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다 하루키의 한국전쟁 전사
와다 하루키 지음, 남상구 외 옮김 / 청아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얼마 전 완역 출간된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전쟁의 기원> 1권을 매우 흥미롭게 완독한 차에 와다 선생의 <한국전쟁 전사>가 새로 출간되었다는 기사를 접하고 바로 주문해 읽기 시작했다. 오래전 창비에서 출간된 선생의 간략한 <한국전쟁>을 인상 깊게 읽었던 기억이 생생한 상태였는데, 주문한 책이 도착하여 살펴본 바, 이 책은 예전 책을 바탕으로 최상의 상태로, 최고의 수준으로 집대성한 한국전쟁사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2.

커밍스 교수의 <한국전쟁의 기원>이 소련측 관련 자료를 이용하지 못한 본질적 한계를 안고 있는 것에 비해 원래 소련 및 러시아사 전공인 와다 선생은 미군의 북한 측 노획문서뿐 아니라 소련 측 풍부한 자료를 다각도로 참고하여,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한국전쟁의 전모를 그리고 있다.

한국전쟁의 기원, 발발, 진행, 정전의 전 과정을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최고의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와다 선생 책의 특징은 글이 참 읽기 쉽고 명확하게 이해된다는 점이 아닐까 한다.

한마디로 책의 수준은 현존 최고의 수준이지만 독자들에게는 이보다 더 친절할 수 없다는 점이다. 역시 대가의 수준에 오른 분만이 구사할 수 있는 문체라고 생각된다.

독후감을 요약하자면 너무도 흥미진진하게 한국전쟁의 전모를 한눈에 파악해 볼 수 있는 매우 즐거운 독서여행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