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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데지그난스, 세상을 디자인하라
지상현 지음 / 프레시안북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티저 광고의 존재를 세상에 알린 '선영아 사랑해'. 이 광고를 처음 봤을 때만해도 누군가의 남자친구가 장난을 친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서울 지역 곳곳에서 이 광고를 발견하고는 아, 이게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이클럽닷컴의 광고였던 이 광고에는 마이클럽닷컴에 대한 그 어떤 문구도 없었다. 단 6글자. 누구일까?라는 궁금증만 자아낼 정도의 카피였다.
어찌보면 진짜 쉬운 광고 기법같은데, 이 티저 광고라는게 생각만큼 쉬운 광고 기법은 아니었다. 마이클럽닷컴 광고 이후 엄청나게 많은 티저 광고가 등장했지만 대부분 실패로 돌아갔다. 왜 어떤 광고들은 성공하고 어떤 광고들은 실패하는 것일까?
볼렌이라는 광고학자가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구매하기까지의 인지처리 과정을 구분한 것이 있다.약 18단계로 구분해 놓은 것인데, <호모 데지그난스, 세상을 디자인하라>에 몇 가지를 인용해 놓은 것이 있어 적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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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를 보면 알 수 있지만 티저광고의 경우 1,2,3단계는 쉽게 통과하지만, 마지막 구매로 이어지기까지는 힘이 들기 때문에 실패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1단계 광고를 보지만 의식하지는 못한다.
2단계 전에 본 적이 있는 광고라는 사실을 인식한다.
3단계 자신이 원하던 상품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8단계 주변 사람들을 통해 제품 정보를 수집한다.
15단계 선뜻 살 수 없는 자신의 경제사정을 한탄한다.
18단계 고가의 상품은 매장을 방문해보고, 저가의 강품이라면 구매한다.
- <호모 데지그난스, 세상을 디자인하라>, 우리는 왜 브랜드에 매혹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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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데지그난스는 인간이란 디자인하는 존재라는 뜻이다. 호모 데지그난스는 디자인이 각 사물이 갖고 있는 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맥락을 찾아내는 일이며, 이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재로 한다. 디자인에서 이야기를 시작하지만 결국 인간의 욕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과 광고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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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호모 데지그난스인 당신의 컬처 코드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때다. 당신이 좋아하는 광고, 디자인, 가요의 가사를 통해 막연하기만했던 자신의 욕구나 삶을 거꾸로 이해해보는 것이다. 난해한 철학책을 통해서만 성찰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호모 데지그난스, 세상을 디자인하라>, 인간의 욕망을 읽어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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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광고와 디자인, 마케팅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책이다. 흥미로운 사례도 풍부하게 담겨있다. 스포츠 경기의 선수들이 입는 각국의 유니폼의 디자인과 색상에서 그 민족성을 발견하기도 하고. 한국과 일본의 유대폰 디자인이 다른 이유를 각국의 표준 얼굴형에서 찾기도 한다. 같은 바비인형이라도 미국의 바비는 눈 꼬리가 올라가고 머리를 뒤로 넘긴 활동적이고 화려한 인상을 주고, 반면 일본의 바비는 눈 꼬리가 내려가고 순한 얌전한 인상이다.
결국 하나의 디자인이 완성되기까지는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동시대의 공감대까지 담아내야 하는 것이다. 하나의 디자인을 읽어내는 것은 그 시대를 읽어내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물건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어쩌면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수단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이다.
호모 데지그난스, 말은 거창하지만 결국 내가 쓰고 있는 펜 하나, 노트 하나, 엠피 쓰리 하나에 관한 이야기다. 수많은 것들 중, 왜 굳이 그 디자인에 손이 갔는지. 아무 생각없이 집어들었지만 알고보면 나의 성격과 취향, 가치관까지 담겨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