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교육 이야기 - 꼴찌도 행복한 교실
박성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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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둘째 아이가 생기고 그 녀석들이 점점 자라나면서 어떻게 아이들을 키울 것인가는 숙명처럼 나에게 주어진 숙제가 되었다. 한국의 모범생으로 살아온 아내와 나는 우리 아이들이 우리 세대보다 더 행복하게 자라나길 원한다. 하지만 한국의 교육 현실은 오히려 이런 우리의 바램을 비웃기라도 하듯 점점 더 척박해져만 간다. 정말 어쩔 수 없는 것인가 ? 소수만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 놓고 그 안에서 승자가 되라고 우리 아이들을 다그쳐야만 하는 것인가 ? 이 땅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하루 하루를 보낼 수는 없는 것일까? 이런 물음에 해답을 찾고자 '독일 교육 이야기'를 읽기 시작했다. 나치가 출현하기 전까지 우리나라와 같은 엘리트 교육을 지향했던 독일. 2차 세계대전 이후, 스스로에 대한 처절한 반성에서 빚어진 오늘날의 독일 교육은 어떤 모습인지 궁금해 졌다. 부제로 달려있는 "꼴찌도 행복한 교실"이 가능한 것인지 책을 읽기도 전에 마음이 다급해 졌다. 저자는 독일에 거주하면서 두 명의 아이를 독일 학교에 보내고 있다. 어쩔 수 없는 한국 엄마가 경험한 독일 교육의 생상한 이야기가 즐겁게 펼쳐진다. 

 

  인간은 태어날 때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은 교육의 방향을 결정 짓는다. 독일 교육은 아이들이 충분한 능력을 지니고 태어났다고 믿는다. 그래서 억지로 가르치지 않는다. 방향을 제시하고 기다린다. 한국 교육에서는 너무나도 낯선 단어인 "기다림". 아이들이 스스로 깨우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독일 교육의 시작이다. 한국에서는 이미 유치원에서 다 떼고 들어가는 덧셈/뺄셈, 모국어를 독일에서는 정규 학교 1학년이 되어야 배우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과정이 한국 엄마의 눈에는 울화통이 터질 지경이다. 1부터 10까지 몇 개의 숫자를 더하는 연습을 1년 내내 시킨다니 그럴만도 하다. 그런데 여기에는 '기다림'과 '믿음의 교육 철학이 베어 있다. 아이들 스스로 덧셈의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손가락도 써보고 연필로도 써보고, 머릿속에 그려도 보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나간다. 이렇게 터득한 공부가 쉽게 잊혀질리 없다. 그리고 더 먼 학습의 여정을 떠나기 위한 튼튼한 기초가 될 것임이 틀림없다. 


 독일 교육의 뚜렷한 또하나의 특징은 깊은 사고를 통한 글쓰기이다. 책 곳곳에서 저자의 아이가 경험한 시험 문제나 작성한 답안을 볼 수 있다. 문제를 보노라면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깊은 사고를 요구 한다. 시험 시간도 보통 90분이 넘는다. 생각하고 A4용지 4~5장 분량의 답을 쓰려면 매우 빡빡한 시간이다. 그럼에도 독일 아이들은 생각하고, 그것을 글로 논리 정연하게 표현하도록 훈련 받는다. 자연히 이런 답안지는 채점이 까다롭고,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기 쉽다. A4용지 4~5장에 이르는 답안지를 꼼꼼하게 채점하는 독일 선생님들의 노력은 차치하더라도 채점 결과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독일 학부모가 있어 가능한 일이다. 독일어부터 사회, 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심오한 사고를 요구하는 교육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은 깊어지고, 문제의 핵심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책은 "명문 대학 없는 독일"이라는 제목의 글로 마무리 된다. 경쟁심에 사로 잡히지 않는 독일 학부모들,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 생활, 아이들이 깨우칠 때 까지 기다려주는 선생님들, 이 모든 것이 서열화된 대학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역 중심의 대학에 그 지역의 학생들이 입학하고 정부로 부터 공평한 지원을 받는다. 이러한 대학의 평준화가 오늘날 독일 교육의 정점에 있다. 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서로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한 나라의 교육 철학은 교육의 목적에서 비롯된다. 경제 발전을 위한 '산업 역군' 양성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교육은 진행되어 왔다. 합리적 사고와 함께 살아가는 배려심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 되지 못했다. 그 결과 단기간에 산업 발전을 이루어 냈으나 그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아서 서서히 그 댓가를 치루고 있다. 언제까지 우리는 이기기 위해, 남들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 달려야 하나 ? "오늘의 행복", "다 같이 행복하기" 이런 가치는 언제쯤 우리 모두의 당연한 가치가 될 수 있을까? 책을 읽는 내내 씁씁한 한국의 현실이 투영되어 마음이 편치 못했다. 누군가 한국의 교육 현실을 극장에 비유한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다 같이 편안하게 앉아서 영화를 보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한 사람이 일어서서 보기 시작했다. 그러자 그 뒷 사람이 일어나고 또 그 뒷 사람이 일어나고..결국 모든 사람이 서서 영화를 보게 되었다.


 우리 모두 함께 편안히 앉아서 영화를 즐기는 날이 하루 속히 오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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