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과학 교과서 - 서울.경기편 - 교과서 속 현장으로 아이들과 Go Go! 기탄 움직이는 교과서 1
전지영 외 지음, 이병용 그림 / 기탄교육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받고 겉표지를 봤을 때
호기심과 궁금증으로 가득찬 한 아이의 움직임이 가득한 표정을 보고,
나도 쏙~~~ 빨려들듯이 재미있게 느껴졌다.
젤 먼저 놀란것은 글을 쓴 지은이 3명의 이력을 봤는데
아니..글쎄~~ 같은 또래 아이들을 키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뭉쳐
각자 재능을 살려 품앗이 교육을 시작한 같은 단지내의 엄마들이란다..
(잠시 나도 생각에  잠겨봤다.
맞다. 나이야 어떻든, 고향이 어떻든, 같은 또래 엄마들은 잘 뭉친다. 나 역시도 그랬으니까..
같은 골목을 두고 또래 엄마들끼리 모여서 밥도 같이 먹고, 같이 어울려 놀러도 다니고,
 애들끼리 같이 공부도 하고 그렇게 지냈다. 또래 엄마라는 이유...하나만으로도 충분 했으니까...)
이 책은 또래 엄마라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고, 열정 가득한 엄마들의
생생한 체험학습 이야기라 귀에 쏙쏙, 눈이 휘둥그레....아니될 수 없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함꼐 궁금해하고, 함께 생각해 보았다...라고 한다.)
나처럼 수도권이 너무 멀어 시간과 여건상 자주 갈수 없음에
이 책은 나에게도 우리 아이들에게도 참 고마운 책이다.
===나처럼(갱상도) 지방에 살아서 수도권과 동떨어진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도 유익한 수도권...속속들이 엿보기다. 강추!!! ===
더군다나, 초등학생들을 둔 엄마들이 모여 교과서 속 현장으로 아이들과 함께
보고 듣고 체험을 했으니 얼마나 유익한가...
14곳의 체험학습 코너를 꼼꼼히
(솔직히 수도권은 내가  익히고 배우며 나도 같이 책 속으로의 여행을 하면 할수록...
아! 부럽다...나도 수도권 가까이에만 살았어도
 우리애들 데리고 주마다 고고씽~~~~~하는건데..
나도 한때는
아이들이 어렸을때는 후니미니 데리고 참 많이 다녔다.
어렸을때의 경험과 체험이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얼마나 큰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가...를
너무도 잘 알기에..(지금 나의 여건은 사실...많은 장애물이 있음에..그러지 못하는게 늘...안타깝다.)
글을 쓴 엄마들의 이야기속으로 빨려들면 들수록 부러워서 혼났다..(솔직히...)
하지만...
맨 마지막 15에서
"가까운 곳에서 자세히 관찰하는 사계절의 변화 우리집 주변" 을 접하면서 많은 위안을 받았다.
글쓴이(이쁜 엄마들 3명) 역시나...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 정말 감사했다.(역시..엄마들이야....)
비록 수도권 먼거리라 자주 갈 순 없지만.
역시도 책으로라도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간접적이나마)
해주고 싶었고, 비록 시간과 여견이 허락지 않아 체험활동 많이 못하지만...
간접적이나마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음에...감사한다.
그 무엇보다 우리집 주변 가까운 곳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하면서
사계절의 변화에.... 사물의 변화에...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그것이 정답인 것이다.
 
교과서 속 현장속으로 움직이는 과학 교과서를 접하고 나니,
사회 교과서, 역사 교과서 책도 꼭 읽어 보고 싶다.
엄마의 쉽고 재미있는 설명까지 생생한 사진과 재미있는 캐릭터의 삽화까지...
정말 알차고 좋았다.
역시 이 땅에 살고있는 열정맘...대한민국 엄마들...넘 넘.멋지다. 박수 짝! 짝! 짝!
***책 속 들여다보기(엄마들이 함께 한 교과서속 과학현장들) ***
1. 소리 지르고, 뛰고, 만지면서 배우는 과학 =국립 서울 과학관=
2. 지구의 역사를 통해 배우는 자연 과학의 역사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3. 밤하늘의 별 속으로 떠나는 우주여행 =어린이 천문대=
4. 태양계로 떠나는 우주 비행의 꿈 =한국 항공대 항공 우주 박물관=
5. 고대 역사와 현대 생활 과학이 만나는 절묘함 =가스 과학관=
6. 오락실 같은 박물관에서 배우는 전기의 원리 = 전기 박물관=
7. 물의 순환을 추적하라 =영등포 아리수 정수센터=
8. 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법 =난지 물 재생 센터=
9. 우리 생활의 중심이 된 기후와 날씨 =기상청=
10. 친환경 생태 교육 현장 =길동 자연 생태 공원=
11.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생물권 보존 지역 =국립 수목원=
12. 죽은 호수를 되살린 갈대의 힘 =시화호 갈대 습지 공원=
13.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재활용 공원 =선유도=
14. 쓰레기 더미 위에 만든, 하늘빛이 아름다운 공원 =월드컵 공원=
15. 가까운 곳에서 자세히 관찰하는 사계절의 변화 = 우리 집 주변=
이 책을 읽으니..
우리 후니미니: 서울 과학관,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 어린이 천문대...가고 싶어했고,
난...예쁜꽃을 마음껏 볼 수 있는....국립 수목원엘....젤 가고 싶다는...생각,ㅎㅎ
책으로 간접경험 했으니..
(현실은..우리 집 주변에...만족한다..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