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 한 번 보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김정환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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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목은 '한 번 보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인 온라인 쇼핑몰 사업 가이드북이다. 

시작부터 번성까지가 가감없이 솔직하고 리얼하게 표현된 책이다. 

저자는 일반 회사원이었다가 퇴사를 하고 유럽 여행을 다녀온 후 쇼핑몰 사업을 시작했다.

시작은 미약하였지만 좋은 멘토를 만나서 하나하나 만들어가고 보완해가면서 승승장구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 시작에서 승승장구의 길까지의 여정이 이 책에 나와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일기 같기도 하고, 온라인몰 운영 설명서 같기도 하다. 

이 책이 마음에 든 것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상세하게 기술했다는 점과 도움을 준 사람들 및 툴을 모두 공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좋은 가르침을 주는 책이었다.

저자가 회사원 출신이기에 더 공감이 되었다. 


나도 온라인 쇼핑몰을 부업으로 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는데, 시작을 하지 못하고 있다. 

회사 업무의 일부로 온라인몰 판매를 담당하고는 있는데, 그 판매 상황을 보았을 때 온라인몰 판매라는게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자꾸 시작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은 네이버쇼핑에 상점을 열고 소싱판매, 위탁판매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저자의 멘토인 '신사임당'은 중학교 동창이면서 사업가이고 유튜버라고 한다. 

좋은 멘토를 만났고, 열정과 능력이 더해져서 1개월차 매출은 146만원으로 시작해서 5개월차에 매출 1,000만원을 넘기고, 8개월차에 매출 3,500만원을 달성하였다.

이 정도면 초고속 성장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멘토인 신사임당의 지도 아래에서 저자가 하나하나 쇼핑몰을 일구어가는 과정을 느끼는 점이 좋았다. 

마치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그런 모습이었다.


유익한 내용이 참 많았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자에게 필독서라고 말해주고 싶을 정도의 좋은 내용이 많았다. 


0원 프로젝트로 시작했다. 처음 시작할 때 모아 놓은 돈을 사용하지 않았다. 돈으로 돈을 버는 모양새를 만들지 않았다. 시작 당시 저자의 인적 자원은 블로그 300명, 유튜브 52명, 페이스북 584명, 인스타그램 136명이었다.


창업다마고치라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신사임당의 채널에 올렸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시작했다. 판매수수료가 저렴하고, 검색 노출에 유리하고, 상세페이지 작성이 쉽기 때문이다.


"소비자를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곳에서 데리고 와야 한다. 그래서 엄청 많이 생각해야 된다. 이 행동을 하는 사람은 이 물건을 왜 살까? 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p.39)"


검색엔진 최적화를 제대로 이용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을 하고서 처음에는 지인이 재고로 가지고 있던 3M청소용품을 팔았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해 아이템을 검색해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조사했다. 


아이템 스카우트 : 키워드 검색량을 바탕으로 온라인 판매자들이 제품을 소싱하기 전에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지 판단할 때 유용한 툴


타 업체는 어떻게 포장하는가를 알기 위해서 직접 구매해서 확인해보았다.


고객과의 소통은 네이버톡톡을 이용했고, 집전화를 개설해서 개인전화와 회사전화를 분리해서 사용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첫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도 검색 광고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졌다.(p.86)


"어떤 사람이 업무를 처리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불편하면 너랑 관계가 지속될 수 없어. 편안하게 물 흐르듯이 지나가야 해.(p.90)"


네이버 애널리스틱스를 이용해 스마트스토어 방문자의 유입경로와 행동반경을 이해했다. 


상세페이지는 '크몽'을 이용해 아웃소싱했다. 

상세페이지를 가장 잘 만드는 방법은 잘 만들어진 상세페이지를 많이 보는 것이다.


온라인 창업시 필요조건 : 포토샵과 엑셀


브랜딩 : 정직한 형제들 문틀 철봉, 멜킨 문틀 철봉, 홈트친구

스티커 제작 : 가로 8cm, 세로 4cm, 최소 주문수량 1,000장에 2만원 정도


내가 직접 테스트해보고 성능에 만족한 제품들을 판매했다. 


남들이 다 파는 상품을 어떻게 차별화해서 팔 것인지를 계속 고민했다. 

고객의 문제를 이 제품이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 지에 초첨을 맞춰야 한다.


좋은 리뷰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품질이 뛰어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너의 수익률보다 낮은 금액의 사람을 고용하면 네가 돈을 버는 양이 확 늘어나게 될거야.(p.155)"


"아이템을 한정 짓는 일은 유통업자로서의 장점을 갖다 버리는 거야. 카테고리를 정하면 전략을 세우기가 쉬워. 카테고리는 내가 좋아한느 분야로 정하는게 좋아.(p.159)"


세무사 찾기 어플 : 세무통, 찾아줘 세무사, 알밤


첫 사무실 임대 : 보증금 없이 임대료 30만원


"그동안 돈을 최대한 쓰지 않고 몸으로 때우려다 보니 생산성도 떨어지고 사업을 키우는 것도 힘들었어. 이제는 돈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시작할 수 있을거야 - 6개월차 (p.207)"


이런 직원 뽑지 마라 : 면접 볼 때 지각하는 사람, 자신을 과도하게 어필하는 사람

아르바이트생에게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마라.

나중에 추가 업무가 생길 수 있다고 이야기 하라.


"부정의 모래알을 쌓지 마라. 속절없이 무너질 수 있다.(p.231)"


유튜브를 하니 월 매출이 2배 이상 늘었다. 


영상편집은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했다.


"나는 생각하는 날과 행동하는 날이 나누어져 있어. 보통 주말에 생각을 해. 책을 보거나 계획을 세우거나 말이지. 그리고 평일에는 주말에 계획한 일을 거침없이 실행해. 그렇게 구분해서 행동하지 않으면 모두 다 뒤죽박죽되어 버리닌까.(p.270)"


시스템이 답이다.


유튜브 채널 : 창업다마고치, 신사임당, 오너리스크(애견용품회사 허츠앤베이, 배우주 대표), 류캔두잇(회사원이면서 온라인 판매자이자 부동산 투자자인 진정한 N잡러의 채널), 자영업의 모든 것, 일헥타르, 조랑말TV


웹사이트 : 킵고잉, 셀러오션, 하루혁명가류캔두잇, 도매꾹


책을 읽어보니 저자는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성공했기에 이런 책이 출간된 것 같다.


이 책에는 개인 쇼핑몰 사업에 필요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상세페이지, 광고, 유튜브, 제도, 세금, 인력운영, 해외소싱, 국내소싱, 위탁판매, 택배, 물류관리 등 전반에 대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우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매우 유익하고 좋은 책이었다. 

물론, 실전에서 활용해서 성공으로 이끌어내는 최종적인 행동은 독자의 몫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웠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대해서 생각이 더 많아졌다. 

이제 진짜 제대로 준비하고 도전해봐야할 것 같다. 

독서를 통한 학습이 아니라 책 속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어서 실전에 뛰어들어야할 것 같다.

많은 도움과 자극을 준 책이다.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유노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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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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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서적 연작 시리즈 중 트렌드 코리아가 가장 위대하다고 생각된다. 

이제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연말의 경영 필독서이다. 

사업을 하든, 회사를 다니든, 장사를 하든, 공부를 하든, 소비를 하든 무엇을 하든 소비트렌드가 이제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알아야 제대로 팔 수 있고, 알아야 제대로 살 수 있다. 


2020년은 쥐때 해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0은 쥐때 해인 2020년을 트렌드 키워드를 MIGHTY MICE라고 표현하였고, 9개의 소비 트렌드를 제시하였다. 

김난도 교수는 9개의 키워드 중에서 '멀티 페르소나'를 가장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현대인들은 상황에 따라 가면을 바꿔 쓰듯 다양한 정체성을 가지게 됐다."

 

"가면 뒤에 감춰진 현대인의 진짜 욕망을 찾다."

 

이제 책 속으로 들어가 본다. 

매년 그랬듯이 책 전반부는 올해 2019년을 돌아본다. 

PIGGY DREAM으로 명명했던 2019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평가해보는 내용이다. 


먼저 2019년 10대 트렌드 상품을 선정했다.

괴식 및 이색식품, 대형SUV, 배송 서비스, 에어프라이어와 삼신가전, 인플루언서, 재출시 상품, 지역 기반 플랫폼, 친환경 아이템, 한 달 살기, 호캉스가 선정되었다. 

10대 트렌드 상품을 보는 것만으로 2019년 한 해 소비 트렌드가 느껴진다. 

충분히 공감되는 선정 결과이다.


2019년 10대 트렌드 상품에 대한 분석을 세 가지로 요약했다.

1. 소비자의 상품 및 서비스 평가 기준 변화 : 맛보다는 SNS 인증 가치 중시, 친환경 실천 정도 중시

2.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 구매 실천 : 아웃도어 액티비티, 대형SUV, 한 달 살기

3. 일상에서 작은 재미 추구 : 재출시 상품, 인플루언서, 호캉스


10대 트렌드 상품 하나하나를 좀 더 자세히 소개해주면서 트렌드 코리아에서 예상했던 트렌드와의 일치 여부를 제시해주었다. 

2019년에 유행한 트렌드 상품이지만 트렌드 코리아는 이미 그 이전에 이를 예상했었다. 

트렌드 코리아의 예상에 대한 신뢰도가 얼마나 높은가를 증명해주는 결과이다. 


삼신가전은 새롭게 등장한 세가지 가전인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의류건조기를 말한다. 

지역기반플랫폼의 사례로는 당근마켓, 중고나라 우리동네서비스, 중고나라 번개장터, 동네서점, 지역화폐를 제시했다.

친환경아이템 사례로는 스타벅스 종이빨대, 헬로네이처 더그린배송, 마켓컬리 올페이퍼 챌린지를 들었다. 


2019년 키워드인 PIGGY DREAM의 키워드 하나하나를 다시 예측과 결과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트렌드 코리아의 예측 신뢰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내용이다. 

지난 예측, 결과, 향후 전망 순으로 트렌드 변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었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신제품과 신규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 소비자는 직관적인 컨셉에만 반응한다.(p.62)"


"마켓 컬리의 2018년 인건비는 74억원, 포장비는 177억원.(p.90)"


"넵:지금 처리하겠다는 무난한 느낌의 대답, 넹:일단 대답은 하지만 의무적인 느낌이 강하다, 네...:하기 싫은 업무를 지시받았을 때 부정적인 느낌을 전달, 네?:상사의 말에 동의하지 못할 때 되묻는 느낌으로 사용한다, 앗 네!!:실수했을 때 이를 수습하겠다는 뜻이 담긴 대답.(p.104)"


"이모티콘 구매는 매년 평균 27% 증가.(p.107)"


"쉬코노미 : She+Economy = 여성이 경제의 주체로서 자신을 위한 소비를 점점 늘리는 현상.(p.117)"


"공간 컬래버레이션 : 주유소 공간의 새로운 쓰임새 = 무인택배 큐부, 신개념 택배 홈픽(p.138)"


2019년 트렌드 회고에서 관심있는 내용 몇 가지를 적어보았다. 

한 해 소비 트렌드를 정리하기에 트렌드 코리아만한 책은 없는 것 같다.


이제 2020년 소비 트렌드 전망을 살펴보았다.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 기술

팬슈머

특화생존

오팔세대

편리미엄

업글인간


한글로 표현한 키워드를 보았을 때 어떤 의미인지 연상되는 것도 있고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 것도 있다.


페르소나 = 배우들이 쓰던 가면


멀티 페르소나 : 직장에서의 나와 퇴근 후의 나가 다르다, 요즘 사람들은 모드 전환에 능하다, SNS의 다계정성, 프라이버시 SNS, 양면적 소비(초저가와 프리미엄만 살아 남는다), 취향 공동체, 확장 자아(캐릭터, 굿즈)


라스트핏 이코노미 : 고객의 마지막 순간의 만족을 최적화하려는 근거리 경제 = 배송의 라스트핏(새벽배송, 야간배송), 이동의 라스트핏(슬세권, 편세권, 전동킥보드), 구매 여정의 라스트핏(특별한 포장, 언박싱)


페어 플레이어 : 한 줄 서기 선호, 공정성, 기업의 호칭 파괴


스트리밍 라이프 : 소유에서 스트리밍으로, 공유 주택, 공유 오피스, 추천 스트리밍(추천 상품 정기 배송 스트리밍 서비스), 렌탈(현대차의 자동차 구독 서비스 현대 셀렉션)


초개인화 기술 :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이에 정확히 맞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 스마트 약통, 챗봇, AI스피커, 스마트홈, 스마트조명,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를 한다.


팬슈머 : 상품의 생애주기 전체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 = 내가 키웠다는 뿌듯함에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구매하지만 동시에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 크라우드 펀딩, 서포터즈, 연예산업 팬슈머


특화 생존 : 특화해야 살아남는다, 핀셋처럼(고객 특성 특화, 고객의 특성을 관찰해 특화하고 싶은 마켓 찾기) + 현미경처럼(고객 니즈 특화, 산재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그 중의 하나에 초점 맞추기) + 컴퍼스처럼(상권 특화, 지도 위에 동심원을 그려 해당 지역 상권의 특성에 집중) + 낚시대처럼(자사 역량 집중 특화, 자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하나의 역량에 힘을 모으기), 초고객만족의 시대


오팔세대 : 5060세대 = 신중년층


편리미엄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 시간을 줄이는 패스트트랙(커피전문점의 스마트오더, 항공권 셀프체크인, 현대카드 인공지능상담원), 노력을 줄이는 무힘승차(심부름서비스, 홈클리닝, 아이양육서비스, 아파트조식서비스), 성과를 극대화하는 최대 효과 전략(화장품의 스킵케어, 올인원화장품, 오디오북)


업글인간 : 네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라, 몸으로 업글(운동), 취미로 업글(클래스101, 체험여행, 학습여행), 지식으로 업글(전자책, 독서클럽)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역시나 눈을 번쩍이게 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내가 하고 있는 일들과 연관지어 생각해보기도 하고, 내 삶과 일상과 연결해 생각해보고, 나를 더 성장시키고 성숙시키는 수단들을 생각해보고,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많은 정보를 얻었고,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품과 서비스의 변화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혜안을 얻는 기분이었다.

역시 트렌드 코리아였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작은 변화들을 어떻게 이렇게 훌륭하게 학문적으로 해석하고 정리해주는지 저자들의 능력이 놀라울 따름이다. 


회사일에도 개인일에도 도움이 되는 많은 지식과 지혜를 얻었다.

또한, 새로운 소비 트렌드 키워드와 이슈를 많이 배우게 되었다.  


김난도 교수팀이 예상하는 2020년 소비트렌드는 역시나 상당히 명중할 것 같다. 

내가 하는 일에 어떻게 적용해서 소비트렌드를 유익하게 활용할 것인지는 내 몫이다.

2020년을 '트렌드 코리아 2020'과 함께 현명하고 슬기롭게 잘 보내야겠다.

무엇보다도 회사 일을 잘 하고 회사에서 잘 버텨야겠다.

 트렌드 코리아 2020 독서후기 포스트는 미래의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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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이 설계한 사소하고 위대한 과학 - 슈퍼 히어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세바스찬 알바라도 지음, 박지웅 옮김 / 하이픈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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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액션 영화의 최고봉은 뭐니뭐니해도 마블 영화이다. 

마블 영화에서 보여주는 초현실적이고 초과학적인 장면들은 영화를 보는 충분한 재미를 준다. 


영화 속에 나오는 장면들이 현실에서는 가능할까?

기술과 과학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데, 마블 영화의 기술과 과학은 곧 다가올 미래를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아마 마블 영화를 보다보면 이런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마블에 나오는 기술과 과학은 과연 실제로 언제 우리 눈앞에서 구현될까?


이 책은 마블에 나오는 캐릭터에 담겨진 과학과 기술을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회사원 출신의 과학자이면서 대학교수이다.  


이 책에 나오는 첫번째 캐릭터는 '호크아이'이다. 

캐릭터에 대한 소개 - 줄거리 - 마블의 과학 - 실생활의 과학 순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뭔가 독자를 위한 스토리 전개 흐름으로 생각된다. 


호크아이의 궁술이 첫번째 이야기이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호크아이의 궁술은 아무나 할 수 없는 능력으로 평생 몸과 마음을 단련한 결과물일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호크아이의 활쏘기에는 시위를 당기면 당길수록 더 많은 힘이 필요한 리커브 보우가 있고, 처음에는 당기기 어려우나 끝까지 당겨 렛 오프 상태가 되면 유지하는데 힘이 들지 않는 컴파운드 보우가 있다. 


눈깜박할 순간에 활을 쏘고, 상대를 보지 않고도 정확히 화살을 맞추는 호크아이는 분명 특별하다. 

시선을 유지하는 시간을 길게 하고, 사고 속도를 늦추고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는 '평온한 눈' 훈련을 받을 경우에 운동 경기력이 더 좋아졌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고 한다.

호크아이가 바로 평온한 사람이었다.

영화와 실제 연구 결과를 연결시켜서 영화 속 장면들이 상상만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다. 


두번째 캐릭터는 맨티스이다.

내가 아는 캐릭터도 있고, 내가 모르는 캐릭터도 있는데 아무래도 내가 아는 캐릭터의 이야기가 나올 때 더 흥미가 생긴다. 


세번째 캐릭터는 윈터솔져이다.

책을 읽다보니 마블 영화 캐릭터 중심이 아니라 과학 주제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캐릭터는 과학과 기술 이야기를 끌어내기 위한 도구이다.


두뇌 - 생물 - 신경과학 - 생리학 - 기계공학 - 맹공 - 역학 - 무기 순으로 각 테마별 캐릭터를 놓고서 설명해주고 있다. 


내가 아는 캐릭터보다 내가 알지 못하는 캐릭터가 많이 등장했다. 

생각해보니 내가 본 마블 영화는 어벤져스, 캡틴 아메리카, 토르, 스파이더맨 정도이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보지 않았기에 그 영화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내가 알지 못하다보니 책 속에 모르는 캐릭터가 좀 있었고, 아무래도 잘 모르는 캐릭터 내용을 읽을 때는 집중력이 약해졌다.

마블 영화를 모두 본 후 이 책을 읽는게 더 좋을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앤트맨이 드디어 나왔다. 


"개미는 산소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없을뿐더러, 기문이라고 부르는 배의 작은 구멍으로 산소를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호흡 방식을 사용한다. 기문으로 받은 공기가 세포막을 거쳐 확산되고 산소가 혈림프를 타고 퍼지면서 근육에 힘을 불어넣는 식으로 동력을 얻는 원리이다. 거대 개미에게는 작을 때 유리하게 작용했던 호흡 방식은 독이 된다. 거대 개미는 기문으로 더 많은 산소를 받기 위해 배를 헐떡거리며 호흡해야 한다.(p.55∼56)" 


앤트맨 영화 속의 거대 개미는 현실성이 없는 상상속 이야기였다.


화석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잠자리 크기가 비둘기만 했고, 개미는 벌새만 했다고 한다. 

대기 중 산소농도 변화와 크기가 크면 성충이 되기 전에 잡아먹힐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작아졌다고 한다. 


그렇다면 실제로 개미를 크게 만들 수 있을까?

DNA메틸화 수치를 높이거나 낮추는 약물을 이용해 개미의 크기를 두 배 크게 만들거나 더 작게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영화 속 이야기가 실제 현실 속에서도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마블 캐릭터는 계속 등장한다.

에고, 스파로드, 그루트, 로켓, 데어데블, 스틱, 블랙팬서, 킬몽거, 스파이더맨, 헐크, 캡틴아메리카, 닥터스트레인지, 아이언맨, 팔콘, 토르, 블랙위도우, 가모라, 스타로드, 타노스...

마블 캐릭터가 참 많음을 느꼈다.


가장 빨리 성장하는 식물은 대나무로 대나무는 하루에 91cm, 시속 0.00003km로 자란다고 한다. 

읽다보니 과학에 대한 새로운 상식을 이 책에서 배우게 된다. 

가벼운 상식도 있고 깊이 있는 상식도 있다. 


뇌 임플란트라는 단어도 등장한다. 


과학의 원리가 자세하게 기술된 경우도 많았다.

"소리를 듣는 과정은 먼저 파동의 형태로 진행하는 공기가 외이를 지나 외이도로 들어가 고막에 부딪힌다. 고막은 달팽이관과 연결된 귓속뼈로 정보를 전달하고, 귓속뼈 안의 머리카락처럼 생긴 세포가 정보를 받아들인 후 전기 자극의 형태로 바꿔 청신경으로 전달하고, 청신경은 그것을 다시 측두엽으로 보낸다.(p.79)"


스파이더맨의 독특한 예지력을 스파이디센스라고 한다고 한다.

피부의 말초신경계가 두드러지게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한다. 

스파이더맨은 예지력을 포함해서 거미줄을 쏘는 능력, 벽에 착 달라붙는 능력, 스피디한 동작 능력 등 여러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최고의 캐릭터였다.


유전자 조작으로 특성을 설계하고 조정할 수 있는 것도 가능한데 부작용이 많다고 한다. 

아직은 유전자 조작 방법으로 캡틴 아메리카를 만들 수는 없다고 한다.


소프트 로보틱스는 금속기반이 아닌 부드럽고 유연한 형태의 외골격을 만드는 기술이다.(p.155)


거미는 세계에 총 45,000종이 존재한다.

거미줄을 얻기 위한 실험이 많이 진행되었으며, 거미줄을 얻기 위한 거미염소도 개발되었다고 한다.

거미염소는 거미줄 단백질을 생산하는 염소이다. 

거미와 거미줄은 흥미로운 과학의 대상이다. 


생물학, 물리학, 의학, 약학, 전기공학, 기계공학, 금속공학, 생체공학, 역학, 광학, 양자역학 등 과학과 기술 전 분야를 망라하여 마블 캐릭터를 소개해주고 있다. 


책에서 보여주는 실생활의 과학은 현실속 과학과 미래의 과학 이야기를 담았다. 

실제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와 동향을 보여주고, 미래 기술에 대해서 예상을 해주었다.


영화속에서 자주 보이는 순간이동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날아가는 거미도 있다고 한다. 

대기 정전기력을 활용해 열기구를 탄 것처럼 먼 거리를 이동하는데, 이 거미는 복부에서 허공으로 거미줄을 쏘는 방식으로 양력을 만든다고 한다.(p.309)


책 마지막에는 첨단과학을 테마로 아이언맨의 동력로, 블랙위도우의 형태 변환, 캡틴아메리카의 방패 비브라늅을 소개해주고 있다. 


아이언맨의 아크 원자로는 베타 붕괴 원리를 이용한고 추측했다. 

아크 원자로처럼 작은 크기로 가슴에 쏙 들어가는 원자로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핵 분열을 하게 되면 엄청난 열이 발생하고 폐기물도 함께 만들어진다. 

뜨거운 플라스마를 도넛으로 가두는 원리를 사용한 자기밀폐형 핵융합 기술이 연구중이라고 한다. 


옅은 듯 진하게, 낮은 듯 깊게 과학 지식을 영화를 배경으로 설명해주는 책이다.

어떤 내용은 상당히 자세하고, 어떤 내용은 상식의 맛을 보여주는 것처럼 살짝 이야기하고 지나간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게 재미있고 부담이 없다.


마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 재미있을 것이다.

영화에서 본 기술과 과학의 원리를 생각하게 되고 현실성과 불가능성을 가늠하게 될 것이다. 


영화 속 기술과 과학의 현실 가능성과 미래 가능성을 짐작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책이다. 

실제 연구 결과와 트렌드가 많이 있어서 상상력도 높여주고, 과학적 호기심도 높여주고, 연구 욕구도 높여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마블 영화를 본다면 마블 영화는 영화 그 이상의 의미를 줄 것 같다. 


※ 마블이 설계한 사소하고 위대한 과학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하이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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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금리 공부 - 금리만 알아도 경제가 보인다
염상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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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 물가, 경기는 모두 경제학 관련된 용어들이다. 

어렵게 느껴지는 분야 중의 하나가 경제학이다.

경제학이 어려우니 금리를 동반한 경제이야기도 쉽지 않다. 


한국은행에서 정기적으로 기준금리를 발표하고 있고, 그 뉴스가 언론에서 메인기사로 다루다보니 금리의 중요성을 많이 실감하고 있다.

금리가 내림에 따라 또는 금리가 오름에 따라 동반 효과가 나타나고 여러 경제 전망이 뉴스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금리가 중요한 시대이다. 


이 책은 금리를 기반으로 물가, 경기, 환율, 경제위기, 투자전략을 다루고 있다. 

쉽지 않은 분야의 어려운 대상을 책에 담았는데, 당연히 읽기가 수월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불확실성이 가장 확실하다는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제를 알아야 하고, 경제를 알기 위해서는 금리를 알아야 하고, 금리를 배경으로 한 여러 경제 현상을 알아야 한다는 목적에서 쓰여진 책이다. 


금리에서 알고자 하는 일반인에게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는다면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책을 읽는데 쉽지는 않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금리를 둘러싼 뭔가 연결고리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세상에 원인 없는 결과는 없었고, 이유 없는 현상은 없었다. 

 

저자는 증권사에서 수년동안 애널리스트와 펀드매니저로 근무했고, 이 책은 금리와 채권시장을 일반인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썼다.


"모든 경제위기의 시작과 끝에는 금리가 있다.(p.5)"


금리 관점에서 경제 현상을 설명하고, 그 연결고리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책은 저자가 강의하듯 자세하게 텍스트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각각 소제목을 정하고, 내용을 설명한 후 마지막에는 각 소제목 단원별로 저자의 코멘트가 있는 구성이다.

저자의 코멘트를 읽음으로써 내용이 정리가 되고, 금리를 둘러싼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얻기도 하고, 독자 스스로 생각해보는 단초를 주기도 했다.


주식시장은 1,600조원이고, 채권시장은 1,900조원이다. 

주식에 비해 안정적이라고 느껴지는 채권시장이 더 컸다. 


"현재가치란 내가 보유한 어떤 자산의 미래에 발생하는 수익이나 가치를 현재의 가치로 재평가한 것을 말한다. 미래가치를 현재 기준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금리가 할인율이다.(p.49)"


할인율은 기대수익률의 개념으로 사람마다 기간마다 다르다.

할인율이 낮아지면 현재가치는 증가하고, 할인율이 높아지면 현재가치는 감소한다. 

기간이 길어지면 할인율은 높아진다. 


"내 돈을 오랫동안 묶어두면서 같은 이자율로 운용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p.55)"


이 책에서는 한국을 포함하여 미국, 중국, 일본, 터키, 유럽을 대상으로 금리와 관련한 문제를 설명해주고 있다. 

글로벌 경기에 대해서도 안목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국민연금과 연금저축을 금리 관점에서 설명해주고 있는데, 인구증가로 인해서 연금을 매우 불확실하게 보고 있다. 

당장 눈앞의 이익인 세액공제 등의 혜택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물론, 나이가 많지 않은 경우를 대상으로 말했다. 

안정지향적이냐 위험감수형이냐는 투자 선택에 있어서 언제나 고민거리이다. 

결과를 보고서 과거를 평가할 때는 그때 이렇게 했어야 했는데 하는 평가를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결과를 보았기 때문에 가능한 평가이다.

미래는 알 수 없다.

미래를 알 수 있다면 아마도 가난한 사람은 없을 것이고, 모두가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한국은행의 역할을 설명하는 내용이 인상적이다. 

한국은행의 기능을 화폐를 발행하고, 금리를 관리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은 물가안정이었다.

물가안정을 위해서 화폐를 발행하고, 금리를 관리하고, 통화정책을 관리하고 있다. 


어떤 경제적인 현상이 발생했을 때 가장 불리한 사람은 역시 서민이다. 


"물가 상승은 실무자산을 보유하고, 대출이 있는 자들에게 좋은 반면에 현금자산을 보유한 사람들에게는 피해를 준다.(p.128)"


집값 폭등이 이를 그대로 보여준다.

대출을 안고 집을 산 사람과 저축으로 집을 사려는 사람은 물가 상승시에 희비가 엇갈린다. 

전체 가계대출 가운데 상위 30%의 고소득층이 차지하는 비중이 60%가 넘는다고 한다.

부자들이 대출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게 현실이었다. 


해외투자를 강조했다. 

특히 국민연금과 연금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경우 이는 이미 채권에 투자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한다. 


"고령화에 대한 부담이 없는 나라들에 대한 주식투자 비중을 일정 부분 가져가면서 내 자산을 다변화시켜야 한다.(p.144)"


실질금리가 낮은 상황에서 투자 다변화는 저자가 제안하는 대안 중의 하나이다. 

특히 해외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물가는 안정이라는데 내가 느끼는 체감 물가는 그렇지가 않다.

거기에는 이유가 있었다. 

첫번째는 물가지수 계산에 부동산 매매가 빠져있다.

두번째는 물가를 산정함에 있어서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상품성이 개선되어 그로 인한 가격 상승이 있는 경우 물가에는 가격 상승으로 반영되지 않는다.

자동차를 예를 들어 설명했는데, 기술발전으로 추가되는 옵션이나 첨단 사양으로 인한 자동차 가격 상승이 물가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니 뉴스에서 물가가 안정이라고 해도 내가 느끼는 실질 물가는 계속 높아지는 것이다. 

물가지수 산정에 개선이 필요함을 느꼈다.


경제에서 어려운 내용 중의 하나가 환율이라 생각한다. 

환율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고 있다. 

환율 급등과 환율 하락의 배경과 영향을 설명해주었다. 


"위기 발생 시 환율 급등은 우리나라의 특성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인 것이며, 그 뒤에는 반드시 큰 기회가 온다.(p.214)"


우리나라는 외환보유고가 많아서 안정적이라고 말하는데, 그건 그게 아니었다.

외환보유고가 높아지는데는 수출중심국가라는 배경에서 오는 결과였다. 

보유도 중요할 수 있겠지만 수출로 벌어들인 돈을 해외에 투자하는게 더 중요하다.


"외환보유고는 그 나라의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어쩔 수 없었던 결과물인 경우가 많다. 외환보유고를 그 나라의 경제체력이나 금융위기 대응능력을 평가하는 잣대로 봐서는 안된다.(p.248)"


국가는 은행에게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왜 세금인 공적자산을 은행에 투입할까?

은행이 망하면 단순한 기업의 부도가 아니라 국가경제 위기로 이어진다고 한다. 

금융기관이 파산하면 파산한 금융기관으로 인해 손해를 본 다른 금융기관은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위험자산에 투자를 줄이고 유동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한다.

대출금을 회수하고, 안전자산과 현금 보유 비중을 높인다. 

은행이 이렇게 나오니 경제활동 참여자들은 필요한 자금을 강제 상환당하면서 어려움을 겪게되고, 사최 전체에 대출 축소가 발생해 유동성 축소가 나타난다. 

유동성이 축소되니 상품과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악순환이 이어져 국가는 심각한 경제 위기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모든게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다.


역시 경제와 금리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대상이다.

그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대략적인 감(感)은 잡은 것 같다.


어떤 현상의 인과관계, 연결고리, 시나리오, 기승전결을 생각하게 되었다.

금리로 부터 시작되는 물가, 유동성, 환율, 경기 등을 생각하게 되었다. 

저자는 경제 위기의 시작은 금리로부터 나타난다고 한다. 


금리 변화에 대해서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안정적인 투자와 공격적인 투자는 영원한 선택 대상이다. 

각자의 상황에 맞춰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뭐든 지나치면 탈이 날 것이다.

안정과 공격을 적절히 배분하는게 필요하고, 너무 안정적으로 가는 것은 미래가치를 낮추는 것임을 생각해야 할 것 같다. 


어려운 내용을 다룬 책이어서 읽는게 좀 힘들었지만, 금리를 배경으로 한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데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 나의 첫 금리 공부 독서후기 포스트는 원앤원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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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경매 따라잡기 - 소심한 당신도 할 수 있다
이재범 지음 / 책수레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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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가 어느새 대중화되어 가는 것 같다. 

경매에 관한 강의도 많고, 책도 많다.


부동산 경매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에 경매 강의를 들어본 적도 있었는데, 내가 들은 강의는 기대 이하였다. 

강의를 들어보니 자기 자랑, 대박의 꿈, 환상 뭐 그런 느낌이 강했다. 

그렇게 대박이 날 것 같으면 왜 힘겹게 강의를 할까?

일가친척 동원해서 경매에 올인하면 강사료보다 몇 배는 더 벌텐데 왜 강의를 하면서 그렇게 사람들에게 대박의 꿈을 주는지 좀 이해하기 힘들었고, 기대 이하인 강의 내용으로 인해서 중간에 수강을 포기했다. 


솔직하고 리얼한 강의나 책은 없을까?

그런 마음을 항상 갖고 있었는데 나의 그런 생각과 비슷한 책을 보게 되었다. 


핑크팬더님이 쓴 '부동산 경매 따라 잡기'가 내가 생각하던 그런 솔직하고 리얼한 내용을 담은 책이었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경매 투자한 내용을 일기처럼 기록하여 정리한 책이다. 

책에 나온 내용은 2009년이고, 2019년인 지금의 시점에 맞춰서 일부 추가된 내용이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실제 이야기이고, 가감이 없는 리얼한 이야기이고, 경매 투자 시작부터 프로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진 이야기이다.


"처음으로 입찰하는 날이다.(p.11)"


책 본문의 시작이 '처음'으로라는 단어로 시작한다. 

경매 첫 입찰에 얼마나 떨리고 마음 설레였을까?


입찰 보증금은 이번 회차 최저가의 10%이고, 수표로 준비했다. 


입찰표 작성시의 주의사항이 책에 나왔고, 일기처럼 전개되는 내용 중간중간에 부동산 경매 투자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제시되었다.


저자는 전업 경매 투자자였다.

아침에 법원으로 입찰하러 출근하고, 입찰 후에는 인근 지역으로 임장을 다녔다. 

긍정적이면서 노력하는 성실한 스타일이었다.

경매를 하기 전에는 보험영업을 했었다. 


입찰 도전 3일, 응찰 10건이 넘지 않은 상황에서 첫 낙찰을 받았다. 

그리고 곧이어 두번째 낙찰을 받았다.

첫 낙찰은 반지하 빌라였고, 두번째 낙찰은 아파트였다. 


저자의 경매 투자기는 일기처럼 그리고 에세이처럼 서술되어 있다.

학습서라고 하기에는 어울리지 않게 이야기하듯이 주저리 주저리 설명되어 있어서 공부 목적으로 읽는다면 금방금방 읽혀지지는 않았고, 한 행 한 행 집중하여 정독해서 읽어야 이해할 수 있었다.


저자의 솔직한 이야기이고, 공감 가는 고민들이 가득한 이야기였다.

경매의 A부터 Z까지가 생생하게 담긴 이야기이다. 


물건 개요 + 개인 느낌 + 개인 평가 + 감정가 + 응찰가 + 낙찰가...

생생하고 리얼한 내용은 경매에 대한 감(感)을 느끼기에는 좋았다.


돈 문제, 입찰 전략, 투자 로드맵이 제시되어 있어서 초보자에게 유익한 내용이 많았다. 

2009년의 과거 이야기과 2019년의 지금 이야기가 적절히 혼재되어 있어서 지금 시점에서 이해하기에도 도움이 되었다.


재테크 전반에 대한 조언도 있었다.


"금리를 조금 더 준다는 곳에 목숨 걸고 가입하려고 할 필요는 없으며, 그런 행동이 어디 가서 재테크한다고 자랑할 만한 일도 아니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의미있는 금액이 될 때까지 우직하게 돈을 모아 목돈을 만드는 것이다.(p.50)"


반지하 빌라를 처음 낙찰받아 명도를 받는 과정이 매우 생생하다.

아마도 경매에 대해서 이렇게 생생하고 리얼한 이야기를 책으로 보는 것은 드물 것이다. 


입찰 받은 아파트의 전 소유자에게 다시 임대를 제안하고 진행하는 내용도 자세하게 기술되었다.


상가(학원) 입찰을 준비하면서 현장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입찰을 포기하기도 했다.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함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내용증명, 명도이행각서, 합의서, 임대차계약서 등 경매에 필요한 서류 샘플이 수록되어 있는 점도 좋았다. 


저자는 주로 인천지역에서 활동했는데, 충북 보은 미용실, 포항 오피스텔, 산본 아파트 등을 관심있게 보기도 했다.


낙찰 받는 아파트의 전 소유자와 직계약으로 임대차계약서를 체결했는데, 그런 모습을 보았을 때 저자는 이미 충분히 학습하고 준비한 프로였다. 


이 책을 읽어보니 경매가 돈을 버는데 좋은 수단이기는 하지만, 공부할 게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법도 잘 알아야 하고, 사례도 공부해야 하고, 판례도 공부가 필요했다.


명도의 해결책은 '역지사지' 전략이라고 한다. 

상대방의 입장으로 진행하고 대응한다면 안 될 일이 없다는 것이다. 


낙찰 두 건에 대한 리모델링, 임대차계약, 수익 실현의 이야기는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생생하고 리얼한 이야기였다.


부동산 경매 이야기를 하다가 카드보다 현금을 사용해야 한다는 다소 뜬금없는 이야기가 등장하기도 한다. 

저자의 진심과 진정성이 느껴지는 따뜻한 잔소리라 생각되었다. 


이 책의 장점중의 하나는 구체적인 숫자가 자주 거론된다는 것이다. 

낙찰가, 금리, 보증금, 월세, 전세 등 구체적인 숫자가 경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임장을 할 때는 무엇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 가를 보여주었다. 


저자의 주요 임장 지역은 인천이었고, 경매의 주요 타겟 지역도 인천이었다. 

인천에 거주하거나 인천을 잘 아는 사람에게는 더 생생하게 다가올 내용들이었다. 


"낙찰받은 사람입니다. 연락주세요. 아니면 법집행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책은 진짜 생생하고 리얼한 책이다.

낙찰 3건의 처음부터 수익실현까지의 내용이 자세하게 담겨져 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입찰 전에 꼭 알아야 할 12가지 이야기가 있다. 


권리분석 / 임대차의 대항력 유무 / 임대차의 임차인의 보증금 / 특수물건 / 인터넷으로 물건 조사 / 명도할 때 고려사항 / 반지하 / 대출 / 리모델링 / 입찰가 선정 / 전업 투자 / 경매를 통한 경제적 자유...


"부동산 경매를 택한 이유는 저가에 매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유망한 지역을 급매보다 싸게 낙찰받고, 경락 대출을 활용하여 큰 돈 들이지 않고 소유할 수 있다.(p.279)"


책 마지막 부록은 권리 분석에 대한 내용이다. 


에세이처럼 기술된 실제 체험 기반의 경매 지식 책이다. 


책 부제목이 '소심한 당신도 할 수 있다.'이다.

이 책을 읽고나니 나도 경매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살짝 생겼다. 


경매 초보자 또는 경매 입문자에게 아주 유익하고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경매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부동산 경매 따라잡기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수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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