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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들아, 마실 가자!
김강묵 외 지음, 마임 엮음 / 글로벌콘텐츠 / 2016년 4월
평점 :
학교 폭력에 관한 책 ‘얘들아, 마실 가자!’를
읽었다.
7명의
초등학교 교사가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쓴 책이다.
책
속에는 열정샘이라고 불리는 한 명만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가상의
인물을 내세운 것 같다.
1장에서는
학교와 관련된 여러 주체들(교사, 학생, 학부모)의 입장을 서술하고 있다.
다른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여 학교가 싫은 피해자,
자신의
행동이 그렇게 큰 상처를 주는지 잘 모르는 가해자,
여러
이해관계 속에서 고민하는 교사, 서로 입장이 다른 피해자와 가해자의 부모들까지
여러
사람들의 생각이 나온다.
아마
2장이 이 책에서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는데,
간단하지만
학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다.
새
학기에 시작하면 좋을 것 같은 인터뷰 프로그램 ‘너를 보여줘’를 시작으로
나중에는
학생들이 다른 친구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활동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감정 카드는 많은 프로그램들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아이디어가
참 좋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의
경우 아직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표현하는데 서투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감정
카드를 보면 자신의 마음도 더 잘 알 수 있고, 친구들의 마음도 아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한 가지 아쉬웠던 것은 1장에서
열정샘과
학생의 대화가 조금 부자연스럽게 느껴진 점이다.
열정샘은
학생과 대화를 할 때 거의 모든 대화에서 공감의 대화를 하고 있는데
너무
공감에 치우친 대화를 하다 보니 대화 자체가 자연스럽게 느껴지지 못하였다.
책의
거의 끝 부분에 또래 상담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문득
중학교 때 또래 상담부였던 것이 생각났다.
CA
활동으로 했던 것인데, 이 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다른 친구들을 실제로 상담한 적은 없지만
학교
상담 선생님이 CA 시간마다 여러 상담 사례와 사람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어
매주
CA 시간이 즐거웠던 것이 기억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