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우리의 아픔엔 서사가 있다 -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가 들려주는 온몸으로 삶의 무게를 견뎌내는 우리의 질병과 그 의미에 대하여
아서 클라인먼 지음, 이애리 옮김 / 사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병원에서 수십 년간 정신의학 자문의로 근무한 뒤 이 책을 썼습니다. 자문의로 근무하면서?1차 진료 의사와 내과 전문의, 외과 의사와 긴밀하게 협의할 수 있었습니다. 정신과 의사로서 저는 환자들의 이야기에 사회적 맥락이 담겨 있다는 사실을 의식적으로 깨달았을 뿐 아니라 환자의 질병 경험이 대부분 그들의 의식 밖에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질병 경험은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말하는 ‘무의식’ 때문에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거나 심지어 개인이 인지할 수도 없습니다

-알라딘 eBook <우리의 아픔엔 서사가 있다> (아서 클라인먼 지음, 이애리 옮김) 중에서

만성통증은 전 세계를 막론하고 인간의 질병 경험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과정을 포함하는데, 나는 이를 우아하진 않지만 흥미로운 이름인 ‘신체화somatization’로 부를 것이다. 신체화는 생물의학적 원인이 없는데도 개인적이고 인간관계에 관련된 ‘심리적 문제’가 신체적 고통이나 내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알라딘 eBook <우리의 아픔엔 서사가 있다> (아서 클라인먼 지음, 이애리 옮김) 중에서

창피 아니면 겁을 주는 상사에게 시달리며 절박한 심정으로 겨우 버티며 살다 보니 그의 따뜻하고 매력적인 성격이 그의 삶을 지배하는 가혹한 ‘자기혐오’ 안에 갇혀 버리고 말았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복부 통증이 가벼이 넘길 만한 주제가 되는 건 아니었다. 통증은 루돌프의 집중력을 방해하거나 그만의 고립된 세계에 침투해 그가 다시 현실을 직시하도록 했다. 게다가 통증을 매개로 그는 도시에서 유일하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들과 연락하며 인간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그 사람들은 다름 아닌 의사와 간호사이며, 현재는 통증 연구자들이다.

-알라딘 eBook <우리의 아픔엔 서사가 있다> (아서 클라인먼 지음, 이애리 옮김) 중에서

비서 일은 그녀의 직업 기준에도 미치지 못할뿐더러 보수도 좋지 않았지만 그녀가 독립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었다. 그런데도 그녀는 직장에서 대우받지 못하고 소외당한다고 느꼈다. 그녀는 에너지가 부족해서 더 좋은 일자리를 찾지 못한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그나마 가진 것을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비서실에 급여 인상이나 근무 시간 단축을 협의하는 것조차 망설였다

-알라딘 eBook <우리의 아픔엔 서사가 있다> (아서 클라인먼 지음, 이애리 옮김)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