구별할까요? 물고기의 나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비늘을 살펴보는 거예요.
물고기의 비늘에도 나무처럼 나이테가 있답니다. 물고기의 비늘은 겨울철에는 성장이 늦어지고,
여름철에는 성장이 빨라져서 성장 차이에 따라 구분선이 생기게 된답니다. 물고기의 비늘에 나이테가
3개면 태어난 지 3년이 된 물고기인걸 알 수 있지요. 그러나 30년 이상 된 물고기는 눈으로 나이테를 봐서
나이를 알아내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지느러미의 가시를 잘라 현미경으로 나이테를 관찰해서 정확한
나이를 구별해 낸답니다. (국립 서울과학관...본문 중에서)
아쉬운 점은...책 뒷면, 표지 포함해서 똑같은 내용이 3군데나 있다는 것과
체험학습 책에 어울리지 않는(다른책 소개도 아닌) 아이들 장난감 광고가 2면이나 있는점은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하지만 언짢은 마음도 잠시
(현장 체험보고서)가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보고 느낀점을 기록할 수 있어 참 좋았다.
많은 사진과 함께 친절한 설명이 컬러풀 되어있어 너무 좋다.
박물관 체험 길라잡이인 이 책의 도움받고,
이번 겨울 방학동안 우리 가족만의 재미있는 박물관 체험 여행을 떠나 봐야겠다.
멀지 않은 가까운곳의 국립 등대박물관(http://www.lighthouse-museum.or.kr/)-경북 포항-더 좋은점...무료개관
문경석탄박물관 http://www.coal.go.kr/경북 문경으로 후니미니랑 함께 보고 느끼고 체험해 봐야겠다.
포항의 유명한 과메기 우리집에도 있지만 직접가서 맛보면 더 맛있겠죠?

http://blog.naver.com/pyn7127/ 클릭..네이버블로그 더 많은 사진첨부
박물관 체험학습 길라잡이 답게 많은 사진첨부와 함께 자세한 소개 되어 있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 가득한 박물관 소식지라는거..
학생 눈높이에 맞춘 박물관 안내서입니다.
박물관체험여행교과서속으로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