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여인들 - 역사를 바꾼 가장 뛰어난 여인들의 전기
김후 지음 / 청아출판사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역사에 크나큰 공로를 남겨서든, 모든 사람들이 치를 떨만큼 악랄한 짓을 저질러서든, 역사라는 줄기에 이름을 남기는 건 멋진 일이라 생각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의 칭송을 받는 것이 당연히 바람직한 것이지겠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후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불멸의 여인들>에는 그렇게 역사에 이름을 남긴 여인들이 등장한다. 달기와 측천무후같이 후대의 평가가 엇갈리는 인물들은 물론, 이사도라 던컨이나 엘리자베스 1세와 같이 뛰어난  재능을 가져 모든이들의 칭송을 받았던 인물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의 특징은 역사 속 여성들을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묶었다는 점이다.
1. 팜므파탈 형 여성 :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치명적인 여인들인 동시에 악마적인 여성상을 가지고 있는 여인들. - 달기, 포사, 왕소군, 서시, 양귀비, 클레오파트라 7세, 심프슨 부인, 비잔틴 제국의 황후 테오도라
2. 아마존 형 여성 : 여전사와 같은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여성들  -  토스카나의 마틸다, 브리타니아의 부디카, 샤를로트 코르데, 로자 룸셈부르크
3. 어머니 형 여성 : 어머니의 이름으로, 아내의 이름으로 남자들에게 반격한 여성들 - 올림피아스, 엘레오노르, 여태후, 성신황제 측천무후, 서태후
4. 혁명가 형 여성 : 사회적 가치에 투쟁을 시작한 여성들 - 히파티아, 상관완아, 마르그리트, 조르주 상드, 루 살로메, 이사도라 던컨
5. 구원자 형 여성 : 남성경쟁자들을 압도하는 능력으로 세상을 구한 여성들 - 메리 1세, 엘리자베스 1세, 이사벨라 여왕, 에카테리나 1세, 옐리자베타

600쪽이 넘는 두꺼운 책이지만 다루는 인물들이 워낙 많아서 지루하지는 않다. 오히려 한 인물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가 없어서 살짝 아쉬울 때가 있었다. 세계사와 역사를 읽는다는 느낌보다는 한명 한명의 여성 아이콘에 대한 간략한 전기를 읽는다는 느낌이었다. 찾아보기도 편리하게 되어 있어 자료집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장할만한 가치는 있어보이는 책이다.  

하지만 저자도 서문에서 밝힌바는 있지만 대한민국의 여성 인물이 들어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쉽다.  작년에 출간되었던 <여왕의 시대>야 국외저자의 작품이라 그럴 수 있다 했지만 국내저자가, 그것도 비슷한 주제를 다루면서 대한민국의 여성 인물 하나 넣지 않았다는 점은 성의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선덕여왕이나 진성여왕의 자료가 부족해 기술할 수 없었다고 하지만, 이 책이 꼭 여왕만을 다루지 않았다는 점과 조선시대에도 이 책에 등장한 인물들 급과 비슷한 주목할만한 여인들이 많지 않았을까하는 하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