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대왕과 과학자들

*어린 왕을 내쫓은 수양 대군

*단종에게 충성을 바친 여섯 신하

*이시애, 세조에 맞서다

*억울하게 죽은 남이

*폭군 연산군이 나타나다

*연산군, 갑자사화를 일으키다

*신하들이 폭군을 내쫓다

*중종이 아낀 조광조




책제목과 함께 조선시대 왕 연표가 있어 해당 왕의 업적과 함께 그 시대상황을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천문학의 발전을 이끈 세 사람- 정초, 이순지, 장영실에 대해 알아본다.

(흔히 알고 있는 장영실뿐만 아니라 정초를 기점으로 과학 발전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어린 왕을 내쫓은 수양 대군이 세종대왕의 둘째 아들이자 문종의 동생으로서 (문종의 아들인 조카 단종)

을 내쫓은 왕이었다는 점에 놀라는 우리 후니미니...(어쩜 삼촌이 조카를? 이해가 안간다 한다.)

계유정난 때 김종서 등을 살해하고,  '살생부' 를 작성해 대신들을 죽이고 권력을 잡았던 한명회가

노년에 갈매기와 벗하며 지내고 싶다 하여 정자를 짓고, 자신의 호를 붙여 '압구정'이라 했다한다.

세종대왕을 도왔던 신숙주가 어린 단종을 폐위 시키고 세조편에 서서 변절자가 되었기에

숙주나물의 유래 이야기는 잘 알고 있었지만, 몰랐던  1가지 더 배웠다.

숙주나물의 유래:

 1.어린 조카 단종을 폐위시키고 왕위에 오른 세조를 편들었다해서

잘 상하는 나물을 가리켜 신숙주의 이름을 따서 숙주나물이라고 불렀다.

2. 세조 때 흉년이 들어 백성들이 굶주리자 신숙주가 빨리 자라서 쉽게 배불리 먹을 수 있는

녹두를 들여와 키워 먹게 했다. 그래서 그의 이름을 따서 숙주나물이라 불렀다한다.

사육신: 죽음으로써 임금에게 충성을 다한 여섯 사람

(성삼문, 박팽년, 하위지, 이개, 유성원, 유응부)

생육신: 세조가 왕위에 오르자 벼슬을 버림으로써 의리를 지킨 여섯 신하

(김시습, 원호, 이맹전, 조려, 성담수, 남효온)

교과서속 역사 사육신과 생육신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

세조의 꿈에  단종의 어머니인 현덕 왕후가 나타나 세조에게 침을 뱉은 다음부터 괴질에 걸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에 세조는 불교에 심취해서 백일 기도를 드리며  불교를 중흥한 이야기

교과서 속 역사에서 조선 시대 과거 제도를 보면서 얼마나 과거 시험이 어려웠는지...또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태종의 외손자이기도 한 남이 장군의 묘가 우리가 잘 아는 남이섬의 유래가 된

강원도 춘천에 있다는 것은 잘 아는 사실이었으나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남전리에도 무덤이 있다는데

과연 진실은 뭘까? ㅎㅎ

그럼 여기서 한명회에 대해서 다시한번 더 언급하자면

한명회의 첫째 딸은 예종(세조의 둘째아들) 의 비 장순왕후...17살에 죽음

둘째 딸 성종의 비(공혜왕후) 19살에 죽음

세조를 보위하면서 예종, 성종시대 막대한 권력을 휘두르며 두 왕의 장인이 되었지만, 왕후인 두 딸이 모두 일찍 죽었기에

사람은 너무 욕심을 부리면 안되겠죠?

샘이 너무 많아 쫓겨난 윤씨(폐비윤씨...정현왕후)가 우리가 사극에서 많이 접한 연산군의 어머니 얘기라는 거...

연산군이 여자들과 (그중 특히 유명한 장녹수) 흥청거리며 떠들고 논다에서 유래된 흥청망청....

성희안,박원종등이 폭군 연산군을 몰아내며 중종반정을 일으킨 이야기

중종(성종의 둘째 아들)-과거제 폐지, 기묘사화까지 우리의 조선 역사를 대하면서

조광조가 중종과 독대하면서 남긴

"임금이 임금답게 백성을 하늘처럼 여기고 스스로 머리를 숙여 낮아지면

백성이 모두 임금을 하늘처럼 여기고 따를 것이다" 은  조선왕조 실록을 읽으면서 느낀 교훈이라 한다.

왕도의 길만 명심해도 될것을....하면서 후니가  한마디 남긴다.

 

때론 섬뜩하게 다가오는 그림을 보면서 무서워했고 친절한 설명에 우와...이런일이 있었구나! 하며 감탄했다.

후니미니는 역사 드라마를 봐서인지, 조선왕조 실록에 관심을 많이 보였다.

그 옛날 엄마아빠가 태정태세문단세~~~~~ 하고 외웠다고 하니

어느새 후니미니, 아직 교과서에서 많이 접해보지 않았지만(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 연계)

태정태세문단세~~~~~ 하면서 누가 더 잘 외우나, 경쟁이라도 하듯 열심이다.

미리미리 교과관련 연계해서 조선왕조실록 접할 수 있는 무척 좋은 책이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부연설명과 궁금증 확실히 해결해 주는 풍부한 지식제공의 배려에 확~ 끌린다.)
http://blog.naver.com/pyn7127/클릭..네이버블로그 다양한 사진첨부,참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