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마실 가자!
김강묵 외 지음, 마임 엮음 / 글로벌콘텐츠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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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폭력에 관한 책 ‘얘들아, 마실 가자!’를 읽었다.

7명의 초등학교 교사가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쓴 책이다.

책 속에는 열정샘이라고 불리는 한 명만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가상의 인물을 내세운 것 같다.

 

 1장에서는 학교와 관련된 여러 주체들(교사, 학생, 학부모)의 입장을 서술하고 있다.

다른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여 학교가 싫은 피해자,

자신의 행동이 그렇게 큰 상처를 주는지 잘 모르는 가해자,

여러 이해관계 속에서 고민하는 교사, 서로 입장이 다른 피해자와 가해자의 부모들까지

여러 사람들의 생각이 나온다.

 

 아마 2장이 이 책에서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는데,

간단하지만 학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다.

새 학기에 시작하면 좋을 것 같은 인터뷰 프로그램 ‘너를 보여줘’를 시작으로

나중에는 학생들이 다른 친구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활동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감정 카드는 많은 프로그램들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아이디어가 참 좋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의 경우 아직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표현하는데 서투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감정 카드를 보면 자신의 마음도 더 잘 알 수 있고, 친구들의 마음도 아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한 가지 아쉬웠던 것은 1장에서

열정샘과 학생의 대화가 조금 부자연스럽게 느껴진 점이다.

열정샘은 학생과 대화를 할 때 거의 모든 대화에서 공감의 대화를 하고 있는데

너무 공감에 치우친 대화를 하다 보니 대화 자체가 자연스럽게 느껴지지 못하였다.

 

 책의 거의 끝 부분에 또래 상담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문득 중학교 때 또래 상담부였던 것이 생각났다.

CA 활동으로 했던 것인데, 이 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다른 친구들을 실제로 상담한 적은 없지만

학교 상담 선생님이 CA 시간마다 여러 상담 사례와 사람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어

매주 CA 시간이 즐거웠던 것이 기억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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