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온다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이정민 옮김 / 몽실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츠지무라 미츠키의 아침이 온다를 읽었다.

테두리 없는 거울에 이어 두 번째로 읽는 그녀의 소설이다.

호러 소설에 가까웠던 테두리 없는 거울과 달리 아침이 온다는 잔잔한 소설이다.

 

두 명의 주요 인물이 나오는 이 소설은 입양과 10대 임신이라는 민감한 소재를

신중하고도 섬세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사토코는 40대의 주부로 아사토를 입양한 엄마이다.

작가는 사토코가 한 아이를 입양하기까지의 과정을 과거부터 차근차근 거슬러 올라간다.

히카리는 사춘기 중학생 소녀로 어쩌다 아이를 임신하게 되었다.

사토코의 이야기처럼 히카리의 이야기도 어린 시절의 과거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진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입양 방식이 얼마나 비슷한지는 모르겠지만

이 소설을 읽으며 작가가 이 소설을 쓰기 위해 행했을 철저한 조사가 상상되었다.

또한 이 소설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가 되지 않기 위한 배려 또한 느껴졌다.

불임, 미성년자의 원치 않는 임신은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평범한 두 인물이 나오는 이 소설은 극적인 반전이나 긴장감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 주인공인 만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많은 공감을 느낄 수 있는 소설일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사토코의 시선에서 전개되는 앞부분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불임으로 인한 고통, 입양을 결심하기까지의 우여곡절,

아이를 입양한 후에 생기는 문제들까지 여러 상황에 놓인 사토코를 보면서

어느새 사토코 부부를 응원하게 되었다.

 

히카리의 시선에서 전개되는 부분에서는 처음에는 답답한 마음도 많이 들었다.

히카리의 부모님도 잘못된 교육을 한 것은 맞지만

본인도 잘한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물론 가장 큰 잘못은 다쿠미가 했다.)

히카리는 통과 의례 같은, 누구나 겪는 그 사춘기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했다.

어른들과 자신은 다르다고 비웃었지만 결국 비참한 삶을 살게 된 히카리.

한심하면서 안쓰러운 인물이었다.

소설의 마지막 부분을 읽으며 겨우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었다.

최근 읽은 소설들 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읽은 이 작품 아침이 온다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