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찻길의 아이들 네버랜드 클래식 42
에디스 네스빗 지음, 찰스 에드먼드 브록 그림, 정미우 옮김 / 시공주니어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시공주니어의 네버랜드 클랙식에서 42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영국 출생의 작가 에디스 네스빗이 쓴 '기찻길의 아이들' 이다.

이 책은 어른과 어린이 모두를 위한 동화이다.

에디스 네스빗이 1905년에 연재했던 소설이다.

뮤지컬과 영화로 만들어진 인기 작품이라고 한다.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은 책 표지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증기기관차가 지역 곳곳을 운행하던 1900년 초반 시대이다.

책 앞부분에 증기기관차의 탄생과 기차의 역사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 담겨져 있어서 기차에 대한 작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세 명의 어린이이다.

큰딸 로버타, 둘째 피터, 막내 필리스가 기찻길 주변에 살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동화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 명의 아이들은 순수하고 착한 마음씨를 가진 아이들이다.



자신을 '어른들의 세계에서 여전히 어린아이로 남아 있는 사람'으로 여겼던 네스빗이 보여주는 기찻길의 아이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았다.

부족함이 없이 잘 살았던 아이들은 갑자기 가난해지면서 시골 작은 농가로 이사를 가게 된다.

정부기관에서 일하며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던 아빠는 멀리 떠나게 되고 세 아이는 엄마와 함께 세 굴뚝집으로 이사를 간다.

세 굴뚝집 근처에는 기찻길이 있었고, 여기서 아이들에게 여러 일들이 펼쳐지게 된다.

엄마와 세 아이들은 새로 이사온 시골의 낡은 집에서 난방을 줄여 추위에 고생을 하며 그동안 살아왔던 넉넉했던 삶과는 다르게 가난한 삶을 살게 된다.

엄마는 가난해진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데 힘들어하지만, 아이들은 마치 새로운 모험의 세계에 들어온 것 처럼 변화에 잘 적응한다.

엄마와 아이들의 차이점은 엄마는 가난을 숨기려하고, 아이들은 가난을 인정하고 남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이것이 어른과 아이의 차이가 아닐까?

남들을 의식하며 자신의 어려움을 숨기는 것보다는 순수한 마음으로 남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더 현명한 삶이 아닐까?

 

시골로 이사를 온 아이들은 기찻길에 자주 가게 된다.

기찻길과 관련하여 아이들이 겪게되는 첫번째 사건은 석탄 캐기 사건이다.

예전에 기차역 플랫폼에서는  한쪽만 보이던 기차가 기찻길에 서니 기차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모습을 보게 된다.

아이들은 난방을 하기 위해 기차역의 석탄 더미에서 석탄을 가져오다가 역장에게 들킨다.

피터는 자신은 광산에서 석탄을 캔 것이지 훔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다행히 역장은 이번 석탄 사건을 용서해준다.

 

아이들은 갑자기 가난해진 자신들의 삶을 비관하지 않는다.

집 밖에서 세 아이들은 주어진 시간과 장소를 즐기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

오히려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여러 가치들을 새롭게 느끼며 경험하는 유익한 시간을 보내는 듯 하다.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여러 사건 중 인상적인 사건은 기차를 사고에서 구하는 것이다.

기차길에 나무와 바위가 굴러내려 기차가 지나갈 경우에 큰 사고가 발생할 상황이 벌어진다.

아이들은 기차에 경고를 보내주기 위하여 붉은색 속치마로 깃발을 만들어 기차에게 흔들어 경고 신호를 보여줘 기차를 멈추게 한다.

이 일로 아이들은 철도회사로부터 상을 받는다.



초등학생이 읽기에는 내용은 재미있지만 상당히 두꺼운 책이다.

318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 처음 보았을 대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어렵지 않은 내용에 여러 사건이 빠르게 진행되는 스토리는 아이들에게도 충분한 재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설이다.

삶의 갑작스런 추락과 갑자기 찾아온 가난에 대해서 아이들은 아무런 불만이 없어 보인다.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의 가난이 아니라 마음의 풍요로움인 것 같다.

아이들에게 기찻길 옆 세 굴뚝집에서 사는 삶이 불행이 아니라 행복으로 보였다.

이런 아이들의 모습은 매우 감동적이었다.

 

기차역에서 길을 잃은 사람에게 가족을 찾아주고, 불타는 배안에 있는 아이를 구하고, 다리가 다친 소년을 터널에서 구하는 등 이 책에서 세아이가 겪는 사건들은 책을 읽는데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저자에 대한 소개글을 보니 이 책은 저자의 삶을 기반으로 하여 창작된 소설이다.

어렸을 대 아버지를 떠나보내고, 힘겨운 어린 시절을 보내고, 결혼 후에도 그녀의 삶은 그리 넉넉하지 못했다.

하지만, 네스빗은 항상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밝히며 엄청난 창작활동을 펼쳤다고 한다.

가난 앞에서 굴하지 않았던 그녀의 삶과 의지가 이 책에 잘 담겨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결말은 해피엔딩이다.

뜻하지 않은 사건으로 가족과 떨어져 있던 아빠가 다시 가족들에게 돌아온다.

 

기차를 생각하며 여행이 떠오른다.

달리는 기차를 타고 창 밖에 보이는 주변 풍경을 바라보면 마음이 평화롭고 여유로워지는 느낌을 받는다.

기찻길은 이런 평화롭고 여유로운 여행길의 수단이고 여정이다.

아이들의 기찻길에서 만드는 추억들은 삶의 여행이고 행복을 찾는 또다른 과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순수한 세 아이들의 모험과 경험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재미난 책이다.




책을 읽고나니 여러 사건들이 펼쳐지는 내용이 뮤지컬과 영화로 보아도 참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 명의 천진난만하며 순수하고 착한 아이들이 펼치는 이야기들을 영상을 통해서 본다면 더욱 그 느낌이 생생하고 실감날 것 같았다. 



인생은 어차피 새옹지마이다.

갑자기 닥친 불행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며 그 속에서 행복을 찾는다면 어느새 불행은 사라지고 또다시 행복이 찾아온다는 감동을 주는 아름답고 순수한 소설이다.

아이들과 함께 영화로 다시 보고 싶은 소설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ㅎㅇ 2019-02-15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