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모든 것 - 글쓰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프레드 화이트 지음, 정윤미 옮김 / 북씽크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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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쓰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철학자 강신주는 "글쓰기를 잘 하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는 데 나의 생각은 다르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자주 많이 써 봐야 한다. 독서만 하고 글을 쓰지 않으면 변비에 걸린다." '변비'라는 단어가 인상적이다.

저자 프레드 화이트(Fred White)는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 대학 영어과 조교수로서 아이오와 대학에서 영어학(글쓰기와 작문법)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네 권의 작문교재를 저술했는 데 <빈틈없는 논거>, <라이프라이팅>, <존 무어의 대표작 모음>, <에밀리 디킨슨 알아보기> 등이 있다. 그외 에세이, 단편소설, 시집도 있다. 현재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아내 테레스와 귀여운 고양이 코델리아를 키우며 캘리포니아 주 산 마테오에 살고 있다.(책날개)

필자는 "글을 쓴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지적,예술적 호기심을 채워나가는 일"이며 매일 글 쓰는 습관을 기르라고 조언한다.

이 책은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첫째로, 글쓰기 준비의 모든 것. 둘째로, 글쓰기의 대한 모든 것. 셋째로, 글쓰기 실전에 대한 모든 것. 마지막으로 글쓰기 원고 검토의 모든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주제와 '생각공장', '이렇게 하면' 이란 코너가 있어 실제 적용의 사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목차에서 관심있는 것부터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짧은 글로써 이루어져 있지만 내용을 알차다. 이 책을 글쓰기가 아니라 '독서'할 때 374페이지에 있는 비평의 3단계를 응용하면 더 깊이있는 독서가 될 것이다. 글쓰기에 관심있는 분들께 일독을 권한다.

• 374 비평의 3단계
1단계: 내용 비판하기
- 인물, 배경, 반대 세력의 묘사는 상세한가?
- 예기치 않은 반전과 전환 등이 자연스러운가?
- 글의 전개가 짜임새 있는가?

2단계: 구조 비평하기
- 시작 부분이 독자의 주의를 사로잡기에 충분한가?
- 사건의 전개 과정은 호기심과 기대감을 일으키는가?
- 사건이 응집성 있게 연결되는가?
- 극적인 순간에서 긴장감 또는 갈등이 상향 곡선을 그리는가?

3단계: 문체, 구조 비평하기
- 문장의 길이나 구조는 다양한가?
- 인물이나 배경 묘사에 적절한 단어를 선택했는가?
- 대화문의 구성은 적절한가?
<p.374>

• 35 관찰력을 키워라
- 어느 기술이나 그렇듯이 반복 연속 연습을 통해 관찰하는 습관이 배면 관찰력도 나아질 수 있다. 일부러 신경을 써서 사물을 예리하게 관찰하려고 노력하라.

• 50 전문용어르 조사하라
- 전문용어를 잘 사용하면 이야기의 사실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

• 70 여백에 쓴 글
- 논픽션 분야의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가능한 한 많이 여백에 기록한다.

• 96 아이디어 지도를 만들어라.
- 종이 중앙에 글의 주제를 쓰고 자연연상을 하면서 떠오르는 종속 개념을 차례로 써 넣는다.

• 116 단어의 정의에 대하여
- 단어를 정의하는 것은 지식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작가는 단어의 정의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 152 내면을 보는 집중력
- 내면의 진실을 찾아내려면 사색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사색적인 관찰이란 제3의 눈으로 사물을 본다는 뜻이다.

• 156 '만약에'하고 생각하기를 습관화해라
- '만약에'로 시작하는 열 두개의 질문을 만들어 놓고 매일 하나씩 골라 한 페이지 분량의 개요를 구상한다.
예) 만약 태양 폭풍이 발생하여 위성통신 장치가 모두 마비된다면 어떻게 될까?

• 183 등장인물의 모티브
- 등장인물을 설정할 때는 아래의 다섯 가지 질문을 고려해야 한다. 이 질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독서할 때도 유용하다.
1. 무엇을 원하는가?
2. 그 이유은 무엇인가?
3. 어떤 방법으로 원하는 바를 이루려 하는가?
4. 무엇 때문에 방해받고 있는가?
5. 방해물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185 글의 분위기
- 소설의 분위기는 장소에서 풍겨 나오는 분위기이고, 다른 하나는 장소와 등장인물이 서로 어우러져서 만들어지는 분위기이다.

• 187 감각적인 세부묘사
- 시각, 청각, 후각 등에 대한 짧은 글을 계속 쓰되, 가능한 한 가장 생생한 표현으로 느낌을 살려낸다.

• 219 생동감을 더하는 묘사
- 별도의 노트를 마련하여 여러 가지 주변 환경 묘사를 연습한다. 단, 다섯 가지 감각을 모두 동원하여 쓴다.

• 276 느낌이 강한 동사를 사용해라
- 마가렛은 누군가 자신의 뒤를 밟는 것 같다는 강한 느낌을 받았다.
-> 마가렛은 누군가 자신의 뒤를 밟는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 느낌이 강한 동사를 사용하면 문장이 한층 명확해지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318 내적 독백에 대하여
- 등장인물의 의식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전개한다.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을 골라 내적 독백 기법을 이용하여 한 페이지 분량의 글을 써본다.

• 320 간결함의 미학에 대하여
- 문법책을 보면서 작문의 기초를 익힌 다음 에세이나 단편 소설의 초안을 보면서 문단 길이를 줄이는 연습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글의 전개나 각 문단의 핵심적 의미를 망치지 않는 것이다.

• 342 이야기의 필수 요소, 갈등
- 갈등 없는 인생이 존재하지 않듯 모든 이야기에는갈등이 존재한다.

• 360 이야기의 절정
- 법정 드라마에서 배심원의 평결이 나오는 순간이 바로 절정에 해당한다. 의학 드라마 역시 수술을 마친 의사가 다시 등장하는 장면이 전체의 절정에 속한다. 모든 이야기느 절정과 심판의 순간을 향해 달려간다. 이때가 바로 독자가 글에 가장 몰입하게 된다.

• 374 비평의 3단계
1단계: 내용 비판하기
- 인물, 배경, 반대 세력의 묘사는 상세한가?
- 예기치 않은 반전과 전환 등이 자연스러운가?
- 글의 전개가 짜임새 있는가?

2단계: 구조 비평하기
- 시작 부분이 독자의 주의를 사로잡기에 충분한가?
- 사건의 전개 과정은 호기심과 기대감을 일으키는가?
- 사건이 응집성 있게 연결되는가?
- 극적인 순간에서 긴장감 또는 갈등이 상향 곡선을 그리는가?

3단계: 문체, 구조 비평하기
- 문장의 길이나 구조는 다양한가?
- 인물이나 배경 묘사에 적절한 단어를 선택했는가?
- 대화문의 구성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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