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통째로 꿰뚫는 통 공부법 - 나만의 공부 리듬을 찾아주는 맞춤형 공부법
이지은 지음 / 팜파스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이 지은씨의 책을 접할때면 마음이 편안하다( 그 만큼 부담없이 쉽게 읽을 수 있다는 얘기다)

수 많은 공부 관련 서적을 접하지만,  이 지은씨의 책은 언제나 마음이 편안하다.

 이론적 소양과 풍부한 경험을 두루 갖춘 학습법 전문가 답게,(study master)

학생들을 이해하는 마음이 너무나도 잘 나타나 있다.

흔히 접하는 공부 관련 서적들은, 한결같이 딱딱한 어조와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에 지나지 않는데,

이 지은씨의 책은 친구가 친구에게 얘기하듯, 다정다감하고 속을 흔히 들여다 본듯, 속 깊은 마음까지 다 읽어낸다.(난 여기에서 역시!!! 하면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짐을 또 한번 느낀다.)

 

그럼...

"공부를 통째로 꿰뚫는 통 공부법"  책을 간단히 요약해 보자면,

 공부해서 성공한 사람들처럼, 공부의 왕도를 걷는 사람들을 따라 하지말고,

나만의  공부 리듬을 찾아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전교 1등의 공부 방법을 내가 따라한다 한들, 자신의 생활과 통하지 않는 데, 어찌 똑 같이 한다한들, 똑 같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 내려면 공부라는 녀석과 통하고, 자신만의 '통점'을 찾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통 공부법' 의 기준에 따라 자신의 하루 시간 활용 패턴과 상황별 공부 효율을 점검하다 보면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응해 공부하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나눠 볼 수 있다. 잘 되고 있는 부분을 유지하고 안 되고 있는 부분을 점검해 문제점을 해결한 다음, 이 부분들을 통째로 연결시켜 자신만의 공부리듬과 패턴을 잡아 나가면 된다.

 병법서의 바이블로 불리는 <손자孫子>에는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知彼知己百戰不殆> 란 유명한 금언이 나온다. 이 금언은 공부법에도 정확히 적용된다.

'내가 하고자 하는 공부의 특성'(상대)을 명확히 파악하고 '나에게 딱 맞는 노력 방법'(나)을 설정하면 훌륭한 성과가 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겠는가.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서로 통하는 것은 참으로 쉽다. 이렇게 공부와 통하게 되면 성적은 당연히 오르게 된다.

바로 이것이 '통 공부법'의 지향점이다.

 이처럼 '통 공부법'은 공부와 학습자를 통하게 만드는 데 집중하는데. 이 둘을 통하게 만드는 통로이자 핵심적인 기준은 '내가 하루 24시간 중 어떤 시간.어떤 장소에서 어떻게 공부의 리듬을 가져가고 있으며 그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있는가'다. 시간과 장소에 맞게 공부 리듬을 잘 조절하면서 기복 없이 가져가지 못하거나, 상황에 맞게 공부 방식에 변화를 줘서 효과를 높이거나 최소한 현상유지라도 하고 있지 못하다고 느낀다면 공부와 통하고 있지 못한 것이다.

 자신의 시간과 상황에 맞는 공부 리듬과 패턴을 찾아내 그것을 염주 꿰듯 한줄로 연결, 공부를 통째로 꿰뚫는 통쾌한 공부법! 공부를 꾸준히,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잘 몰라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던 수많은 학생들의 자신감과 능력 계발 촉진 프로그램! 대다수 학생과 학부모의 숨통을 확 트이는 공부법!

그것이 바로 '통 공부법'이다.

 

하루 일과

1 등교전

2 학교에서 '통'하기

3 집에서 '통'하기

4 학교 밖에서 '통'하기

5 하루의 마무리  ======까지

나의 하루 일과시간 모두에서 공부와 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편안한 어조로 내 생활 전반을 꼼꼼히 체크해 주듯 꿰뚫고 있으며  할수 있어! 라는 자신감을 부여해 주고, 마음 다지기를 할수 있도록 point란 통해 다시 한번 더 요점을 정리해 주고 깊이있는 생각을 해 봐야 할 대목에서는 생각 톡! 느낌 톡! 으로 다시한번 더!!!!!!!!!!! 라는 마음 다짐과

이럴 땐 나도 이런 경험이 있었다..그럴 땐 이렇게 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실전 경험을 각 페이지마다 주..를 담아 주는 센스.(ㅎㅎ)

어쩜 이리도 꺼내어 말하기 힘든 부분까지도

(우리가 등이 간지러워 손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도 시원스레긇긁어주는 지...)

 

훌륭한 학습효과를 얻으려면 단순한 정신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매일 겪는 일상의 시간 흐름에 자신의 시간과 상황에 맞는 공부리듬과 패턴을 찾아 내, '자기 주도 학습법'으로 학교에서, 집에서, 학원에서 어떻게 공부하고 생활해 나가야 하는지를 일깨워 준다.

"꿈을 이루는 사람은 꿈을 꾸는 사람이다"

내 마음속 깊은 곳의 꿈을 꺼내자. 십수년을 살면서 남들에게 말하기 부끄러워진 꿈들도 있을 것이다.

모두 생생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꿈들이다.

내가 열심히 공부하도록 힘을 줄 꿈들이다.

그 꿈을 나답게 이루어야 한다. 내가 만든 기준을 스스로 지키며, '내가 생각 할 때에 완벽한'노력을 기울이면 그것이 정답이다.

 

나의 꿈을 위하여....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꿈을 위하여..아자아자 홧팅!!! 이다.

                           (공부와 통!!!!!!!! 하자)

*** 더 좋은 건...책만큼이나 좋은..통 다이어리다..

내생활 전반에 걸쳐서 점검하고..다질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다.

나답게 공부하고, 나다운 성공을 위한,나만의 다이어리로,,,통하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