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떡 같은 기분에서 벗어나는 법
안드레아 오언 지음, 김고명 옮김 / 글담출판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오랜만에 너무 내 글 같은 책을 만난 것 같다.

제목이 너무 격해서 사실 내용이 너무 궁금했는데, 읽는 내내 음성지원이 된다고 할까?

사이다를 마신 듯 속이 뻥 뚫리기도 했고 너무나 정확히 내 상태를 알고 있는 절친이 쓴 책 같은, 아니 내가 쓴 것 같은 기분에 사로잡혀서 매 페이지를 넘긴 것 같다.

대부분의 자기 계발서처럼 뻔한 이야기를 늘어놓지 않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원문에는 어떨지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저자가 너무 속시원히 번역해준 덕택에 사실 읽으면서 많은 위로도 받았다.

어느 누구도 수박 겉핥기 식의 위로 비슷한 걸 많이 했지만 이 책처럼 와닿기는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

꼭 입이 걸걸하고 성격이 화끈한 언니를 만나서 수다 떠는 것 같은 기분도 든다.

예전에 읽었던 언니의 독설이 설핏 떠오르기도 했으니 말이다.

많은 부분들이 와닿았는데, 내면의 비판자라고 이야기하는(부정적인 말을 뱉어내는 내 마음속 소리 정도라고 보면 될 듯하다.)

그 나쁜 것의 말에 절대 현혹되지 말라는 말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그렇게 쓸데없는 얘기를 쏟아낼 때 만트라(진언 (眞言: 참된 말, 진실한 말, 진리의 말)는 "말해줘서 고마운데 그냥 넘어갈게" 식으로 받아치라고 이야기한다.

사실 나 역시 내면의 비판자에게 매일 하루에도 수십 번 휘둘린다.

당시의 일뿐 아니라 수십 년 지난 해묵은 이야기까지 끌어들여서 스스로를 옭아맨다.

덕분에 자존감은(아직 남아있다면... ㅠ) 이미 바닥을 치고 더 지하로 내려가고 있는 중이었다.

아마 이와 이어지는 이야기이겠지만, 5장에 자기 훼손에 대한 부분도 내게는 많이 와닿았던 부분이었다.

이 책은 개떡같은 기분을 만드는 나의 모습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한다.

그런 그런 이유들로 나는 개떡같은 기분을 느낀다.는 이야기라고 보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너는 이런 이런 이유들로 개떡같은 기분이 든다."라고만 말하지는 않는다.

물론 각 장 중간중간 용기를 북돋아주는 부분이 많지만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결론을 말한다.

결론은 사실 좀 식상했다.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다.

마치 수능시험 만점자들이 한결같이 국영수 위주로 공부했다는 이야기와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할까?

그럼에도 한 번 더 생각할 여지가 있었다. 내 맘 같은 책이었으니 말이다.

마지막까지 족집게 도사 이미지를 가지고(난 완벽주의 경향이 아주 심한 사람이다.) 내 진짜 가치관을 찾으라고 이야기한다.

남에게 보이기 위한 가치관이 아닌...

그러면서 저자는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지만, 그 가치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변화 가능성을 열어두라고 조언한다.

내 문제를 훑는 내용에 비해 결론과 해결책은 좀 설렁설렁이긴 했지만 그래도 만족한다.

적어도 내면의 비판자 자식에게 휘둘렸던 과거에서 벗어날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 스스로의 실수를 자꾸 곱씹어서 묵상하는 사람, 스스로를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

셋 다 나지만, 적어도 한 가지에 속하는 사람이라면 필독서일듯하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