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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벤 웨이버 지음, 배충효 옮김 / 북카라반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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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산업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구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이라 생각한다.

스마트라는 단어에 이어서 사물인터넷이 산업과 생활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구글과 페이스북은 왜 해커톤을 하는가'

'아마존은 왜 파괴적인 혁신을 하는가'


이 책의 제목과 표지에 있는 문구들은 최근 IT산업의 키워드와 유행어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구글, 빅데이터, 창의성, 사물인터넷, 알고리즘, 페이스북, 아마존...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구글의 빅데이터 활용 사업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 줄 알았다.

신사업과 신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은 나에게 당연히 생각이었고, 구글과 빅데이터라는 단어를 보고서 든 예상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나의 예상과는 다른 책이었다.


이 책은 비즈니스 대상으로서의 빅데이터가 아닌 조직관리와 인사관리라는 경영관리적인 관점에서의 빅데이터를 다루고 있다.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 조직관리, 운영관리에 대한 책이다.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센서와 사물인터넷으로 수집하여 데이터마이닝기술과 결합시켜서 경영 효율화와 혁신의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이 주는 주요 메세지이다.

데이터마이닝은 데이터에서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서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 내의 빅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사례와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 빅데이터 기술 벤처기업은 소시오메트릭솔루션스의 대표이사 겸 회장이다.

소시오메트릭솔루션스는 소시오매트릭 배지 분석 기법을 이용해 기업의 경영 효율화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 책의 제목에서 말하는 구글의 빅데이터 활용은 구글이 피플 애널리틱스(People Analytics)팀을 만들어 직원들의 행동 역학을 분석해 인사관리와 조직관리에 이용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데이터 활용은 왜 필요할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데이터를 활용해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5% 많은수익은 낸다고 한다.

보통 기업의 수익률을 10%라고 했을 때 5%가 더해지는 것은 굉장히 높은 증가율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데이터 활용의 필요성은 충분한 설명이 될 수도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통 기업의 사례가 등장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타깃은 고객의 구매 패턴 변화의 주요 요인으로 출산을 선택해서 통계부서를 통해서 출산 시기 예측을 하였고, 타깃의 예측 모델은 매우 높은 정확성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타깃이 실시한 고객의 구매 패턴 분석을 통해 출산시기를 예측했다는 것은 빅데이터의 통계적 활용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였다.

저자는 타깃이 고안한 예측 모델이 놀라운 점은 인간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서 미래를 예측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p.22)


저자는 데이터를 세상을 보는 렌즈로 비유했다.

"새로운 데이터는 사람들의 세계관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우리가 특정한 렌즈를 통해서 세상을 바라볼 때, 우리는 그 렌즈로 볼 수 있는 정도까지만 현실을 이해하고 그것으로 이론을 만든다.(p.23)"


이 책에서 새로운 용어를 배웠다.

'소시오미터'

소시오미터는 일반적인 용도의 센서기기로 적외선 송신기, 마이크로폰, 가속도계 등이 장착되어 인간 행동의 많은 측면을 이해하는 필요한 센서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기기라고 한다.


'던바의 수'

한 인간이 친하게 지낼 수 있는 사람의 최대 숫자를 말하는데, 영국의 인류학자 던바는 연구를 통해서 가장 응집력이 있는 조직원의 숫자가 150명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 여러 기업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사관리, 조직관리, 운영관리 경영 기법의 사례들을 배울 수 있었다.


구글의 빅데이터 전략에서 피플 애널리틱스에 대한 설명이 살짝 언급되었다.

책 제목을 언급된 주제이기에 많은 양을 기대했는데, 실제 책 내용에서는 그렇지는 않았다.

피플 애널리틱스는 구글의 인재 경영팀으로 경영학 박사, 컨설턴트, 프로그래머로 구성되어서 직원들의 연봉이나 식사의 종류를 바꾸면 회사에 어떤 혜택이 있는지를 연구한단고 한다.

피플 애널리틱스가 좋은 시스템이긴 하지만, 이것을 벤치마킹하여 적용하는데는 상당한 무리수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막대한 자본과 매출을 확보하고 있는 거대 기업만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큰 기업에서 일해야 다양한 선진 경영 기업을 만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의 본질적인 내용과는 다르지만 구직자가 입사 시에 중요한 조건은 연봉, 출근날짜, 업무량, 회사차, 선지급 보너스, 휴가 일수, 이사 비용, 보험회사라고 한다.

연봉 협상에 있어서 사회적 신호(목소리와 대화 속도의 변화)가 최종 연봉의 30%를 좌우한다는 연구 결과를 설명하면서 언급된 내용인데, 이직자가 체크해야 할 키워드들이었다.


이 책은 기업 전반에 관해 센서 기술과 빅데이터가 기업의 조직화 방식에 어떻게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기술 개발 담당이나 영업 및 마케팅 담당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은 책은 아니라 생각이 들었고, 나에게는 대단한 매력을 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인사관리 담당, 조직관리 담당에게 운영관리 담당에게는 빅데이터의 기업 내 활용이라는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알려주는 매력적인 책이라 생각한다.

빅데이터를 이용의 관심을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의 소비를 자극할 것인가와 같이 기업 외에서 집중한 것과 비교하여 이 책은 빅데이터 이용의 관심을 기업 내로 가져오도록 알려주는 책이다.

빅데이터를 통한 인간 행동 역학 분석과 이를 통한 인사관리, 조직관리, 운영관리가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해야 될 내부 혁신이라는 메시지를 주는 책이었다.


※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독서후기 포스트는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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