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실제로 무엇을 할 수 있고 또 무엇이 될 수 있는가? 사람이 누릴 수 있는 실질적 기회는 무엇인가? 이들물음은 단순하면서도 복잡하다. 사람의 삶의 질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다양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새로 등장한 역량 접근법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복잡하다는 점이다. 그 덕분에 사람의복잡한 삶, 복잡한 노력을 잘 설명할 수 있다. 역량 접근법이 묻는 물음은 사람이 일상적 삶 속에서 묻는 바로 그 물음이다. - P8
바산티에게 핵심 문제는 가정폭력이었다. 이 복잡한 문제는 사회와 정부가 다양한 영역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와 관련이 깊다. 알코올중독자인 그녀의 남편은 술만 마시면 주먹을 휘둘렀다. 인도의 몇몇 주는 알코올중독으로 골머리를 앓다 금주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그러나 금주법은 그리 효과 있는 처방이 아니었다. - P18
가정폭력은 신체적 건강을 굉장히 해치지만 정서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무척 파괴적이다. 바산티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여성은 보통 두려움과 억눌린 분노로 극심한 고통을 겪는다. 애정과 성적표현이 주는 진정한 즐거움도 누리지 못할 때가 많다. 바산티는 남편과이혼할 조건을 충분히 갖춘 데다 오빠와 남동생과의 관계가 원만했으므로 정서적 건강은 그리 나쁜 편이 아니었다. 여기에다 SEWA의대출은 잘살기로 향하는 문도 열어주었다. 이제 바산티는 코킬라와돈독한 우정을 나누고 여성 모임 안에서 존중받으며 동등한 사람으로 대우받는 경험을 만끽할 수 있게 되었다. - P20
좋은 공공정책은 그녀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다양한 공공정책이 바산티가선택하고 행동할 기회 및 자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집중적으로살피며 삶의 조건의 개선을 뜻하는 ‘발전‘에 접근하는 것은 그 자체로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 P24
역량 접근법은 일단 삶의 질을 비교 평가하고 기본적 사회정의에 관한 이론을 세우기 위한 접근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람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될 수 있는가?" 하고 물으며 사회가 사람의 기본적 품위decency나 정의를 지켜주는지 비교하고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역량 접근법은 사람을 목적으로 보면서총체적 잘살기나 평균적 잘살기가 무엇인지 묻고 사람이 어떤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지 살핀다. - P33
역량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은 한마디로 "이 사람은 무엇을 할수 있고 무엇이 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과 같다. 센은역량을 ‘실질적 자유‘이자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일반적으로 상호연관된) 기회의 집합으로 정의하며 이렇게 말한다. "사람의 ‘역량‘은성취할 수 있는 기능functionings‘의 선택 가능한 조합을 가리킨다. - P35
역량은 일종의 자유, 즉 선택 가능한 기능의 조합을 달성하는 자유다." 달리 말해 어떤 사람의 고유 역량을 가리키는 동시에 그것과정치적·사회적·경제적 환경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자유나 기회이기도 하다. 복잡한 역량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나는 ‘실질적 자유‘를 결합역량이라고 부른다. 바산티의 결합역량은 구체적인 정치적·사회적·경제적 상황에서 선택하고 행동할 기회의 총합이다. - P36
정부는 모든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누구도모욕해서는 안 된다. 내가 이 예외를 인정하는 것은 완전한 역량 목록을 작성할 때 품위와 존중 개념이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역량 접근법을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노예제도가 사회구성원 대다수의 선호와 자발적 계약에 따라 등장했다고 해도 금지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할 것이다. - P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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