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에게 - 정호승 시선집
정호승 지음, 박항률 그림 / 비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호승 시인의 시집 '수선화에게'를 읽었다.

정호승 시인의 시는 고등학교 때에 몇 번 읽어보았고,

고등학교 때에 시를 분석하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기 전에 그의 시를 몇 개 찾아보았을 때 기억이 바로 떠올랐다.

내가 읽은 시는 '슬픔이 기쁨에게'와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었다.

'슬픔이 기쁨에게'에서는 주로 긍정적인 이미지로 표현되는 함박눈을 부정적인 시어로 표현했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서는 주로 부정적인 이미지로 표현되는 그늘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여서

더 인상에 남았던 것 같다.

 

그런 정호승 시인의 시집을 시간이 꽤 지난 후에 읽어보았는데 역시 좋았다.

시험을 위해서 그랬던것처럼 한 행 한 행 공들여 분석하면서 읽지는 않았지만

천천히 읽어나가면서 마음에 울림을 주는 시를 만날 때마다 행복한 기분이 들었다.

 

 인상적인 시를 꼽아보자면 우선 '눈부처'가 있다.

사실 눈부처의 뜻을 이 시를 읽으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눈동자에 비치어 나타난 사람의 형상이라고 한다.

내 그대 그리운 눈부처 되리, 내 그대 일평생 눈부처 되리란 표현이 반복되면서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모두 드리리'에서는 심훈의 '그날이 오면'처럼 과격한 표현이 나와서 시를 읽다 조금 놀랐는데,

그만큼 간절한 마음이 절실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서 그늘이 없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처럼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에서 상처 많은 꽃잎들이 가장 향기롭다고 말하고 있는데,

작가는 상처, 슬픔 등의 가치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해온 것 같다.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시는 '꽃'이었다. 마음속에 박힌 못과 말뚝을 뽑아 꽃을 심는다.

꽃은 인간의 눈물과 꿈이며 인간이 얼마나 아름답냐고 말하는 이 시는 단순하지만

읽자마자 마음에 깊은 감동을 전해주었다.

시어 '못'과 '말뚝'또한 상처를 표현한 것일텐데,

그자리에 아름다운 꽃을 심고 인간의 눈물과 꿈을 긍정적으로 나타내는데 있어서

작가의 긍정적인 태도를 알 수 있어서 참 좋았던 시였다.

 

 이 시집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주제는 바로 '사랑'이다.

그만큼 작가가 사랑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시집을 읽던 중 같이 있던 사람이 마음에 들었던 시는 '그네'라고 말했다.

사랑을 위해서는 수평을 유지해야 하지만 '너'는 수평을 유지해본 적이 없어 슬펐다고 말하는데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상처받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나도 공감할 수 있었다.

'시 읽어주는 예수'를 읽었을 때처럼 한동안 차분한 마음을 가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