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AI와 공부한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의 종말
살만 칸 지음, 박세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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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때 학교를 입학한 아이를 키우고 있어 AI를 활용한 수업에 관심이 많다. 대면 수업이 불가능해지면서 가정에서 줌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초기에는 수업 자료 준비나 콘텐츠에 불만이 많았다. 당시 불안한 학부모 마음을 반영하듯 패드를 이용한 가정학습기가 많이 팔렸다. 다시 학교에 가고 있지만 줌 수업이나 패드 학습은 일상처럼 받아들여져 여전히 학습기를 이용하고 화상영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며칠 전 가정학습기 담당 선생님이 부분적으로 AI로 대체된다는 문자를 받았다. 이미 아이가 고른 AI선생님이 배정되어 수업 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다. 2018년 처음 대중에 소개되었던 GPT-1을 시작으로 GPT-4에 이르기까지 뉴스에 소개되었던 AI 이용 사례를 보면 과제에 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긍정보다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점점 현실로 다가오는 세상을 외면하기보다 제대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 살만 칸은 AI융합형 교육 플랫폼 칸미고(Khanmigo)’를 개발해 어떤 방식으로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보여준다. 서두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장단점을 서술하고 AI 기술은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아이들이 학습 시 자기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말이 인상적이었으며, 아직은 학생에게 동기와 책임을 부여하는 단계까지 이르지 못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저자는 AI를 우려스럽게 바라보는 여러 시각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아이들 교육환경에 도움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5아이들의 안전 지키기를 읽으며 채용이나 평가와 같은 주관적인 과정에 이미 스며들어 있는 편향의 상대적 위험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다. 하지만 신중하게 활용하기만 한다면’, ‘적절하게만 사용한다면이라는 전제에는 여전히 회의적인 입장이다.

 

칸미고를 확인해보기 위해 칸아카데미앱을 다운받아 학년별 수업을 들어보았다.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지만 자막이 있어 수업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고 무료였다. 우리 정부는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47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편성해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준비했다. 아직은 초·중등교육법에서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규정해 놓았지만, 학교별로 도입을 원하면 적극 지원한다는 뉴스를 보았다. 미리 대중에 공개해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인지 협의 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서 다각도로 충분히 고민해봐야 할 중요한 문제이며 교육 대전환 시기에 함께 고민하기 위해서라도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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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을 위한 비폭력대화 수업 - 아이는 사춘기, 부모는 성장기
이윤정 지음 / 그래도봄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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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사춘기는 부모도 성장하라는 신호입니다>

 

처음 비폭력대화 수업을 들었던 때가 지금으로부터 12년 전이다. 혹독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는 큰아이를 위해 비폭력대화 연습모임을 신청 하려다 예전 수업 내용이 잘 생각나지 않아 다시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인 이윤정 선생님께 NVC 2 과정을 수업 받았었는데 늘 수업 전에 갓 구운 빵과 꽃을 사 오셨던 기억이 났다. 당시 신촌 센터는 굽이진 골목을 한참 올라가야 했었는데 수업 시간만큼은 낯선 행성에서 다른 사람이 된 기분이었고 빵 냄새와 꽃향기는 마음의 양식처럼 오래도록 가슴에 남았다.

 

책 목차를 살펴보니 예전에 수업 받았을 때 선생님의 표정과 몸짓이 생각났다. 아이들과 겪었던 문제를 숨김없이 보여주신 용기에 위안 받았고 비폭력 대화를 배워도 아이들과 문제가 있다고 하니 다시 시작하려는 마음에 부담이 덜어졌다. 아이들을 키우며 점점 메말라 가는 감정과 좌충우돌하는 모습이 여느 엄마들과 다르지 않았다. 매 순간 비폭력대화로 이야기 할 수 없지만 아이들의 진심과 연결되었을 때 만족감이 생생하게 다가왔다. 연민을 바탕으로 가슴으로 연결되는 비폭력 대화의 필요성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비폭력 대화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 설명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 휙휙 넘겼을 것이다. 한 가지 상황에서 아이와 엄마가 느끼는 감정과 욕구가 다름을 일기 형식으로 실제 사례로 보여주니 , 아이는 부모의 이런 말투나 행동에서 이런 마음을 느끼는 구나라고 간접 학습이 되었다. 챕터마다 색깔로 구별되어 있는 사례로 배우는 00하기코너에서 수업 중에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고 실수하는 부분을 따로 정리해 두어 다시 수업 받는 기분도 들었다. 강조하거나 중요한 부분을 마음이 안정되는 초록색으로 선택한 부분도 좋았다. 이 책을 선택하고 읽고 있는 모든 사춘기 부모님을 위한 탁월한 선택이었다.

 

다시 욕구를 찾는 일에 집중하게 해 준 사춘기 내 아이에게 감사한다. 습관적인 반응을 하지 않으려면 시간이 필요해 미리 아이들에게도 엄마가 생각을 정리하는 중이라 빨리 대답하지 못할 수 있음을 알렸다. 매일 부딪히는 아이들을 보며 느끼는 감정에서 한 가지씩 나의 욕구를 찾아보고 부탁의 말로 바꿔보고 감사 일기도 쓰고 있다. 더불어 아이를 낳아 길러 보지 않았다면 찾으려 생각조차 하지 못했을 내 사춘기의 여러 감정들도 더듬어 섣부른 분노와 슬픔의 엔딩을 부탁으로 바꿔보고 있다. 어쩌면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내 감정 안에 숨겨져 있는 욕구를 잘 알아채 부탁할 수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마지막 동아줄처럼 붙잡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이 땅의 모든 부모님들.. 그리고 나를 응원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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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미의 현실 육아 상담소
조선미 지음 / 북하우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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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은 존중하되 행동은 통제하라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영상으로 방송대 지식+ 채널에 소개된 “결국, 강한 놈은 행복을 더 느낄 수밖에 없다.”는 강의를 우연히 듣게 되었다. '권위'와 '권위의식'은 다르다는 조선미 교수의 말이 인상적이어서 다시 풀영상을 찾아 보았다. 나는 어릴 때 엄격한 집안에서 자라 공감 받고 자라지 못했다. 아이를 키우며 그런 보상심리가 남아있었는지 매사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주려 애쓰다보니 점점 아이를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역설적이지만 아이 역시 엄마에게 충분히 공감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미 아이들이 많이 자라서 어린 아이들 육아에 대한 부분은 훌쩍 뛰어넘고, 마지막 4장<현실 엄마에게는 사랑보다 인내가 필요하다>부터 읽었다. “사소한 좌절감까지 알아주고 원하는 걸 들어줘서 기분을 좋게 만들어야 한다고 착각하는 부모들이 있어요. 그러면 아이는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뭔가를 안 해줬을 때 훨씬 더 짜증을 많이 부려요.”(p.224) 잘못하면 야단쳤다가 아이의 사소한 좌절감에 이내 마음이 불편해져서 다시 다독여주는 내모습을 보는 것 같아 이 문장을 읽는 순간 제 발 저린 듯 마음이 쿵 내려앉았다.

<마음 읽기 연습문제>

1. 마음 읽기가 과하면 아이는 짜증이 많아진다 (○)

2. 마음 읽기가 부족하면 아이의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 (△)

3. 아이가 너무 속상해할 때는 원하는 걸 들어주는 게 낫다 (×)

4.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기 전에 미리 알아주는 게 좋다 (×)

5. 마음 읽기를 많이 해주면 아이가 실패를 잘 견딘다 (×)

 

실제 육아에서 가장 잘못한 부분은 4번이었다. 아이는 예민하고 짜증이 많아 한번 투정 부리기 시작하면 끝이 없었다. 짜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아이가 짜증낼 상황을 만들지 않거나, 조금이라도 짜증낼 기미가 보이기 시작하면 미리 마음을 읽고 공감해줬다. 처음에는 아이의 짜증을 좀 줄어들었는데 아이가 스스로 참고 인내하는 과정을 거친 결과가 아니라서 집안에서 점점 아이는 갑이 되고 부모인 나는 을이 되어 아이의 눈치를 살피게 되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따라 하기 쉬운 실천 지침을 정량화시켜 놓았다는 점이다. “마음을 알아주거나 위로해 주는 건 하루에 두 번, 각 3분씩만 해주세요."(p.232) 기계처럼 꼭 시간을 맞추라는 것이 아니라 이 정도로 짧고 굵게 이야기하면 된다는 느낌이라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편했다. 그리고 칭찬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 점도 다른 육아서와 차별화된 부분이다. 아이들에게 칭찬이 필요한 때가 단 두 가지 뿐 이라니. 이 부분은 책에서 확인해보면 좋겠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직업을 갖고 있어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만날 때가 잦은 편이다. 내 아이도 잘 키우지 못하면서 섣불리 상황을 판단하고 조언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 회의감에 사로잡힐 때가 많았다. 그런데 “내가 이 아이들을 도와주는 건 이 아이들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나를 위해서고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이기도 하구나. 이 아이가 좋은 시민으로 자라야 우리 아이가 좋은 세상에서 살겠구나.”(p.264) 라는 문장을 읽고 양육 방식이나 교육 방식을 개선하려 노력하는 것이 꼭 나와 내 아이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훌쩍 커버려서 더는 육아서는 안 볼 줄 알았는데 아이의 성장에 발 맞춰 부모도 계속 노력하고 변화하며 성장해야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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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분노는 무기가 된다 - 분노에 휘둘리지 않고 내 삶의 주인이 되는 원칙들
안도 슌스케 지음, 부윤아 옮김 / 해냄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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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신에게 있어
2. 주위 사람들에게 있어
3. 장기적으로 봤을때
4. 건강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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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포스 여신 스쿨 19 - 따라쟁이 에코 올림포스 여신 스쿨 19
조앤 호럽 외 지음, 싹이 그림, 김경희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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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중학생이 된 첫째의 원픽~ <올림포스 여신 스쿨> 시리즈!! 첫째의 영향으로 둘째 아이도 이미 홀릭~! 아이들이 익숙한 학교를 배경으로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다양한 등장 인물들의 이야기로 시리즈를 구성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한 점이 올림포스 여신 스쿨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다. 19권: 따라쟁이 에코 편에서는 에코를 주인공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아르테미스 총애를 받던 에코는 말하기를 좋아했다. 하지만 제우스와 함께 있었던 님프들이 도망가도록 끊임없는 말로 헤라를 붙들었고, 이를 알게된 헤라의 노여움으로 메아리처럼 상대의 말을 따라할 수밖에 없는 신세가 된다. 그후 사냥을 나온 나르키소스를 발견하고 사랑에 빠지지만 그의 말만 따라하다 목소리만 남게 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에코는 ‘함부로 말을 하는 것’ 때문이 자신의 목소리를 잃어버리지만, 여신스쿨에서는 에코가 '따라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에코는 <십 대들의 두루마리> 속 최신 유행 스타일이나 마음에 드는 남들의 옷차림, 행동을 무심코 따라한다. 그러나 미디어의 발달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아이들은 자신만의 '무엇'을 따라한다는 것을 느끼면 불쾌함을 숨기지 않지만, 좋아서 따라하는 것인데 무엇이 잘못인지 이해되지 않아 선생님과 자신에게 질문하는 장면이 나온다.

"하늘 아래 새것은 없는 법이지. 모든 발명은 이전에 있던 것에 힘입어 이루어지기 마련이란다. 그러니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되 자연에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빌려도 좋아", "네 방식으로 잘 바꾸면 네 것이 되는 거란다, 이해했지?" 포도나무 암펠로스 선생님과 포플러나무 아이게이로스 선생님이 조언해 주지만 에코는 '자기 방식으로 잘 바꾸는 것'과 '따라 하기'는 도대체 뭐가 다른 걸까? 라고 고민한다. 에코는 강의 님프 시링크스를 따라 하다 자신이 지켜야 할 소나무를 매서운 번개로부터 보호하지 못하고 잃게 되고 제우스를 찾아가게 되면서 고민해결을 위한 모험을 떠나게 된다.

따라쟁이 에코는 그 고민에 대한 해답을 얻었을까? 마지막에 에코가 만든 새로운 키톤을 보면 자기 방식으로 잘 바꾸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된 것 같다. 아이들이 열광하는 시리즈이긴 했지만 자세히 읽어 보기는 처음이었는데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캐릭터만 빌려 온 허술한 책이 아니었다. 어쩌면 작가는 모방과 자기만의 방식으로 잘 바꾸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에코를 빌어 자신의 목소리를 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는 이 책을 읽고 같은 반에서 자신의 그림을 따라 그리는 친구 이야기를 했다. 주인공 에코와 00에게 '남들을 따라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매력을 찾는 게 더 좋지 않을까?' 라는 짧은 독후감도 써 주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보니 아이들이 열광하는 시리즈는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다음 시리즈가 나오면 또 읽고 싶은 마음이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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