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학 브런치 - 원전을 곁들인 맛있는 인문학 브런치 시리즈 3
정시몬 지음 / 부키 / 2016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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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플 이웃님의 추천으로 책을 골랐다. 약 4개월 전(?) 북플에 가입하고 나서 책 고르는 재미에 푹 빠졌다. 이웃님들의 내공에 힘입어 책 읽기가 더욱 흥미진진해지고 바빠졌다. 그래서 요즘은 새벽에 일어나 <모비 딕>을 2시간 정도 읽곤 한다. 새벽에 일어나 책을 읽으면 글자들이 모두 가슴에 스며든다.

이 책은 45권의 역사 고전에서 27개 부분을 발췌하여 핵심을 집어낸다. 그동안 산만하게 흩어져 있던 구슬들이 꿰어지는 느낌이랄까?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작가나 내용별로 서로 연관된 부분을 표기한 것도 인상 깊다.

​저자 정시몬의 다른 책으로는 <세계사 브런치>, <철학 브런치> 등등 있는 데 브런치란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면 이 책과 구성과 내용은 비슷할 듯하다. 책의 내용을 보면 저자의 내공이 강하게 느껴진다.

​이 책을 통해 고전 작품의 위치와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수많은 자료들을 살펴보며 책을 쓰신 정시몬 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20.1.5.일


우리 인생 여정의 중반에 나는 어두운 숲에서 갈 길을 잃고 말았다. <신곡:p81>

단테의 신곡 3부작 가운데 <지옥편>을 최고로 꼽을 수밖에 없는 것처럼 <파우스트>의 백미는 영혼의 거래를 둘러싸고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 사이의 밀고 당기는 대결이 벌어지는 제1부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런 구성상의 특징을 비롯하여, 영혼의 '여정'을 묘사한 단테의 <신곡>과 영혼의 '흥정'을 담은 <파우스트>는 여러 면에서 많이 닮은 두 걸작이라 하지 않을 수없다.<파우스트:p113>

눈물 젖은 빵을 먹어 보지 않은 사람은
울먹이며 다음날을 기약하면서
캄캄한 절망의 시간을 지내보지 않은 사람은
그대 어두운 힘을 모르리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p114>

"새는 알에서 나오기 위해 싸운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먼저 하나의 세계를 파괴해야 한다. 새는 신에게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다." <데미안:p123>

"하지만 만약 하느님이 그토록 전능하시다면, 악마보다도 훨씬 강하시다면, 왜 하느님은 악마를 죽여 그가 더 이상 사악한 짓을 저지르지 못하게 하시지 않는 겁니까?" <로빈슨 크루소:p129>

마르크스주의 문학 평론가 루카치는 소설을 '부르주아 계급의 서사시'리고 불렀는데, 빅토리아 시대 영국의 모험 소설은 말하자면 '제국주의자들의 서사시' 이기도 했다.<보물섬:p172>

웰스의 <투명 인간>의 원제 The Invisible Man에서 정관사 The를 떼어 내면 미국 작가 랠프 엘리슨이 1964년 발표한 소설 <투명인간 Invisible Man>이 된다. 한국에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거의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만큼이나 현대의 고전이라 불리며 엄청난 대접을 받는 작품이다. 여기서 제목 속의 '투명 인간'이란 다름 아니라 미국 흑인들을
지칭한다.<H. G. 웰스의 투명인간:p187>

세계는 하나의 무대요,
모든 남녀는 배우일 뿐.
사람들은 저마다 퇴장과 등장이 있고,
살아가는 동안 여러 배역을
일곱 시절에 걸쳐 소화하죠.
< 뜻대로 하세요:p211>

상당한 재산을 가진 독신 남성에게 아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진리다.<오만과 편견:p.277>
상당한 재산이 없는 독신 여성에게 부유한 남편이 꼭 필요하다는 것 역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진리이다.<p.278>

나는 에밀리에게 사랑한다고 말했는데, 만약 에밀리가 나를 사랑한다고 고백하지 않는다면 칼로 스스로를 찌르고 싶을 정도로 비참해질 지경이었다. 에밀리는 자기도 나를 사랑한다고 말했고, 그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데이비드 코퍼필드:p.292>

행복한 가정은 다 엇비슷하다.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 이유가 있다.<안나 카레니나:p.318>

가난은 악이 아니라는 말은 진실입니다. 하지만 나는 취기가 미덕이 아니라는 것이 더욱 진실임도 알지요. 그러나 존귀하신나리, 구걸은 악이랍니다. 가난 속에서도 사람은 타고난 영혼의 고귀함을 유지할 수 있지만, 구걸을 하게 되면 아무도 결코그럴 수 없지요.<죄와벌:p.331>

그는 아담 이래로 인류 전체가 느낀 모든 분노와 증오의 합산을 고래의 하얀 등짝에 쌓아 놓았던 것이다.<모비 딕:p350)

나는 외로이 헤매었다네,
골짜기와 언덕 위 높이 떠도는 구름처럼.
그때 문득 보았다네,
황금빛 수선화 무리가
호숫가 나무 밑에서
미풍에 한들한들 춤추는 것을.
<워즈워스 수선화:p461-462>

숲은 사랑스럽고, 어둡고, 깊다.
하지만 나는 지켜야 할 약속들이
그리고 잠들기 전 가야 할 몇 마일이
그리고 잠들기 전 가야 할 몇 마일이 있다.
<프로스트의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p.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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