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일락 붉게 피던 집
송시우 지음 / 시공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시우의 '라일락 붉게 피던 집'은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럽게 읽히는 소설이었다.

소설의 내용은 주인공 현수빈이 옛날에 자기가 살았던 집인 라일락 하우스에 대한 칼럼을 쓰면서 추악한 진실을 알아가게 되는 것이다.
소설은 안채 건넌방에 살던 세 언니인 황경자, 황미자, 임계숙​과 문간방의 영달이 오빠, 별채 방의 과일장수 부부와 신혼부부까지
매우 많은 등장인물을 내세워 서로 얽히고 설킨 과거를 ​풀어 나간다.
사실 1980년대에는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칼럼에 나와 있는 연탄이라든지 셋방을 잘 알지 못해 공감을 할 수는 없었지만, 
​오히려 현재의 이야기에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중간에 현수빈은 자신은 의도하지 않은 부분에서 논란이 되며 큰 곤란을 겪게 되는데,
실제로 그런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사회에서 있을 법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소설은 매우 매력적인 소설이라고 생각했지만 새롭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는데,
몇몇 일본 추리 소설이 이와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일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각자의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기억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서로 다른 목적과 욕망을 가지고 있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현수빈이 쓰게 되면서 등장 인물 거의 모두가 곤란에 빠지게 되는데, 추억은 추억으로만 남겨놓는게 좋다는 말이 떠올랐다.
괜히 그 추억을 들쑤셔서 현재로 가져오면 더 이상 아름다운 추억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이 소설에서의 추억은 그 이면에 추악한 사실이 있었지만​..
아마 이 소설이 매력적인 이유는 등장 인물이 매우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인물 모두의 개성이 느껴지기 때문일 것 같다. 
모두가 개성이 살아 있어서 각자 자신의 입으로 주장을 펼치는 점이 생생하게 느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